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슬기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허혜경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서 교사가 관찰한 유아의 태도를 중심으로 만 3-5세 유아의 세계시민의식을 평정할 수 있는 척도를 개발하여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에 연구목적을 수행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연구문제 1]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의 구성요인 및 문항은 어떠한가?
1-1.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의 구성요인은 어떠한가?
1-2. 유아 세계시민의식의 평정척도의 하위요인에 따른 문항은 어떠한가?

[연구문제 2]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의 타당도 및 신뢰도는 어떠한가?
2-1.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의 문항양호도는 어떠한가?
2-2.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의 타당도는 어떠한가?
2-3.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의 신뢰도는 어떠한가?

본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절차를 통해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를 개발하기 위하여 Churchil(1979)의 척도개발 절차를 수정·보완한 Netemeyer, Bearden과 Sharma(2003)가 제안한 4단계 척도개발 모형을 토대로 척도 개발 연구를 실시하였다.
먼저 연구문제 1을 수행하기 위하여 유아 세계시민의식과 관련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에서 관찰 가능한 유아의 태도를 중심으로 문항을 구성하기 위해 포커스그룹 인터뷰(FGI)를 실시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문헌분석과 FGI의 결과를 토대로 유아 세계시민의식의 개념을 정의하였으며, 4개의 구성요인(공동체적 태도, 문화다양성 태도, 평화적 태도, 생태친화적 태도)과 13개의 하위요인, 그리고 115문항의 1차 예비시안을 도출하였다.
도출된 구성요인과 하위요인, 1차 예비시안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수정된 델파이 기법을 활용해 전문가 델파이 조사를 2회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연구에서 설정한 구성요인과 하위요인에 대한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1차 예비시안(115개 문항)에 대한 적절성과 중요성, 관찰가능성을 조사한 결과 65문항으로 조정되었다.
2차 예비시안(65개 문항)의 문항양호도와 신뢰도를 검증하기 위해 만 3-5세 유아 135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3.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문항반응분포 및 문항의 경향성, 문항변별도, 문항신뢰도를 검증하였으며, 그 결과 결측값의 빈도가 높은 2개의 문항과 신뢰도를 저해하는 3개의 문항이 삭제되었다. 이에 65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었던 2차 예비시안이 60개의 문항으로 조정되었다.

연구문제 2를 수행하기 위해 연구문제 1에서 개발한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 3차 예비시안(60문항)을 활용하여 만 3-5세 유아 684명을 대상으로 본조사를 실시하였다. 본조사를 통해 수집된 자료는 SPSS 23.0과 AMOS 2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 문항양호도, 공인타당도, 신뢰도 검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13개 요인이 도출되었으며, 13개 요인이 갖는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의 설명력은 70.06%이고, 최종 문항은 37개의 문항으로 확정되었다. 최종 확정된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의 요인구조를 검증하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연구모형의 적합도와 문항양호도, 공인타당도 모두 적절성이 검증되었으며, 본 척도의 전체 신뢰도는 Cronbach''s α .950 이다.
연구결과를 종합해보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는 신뢰할 수 있고 타당한 척도임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유아를 대상으로 세계시민의식을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국내에서 처음으로 개발하였다는 데 학문적 의의가 있다고 본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척도가 유아교육현장에서 활용되어 교사들이 유아들의 세계시민의식 수준을 개별적으로 측정, 확인하고 그 수준에 상응하는 세계시민의식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지속가능한 지구를 위해 노력하고 실천하는 의식 있는 세계시민을 양성하는데 기초가 되기를 기대한다. 다만 본 연구는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 개발과정에 있어서 평정자의 주관성이라는 한계와 연구대상 표집의 편의성 등 연구의 제한점이 있었으므로 본 연구를 기초로 그 제한점을 뛰어 넘는 후속연구가 이루어져 더욱 체계적이고 보편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유아 세계시민의식 척도가 개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2. 연구 목적
3. 연구 문제
4. 용어의 정의
5. 연구 모형
Ⅱ. 이론적 배경
1. 세계시민과 세계시민의식
1) 세계시민
2) 세계시민의식
3) 세계시민의식의 구성요인
2. 유아 세계시민의식
1) 유아 세계시민의식의 중요성
2) 유아 세계시민의식의 구성요인
3. 세계시민의식 관련 척도
1) 세계시민의식 관련 척도 분석
2) 세계시민의식 관련 척도 시사점
Ⅲ.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 개발
1.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 구성요인 및 문항추출
1) 문헌분석
2) 포커스그룹 인터뷰
3) 제1-2차 전문가 델파이 조사
2.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 예비연구
1) 연구방법
2) 연구결과
Ⅳ.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 타당화
1.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분석방법
2. 연구결과
1) 탐색적 요인분석
2) 확인적 요인분석
3) 문항양호도 검증
4) 공인타당도
5) 신뢰도 검증
Ⅴ. 논의 및 결론
1. 논의
1)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 개발에 대한 논의
2) 유아 세계시민의식 평정척도 타당화에 대한 논의
2. 제언
참 고 문 헌
부 록
ABSTRACT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