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Chelladurai(1978)의 다차원적 리더십 모델을 기초로 하여 대학골프선수들이 지각한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을 살펴보고,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이 선수만족과 인지된 경기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2020년 대학골프연맹에 등록된 대학골프선수를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313부의 설문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설문지의 구성은 인구통계학적 특성 3문항,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 25문항, 선수만족 9문항, 인지된 경기력 10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정을 거쳐 빈도분석(frequency analysis), 확인적 요인분석(confirmatory factor analysis), 독립 t-검정(independent t-test)과 일원변량분석(one-way ANOVA) 및 상관관계분석(Pearson''s correlation),다중회귀분석(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SPSS 25.0ver과 AMOS 25.0ver을 활용하여 통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모든 통계적 유의수준은 p<.05 수준으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학골프선수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과 선수만족 그리고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를 살펴본 결과 성별에 따라서는 모든 요인에 차이가 발견되지 않았다. 선수경력에 따라서는 선수만족의 하위요인 중 과제 수행 만족과 인지된 경기력의 하위요인 중 기술 및 운영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경력에 따라서는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의 하위요인 중 훈련과지시행동과 민주적행동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다음으로 선수만족의 하위요인인 과제 수행 만족과 코치 지도 만족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인지된 경기력의 하위 요인인 기술 및 운영과 경기 자신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이 선수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선수만족의 과제 수행 만족에 훈련과지시행동(β=.210), 사회적지지행동(β=.198), 민주적행동(β=.182)이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변량의 27.2%를 설명해 주고 있다. 다음으로 코치 지도 만족에는 훈련과지시행동(β=.369), 사회적지지행동(β=.200), 민주적행동(β=.175), 권위적행동(β=.121)가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체변량의 59.4%를 설명해 주고 있다. 셋째,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이 인지된 경기력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인지된 경기력의 하위요인 중 경기 자신감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았지만, 기술 및 운영에는 훈련과지시행동(β=.316), 민주적행동(β=.262), 권위적행동(β=-.194)이 영향을 미쳤으며, 전체변량의 16.8%를 설명해 주고 있다. 본 연구를 통해 대학골프선수들이 지각하고 있는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을 파악하여, 대학골프선수들의 선수생활만족과 경기력 향상을 통해 우수한 골프 선수 양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며, 골프 지도자의 지도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우수한 지도자 양성에 기여 할 수 있을 것이다.
Using Chelladurai’s(1978) multidimensional model of leadership, this study aims to examine the leadership styles perceived by university golf players and explore how leadership styles influence athlete satisfaction and perceived performance. The study surveyed 313 college golf players. The statistical analysis of the study utilized an independent t-test, one-way ANOVA, correlation analysis, and multiple-regression analysis and came to the following conclusions.
First, differences in leadership style, athlete satisfaction, and perceived performance were examined according to the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college golf players. Gender had no influence on any of these factors. When analyzed by each athlete’s career, there were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echnology and operation among task performance satisfaction subfactors and in perceived performance among the athlete satisfaction subfactors. There was a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 between behavior and democratic behavior. There were also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in task performance satisfaction and coach guidance satisfaction, which are subfactors of player satisfaction. Finally, statistically significant differences were found in competition confidence as well as technology and operation, which are subfactors of perceived performance.
Second, leadership style had a significant influence on athlete satisfaction. Training and instructional behavior (β=.210), social support behavior (β=.198), and democratic behavior (β=.182) had a significant effect on the task performance satisfaction of athlete satisfaction. It explained 27.2% of the total variance. Next, training and instructional behavior (β=.369), social support behavior (β=.200), democratic behavior (β=.175), and authoritative behavior (β=.121) influenced coach guidance satisfaction. It explained 59.4% of the total variance.
Third, leadership style had a significant effect on perceived performance. Competition confidence, which is a subfactor of perceived performance, was not affected. However, training and instructional behavior (β=.316), democratic behavior (β=.262), and authoritative behavior (β=-.194) had an effect on technology and operation. It explained 16.8% of the total variance
This study can contribute to the development of excellent golf players by elucidating the leadership styles perceived by college golf players, in turn improving the life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college golf players. In addition, it provides foundational data for improving the leadership skills of golf instructors.
목차
Ⅰ. 서 론 11. 연구의 필요성 12. 연구의 목적 53. 연구 문제 54. 연구의 제한점 65. 용어의 정의 6Ⅱ. 이론적 배경 81. 스포츠 리더십 82. 선수만족 143. 인지된 경기력 17Ⅲ. 연구방법 211. 연구대상 212. 연구도구 223. 측정도구의 신뢰도 및 타당성 검증 234. 자료처리 30Ⅳ. 연구결과 321.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 선수만족, 인지된 경기력의 차이분석 322.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 선수만족, 인지된 경기력의 상관관계분석 373. 지도자 다차원 리더십 유형과 선수만족, 인지된 경기력의 관계 38Ⅴ. 논 의 43Ⅵ. 결론 및 제언 491. 결 론 492. 제 언 50참고문헌 52부 록 62국문초록 68ABSTRACT 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