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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민수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현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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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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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보행환경이 우리 도시생활에서 중요한 이슈 중 하나로 재조명되면서 보행환경에 대한 여러 가지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 교통사고의 전체 비율 중 보차혼용도로에서의 사고 비율이 절반을 넘기고 있으며 지구단위계획 수립 이전에 계획된 보차혼용도로의 안전성에 대한 치명적인 위험성이 부각되고 있다. 또한 도시를 활성화시키는 주요 요소로 지목되는 보행도로가 걷고 싶은 거리로 탈바꿈하기 위한 보행로 상의 녹지, 문화, 휴게 공간에 대한 필요성이 지적되고 있다. 이에 대응하여 안전성과 쾌적성의 개선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지방 정부 주도의 연구와 프로젝트가 인사동, 홍대, 대학로, 신촌 등의 보행량이 높은 문화, 유흥, 대학가로에서부터 수행되고 있으며 일부주택가로 또한 도시재생 차원에서부터 개선되고 있다. 보차혼용도로에서 보행자의 쾌적성과 안전성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은 널리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보행로를 통행을 위한 통로로서의 역할 뿐만 아닌 가로를 활성화시키는 하나의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인식되고 있다. 현재까지의 연구동향은 차량제한과 설문 만족도 조사를 통한 공간 계획이 주로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정작 이용자인 보행자의 행동 패턴을 통한 가로계획은 미비한 상황이다.
이에 본 연구는 보차혼용도로 디자인 계획을 위해 보차혼용도로에서 보행자의 행동을 조사한다. 조사 방법은 첫째, 서울시 열린 데이터 광장에서 제공한 서울시 유동인구 분포 조사를 참고하였으며, 서울시 영등포구 국회대로 70길 15-1에 위치한 극동VIP빌딩 일대를 연구 대상지로 지정하였다. 둘째, 도로와 물리적으로 다른 환경 조건, 가로시설물에 따라 보행 환경이 보행자의 움직임과 행동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치는지 연구하기 위해 보행자들을 관찰하여 지도에 기입하였다. 관찰 방법은 지도 기입, 핸드폰 어플리케이션 타이머/카운터, 동영상 촬영을 통한 추적조사를 진행하였다. 셋째, 2000년에 계획되어 지속적인 관리가 되고 있는 인사동길을 조사하여 비교분석한다. 넷째,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만족도와 중요도를 비교분석한 IPA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대상지의 보행자 이용행태 관찰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차로와 중앙 가로 우선 계획이 필요하다. 연구대상지 개선안에서는 도로폭 10m를 기준으로 10m미만은 일방통행으로 10m이상은 양방향 통행으로 계획하였다. 교차로는 원형 교차로를 배치하여 차량 저속주행을 유도하였으며 보행환경의 안전성을 높였다. 중앙 가로는 보행의 흐름을 연결하기 위해 노면 제질을 통일하여 각 교차로 및 골목 공간을 연결하였다.
둘째, 차량과 보행의 경계가 형성된 도로의 계획이 필요하다. 연구대상지에서는 보행로가 없어 우선적으로 보행로를 배치하고 차량은 중앙 가로에 건물 차량진입로만 계획하여 차량 통행을 제한하였다. 차량과 보행 공간은 노면의 제질 및 볼라드, 보행유도등을 이용하여 경계를 나눴다.
셋째, 보행 중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이 필요하다. 보행 휴식공간을 위해 주 통로는 3m로 설계하여 일부분 차량이 함께 통행하게 하였으며 나머지 공간을 녹지 및 공용공간으로 계획하였으며, 벤치, 노점공간, 문화공간 등을 배치하여 휴게공간을 제공하였다.
넷째, 가로시설물의 적절한 배치와 자동차 및 보행자를 유도할 수 있는 안내 시설이 필요하다. 가로시설물은 보행로의 가장자리에 우선적으로 배치하였으며 이용시설물은 1,2인이 사용할 수 있는 시설물을 배치하여 보행의 흐름이 끊기지 않게 계획하였다.
다섯째, 흡연구역은 연구대상지에서 보행환경에 장애를 주는 요소로 지목되어 개선 방안으로 흡연 구역을 없애고 사유지에서 관리하고 유지 할 수 있게 계획하였다.
