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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여상욱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손성용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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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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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선행 연구된 전력계통에 대한 고장점 보정기법을 조사 분석하였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을 제시하였다. 선행 연구에서 배전선로에서 주로 사용하는 고장점 검색 방법을 본 논문에서는 세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FI(Fault Indicator, 고장표시)방식의 고장전류를 이용하는 방법 둘째, 임피던스 해석을 통한 방법 마지막으로, 전력시스템을 이용하는 방법으로 분류하여 장단점을 분석하였다.
논문의 결과로서 고장점 보정 알고리즘인 AFPD(Advanced Fault Point Detection)을 제시하였다. 알고리즘의 검증을 위하여 전국의 12,000대의 배전 단말장치에 저장된 575,886개 고장파형을 추출하여 조사 분석 하였다. 수집된 고장신호 중 실제 Fault는 575건이었으며 동일 선로의 중복 이력을 제거한 후 최종 단말장치 기준 Fault는 282건으로 나타났다. 총 282 Fault 중 1선 지락은 155건, 선간단락 및 3상 지락은 127건 발생하여 1선 지락이 55%를 차지하였다.
본 논문은 배전선로의 고장의 55% 이상을 차지하는 1선 지락의 고장점 보정을 개선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였다. 1선 지락 고장파형에 대하여, 본 연구에서 제안한 고장거리 표정 알고리즘과 실제 고장이 발생한 거리와의 이력 데이터를 비교하였다. 본 논문 결과인 AFPD(Advanced Fault Point Detection) 알고리즘을 적용하였을 때 실제 거리 대비 14%로 오차가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또한 배전선로 현장에서 단말장치에 저장된 고장파형 데이터의 실시간 확보의 위해 시뮬레이션 환경을 구축하였다. 이를 기반으로 고장파형 및 데이터 전송시 네트워크 부하와 차세대 배전지능화시스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AFPD(Advanced Fault Point Detection) 알고리즘은 기존의 고장점 보정기법에서 1선 지락에서의 미지값(고장전류, 지락저항)의 해결 방법을 제시한다. AFPD 알고리즘과 차세대 배전지능화시스템 데이터의 활용을 통해 배전현장에서 빠르고 정확도 높은 고장점 유추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복구 시간 단축과 고객 편익 개선이 가능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배경과 필요성 1
제 2 절 연구내용과 방법 4
제 2 장 배전선로의 고장점 검출방법과 복구 6
제 1 절 배전선로의 고장 발생과 복구순서 7
제 2 절 기존 고장점 검출방법 13
제 3 절 고장파형을 통한 고장점 검출방법 25
제 3 장 차세대 배전지능화시스템의 아키텍처 분석 및 성능검증 32
제 1 절 기존 배전자동화시스템의 한계 33
제 2 절 차세대 배전지능화시스템의 고장점 추정을 위한 요구사항 34
제 3 절 차세대 배전지능화시스템 성능 검증 46
제 4 절 차세대 배전지능화시스템 성능 고찰 54
제 4 장 고장점 개선 알고리즘 및 검증 55
제 1 절 고장파형을 이용한 고장점 보정 알고리즘 55
제 2 절 AFPD 검증을 위한 고장파형 분석 58
제 3 절 시험 및 결과 63
제 4 절 AFPD 알고리즘 고찰 75
제 5 장 결 론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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