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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경희 (대구대학교, 대구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정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대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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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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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정상 장·노년층 집단의 인구사회학적 변인에 따른 속담 이해 과제 유형별 수행력을 살펴보고 속담 이해 능력과 인지 및 집행기능과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55세∼64세의 정상 장년층 26명과 65세∼74세 정상 노년층 16명, 총 42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속담 이해 능력을 살펴보기 위해 속담 설명하기(Proverb Explanation :PE)과제와 속담 이름대기(Proverb Naming : PN), 속담 그림 선택하기(Provrb Picture Selection :PPS)과제를 제작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령과 교육력에 따라 과제 유형별 속담 이해 능력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 본 결과 과제 유형에 상관없이 장년층이 노년층에 비해 높은 평균점수를 나타냈고, 교육력이 높은 집단이 교육력이 낮은 집단에 비해 높은 수행력을 보였다.
집단 간 교육력에 따라 과제 유형별 수행력을 비교분석한 결과 장년층의 경우 PE, PN, PPS 과제 모두 교육력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고, 노년층의 경우 PPS 과제는 유의한 차이가 있었지만 PE 과제와 PN 과제는 교육력에 따른 차이가 없었다.
둘째, 정상 장·노년층 집단에서 속담 이해 능력과 인지 및 집행기능과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PE 과제는 TMT-e 수행시간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고, K-MoCA 점수와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PN 과제는 K-MoCA점수와 TMT-e 수행력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PPS 과제는 K-MoCA 점수와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다. 세 가지 속담 이해 과제의 총점은 K-MoCA 및 TMT-e 수행력 모두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셋째, 두 집단 간 과제유형에 따른 속담 이해 과제의 오류 유형을 분석한 결과, PE 과제의 경우 장년층은 ‘의미부족’으로 인한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으며, 노년층의 경우 ‘문자 그대로’ 해석의 오류가 가장 많이 나타났다. 반면에 PN 과제의 수행에 있어서는 장년층과 노년층 모두 ‘모르겠다’는 반응의 오류가 가장 높았고, 다음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한 오류는 장년층은 ‘의미부족’, 노년층은 ‘문자 그대로’로 나타났다. PPS 과제에 있어서는 장년층과 노년층 모두 ‘문자 그대로’ 해석에 의한 오류율이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노인의 비유 언어 이해에 있어서 전두엽기능에 영향을 미치는 속담 이해 과제 수행력을 분석함으로써 중재 시 고려해야 할 요인들을 이해하는 데 일조하였다. 이는 궁극적으로 예방적 중재의 효율성을 높이는 데 더욱 기여할 것이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이론적 배경 1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7
3. 연구문제 10
Ⅱ. 연구방법 11
1. 연구대상 11
2. 연구도구 11
3. 연구절차 14
4. 자료 분석 16
5. 통계분석 17
6. 신뢰도 18
Ⅲ. 연구결과 19
1. 연령과 교육력 및 과제 유형에 따른 속담 이해 과제 수행력 비교 19
2. 정상 장·노년층 집단의 속담 이해 능력과 인지 및 집행기능과 상관관계 21
3. 정상 장·노년층 집단의 속담 이해 과제의 오류유형에 대한 수행 프로파일 22
Ⅳ. 결론 및 논의 23
1. 결론 및 논의 23
2. 제한점 및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 26
참고문헌 28
영문초록 35
부 록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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