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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혜영 (가천대학교, 가천대학교 특수치료대학원)

지도교수
박현주.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가천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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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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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취학전 경계선 지적기능 집단 아동, 생활연령 일치집단 아동, 언어연령 일치집단 아동을 대상으로 이야기 구성능력에서 집단 간 어떠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내러티브 담화 척도를 통하여 전체적인 이야기 구성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서울, 경기지역에 거주하는 만 4;0-6;6세 아동 48명을 대상으로, 연속그림 이야기말하기, 개인적 경험이야기말하기, 이야기 다시말하기를 실시하여 발화를 수집 후 일주일 내에 전사하였다. 이후 내러티브 담화 척도 점수 기준에 해당하는 점수를 부여하였다. 내러티브 담화 척도는 Teigan Beck(2019)의 연구를 번역하여 사용하였으며 채점된 점수에 대해 일원분산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세 가지 과제 즉, 연속그림 이야기말하기, 개인적 경험이야기말하기, 이야기 다시말하기에서 이야기 구성능력은 생활연령 일치집단 아동, 언어연령 일치집단 아동, 경계선 지적기능 집단 아동 순으로 높게 나타나 집단 간 유의한 차이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내러티브 담화 척도를 통해 살펴본 결과, 내러티브 담화 척도 점수가 높은 집단에 따라 내러티브의 전체적인 이야기 구성능력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계선 지적기능집단 아동은 언어연령 일치집단 아동 및 생활연령 일치집단 아동과 다르게 과제에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적으로, 경계선 지적기능 집단 아동의 이야기 구성능력은 과제와 상관없이 생활연령 일치집단 아동과 언어연령 일치집단 아동에 비해 낮은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이야기 문법이나 이야기 구조에 초점을 둔 이전 연구에서 더 나아가 내러티브 담화 척도를 이용함으로써 아동의 이야기 구성능력을 시작단계에서부터 마무리 단계까지 전체적으로 살펴보았다는 데 그 의의가 있다.

목차

논문개요 ⅳ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3. 용어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1. 경계선 지적기능 아동 6
2. 내러티브 9
3. 이야기 구성능력 12
Ⅲ. 연구방법 14
1. 연구대상 14
2. 연구도구 17
3. 연구절차 18
4. 자료처리 19
5. 신뢰도 20
Ⅳ. 연구결과 21
1. 연속그림 이야기말하기에서의 이야기 구성능력 결과 21
2. 개인적 경험이야기말하기에서의 이야기 구성능력결과 23
3. 이야기 다시말하기에서의 이야기 구성능력결과 25
Ⅴ. 논의 및 결론 27
참고문헌 35
부록 39
ABSTRACT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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