여의도의 현황 관찰 및 분석을 통해 본 보행자의 이동경로는 일직선이 아니라, 일련의 장애물 및 장애 요소로 인해 멈추고, 경로를 탐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동차 교통보다 더 중요한 것은 보행자의 보행 환경이며 인도가 설계되었는지의 여부에 따라 안전성이 크게 영향을 받는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무분별한 거리 시설은 보행 환경에 부정적인 역할을 하고 있었으며, 차량의 불법주차와 건물의 차량 진출입구또한 보행환경을 위협하는 요소로 분석되었다. 분석결과를 통해 보차혼용도는 보행자가 우선되는 보행자우선도로 개선되어야 하며, 차량과 보행로의 경계 계획, 휴게공간과 휴게시설물 배치, 보행편의 시설물의 배치, 노점상/길거리 문화(길거리 공연)등을 통한 가로 활성화 계획이 적절하게 배치되어야하며 더 나아가 개선된 도로가 도시를 활성화 시키는 요소로 작용되어야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이러한 결과가 보행 환경을 구체적이고 실질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조사하는 후속 연구에 유용하게 활용되기를 바란다.

목차

보차혼용도로의 보행자 이용행태 특성에 관한 연구
< 목 차 >
국문초록 ??????????????????????????????????????????????????????????????????????????Ⅰ
목 차 ??????????????????????????????????????????????????????????????????????????Ⅳ
표 목차 ??????????????????????????????????????????????????????????????????????????Ⅵ
그림목차 ??????????????????????????????????????????????????????????????????????????Ⅷ
제1장. 서 론 ?????????????????????????????????????????????????????????????????????1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
1.1.1 연구의 배경 ?????????????????????????????????????????????????????????2
1.1.2 연구의 목적 ?????????????????????????????????????????????????????????3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4
1.2.1 연구의 범위 ?????????????????????????????????????????????????????????4
1.2.2 연구의 방법 ?????????????????????????????????????????????????????????4
1.3 연구흐름도 ???????????????????????????????????????????????????????????????6
제2장. 선행 연구 고찰 ??????????????????????????????????????????????????????7
2.1 보차혼용도로의 특징 및 관련 현황 ????????????????????????????????8
2.1.1 보차혼용도로의 개념 ?????????????????????????????????????????????8
2.1.2 보차혼용도로의 특징 ?????????????????????????????????????????????9
2.1.3 보차혼용도로 관련 연구 및 정책 현황 검토 ?????????????10
2.1.4 보행자우선도로 관련 연구 및 정책 현황 ?????????????????12
2.2 보행자 이용행태 관련 연구 현황 ?????????????????????????????????17
2.2.1 보행자 이용행태 관련 연구 현황 ???????????????????????????17
2.2.2 가로 시설물 연구 현황과 분류 ??????????????????????????????17
2.3 인사동길 보행자 우선도로 개선 사례 ?????????????????????????18
제3장. 연구 대상지 선정 및 이용행태 유형화 ???????????????????????21
3.1 연구대상지 선정 과정 ???????????????????????????????????????????????22
3.2 연구대상지 현황 및 특성 ???????????????????????????????????????????25
3.3 연구대상지 이용행태 유형 및 특성 ??????????????????????????????37
3.3.1 연구대상지 유동인구 현황 ????????????????????????????????????37
3.3.2 연구대상지 이용행태 특성 현황 ?????????????????????????????45
3.3.3 도로 이용행태 유형 및 특성 ?????????????????????????????????48
3.4 인사동길 현황 및 특성 ??????????????????????????????????????????????51
제4장. 연구대상지 이용행태 분석 및 IPA분석 ??????????????????????57
4.1 연구대상지 이용행태 분석 ??????????????????????????????????????????58
4.2 보차혼용도로 중요도·만족도 설문조사 및 IPA분석 ??????????67
4.3 연구대상지&인사동길 비교분석 ???????????????????????????????????73
제5장. 연구대상지 보행환경 개선 계획 ????????????????????????????????76
참고 문헌 ????????????????????????????????????????????????????????????????????????91
?학위논문 ??????????????????????????????????????????????????????????????????????92
?학술논문 ??????????????????????????????????????????????????????????????????????92
?보고서 및 발표 자료 ??????????????????????????????????????????????????????93
?설문조사지 스캔본 ?????????????????????????????????????????????????????????94
Abstract ???????????????????????????????????????????????????????????????????????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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