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보호소년의 회복과 건전한 성장을 위해 다양한 실천을 이어가고 있는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종사자의 실천경험을 탐구하는 데 있다. 종사자의 경험과 변모과정을 시공간적, 사회적 맥락 속에서 입체적으로 탐색하고자 내러티브 연구방법을 활용하였다. 종사자 6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면서 개별심층면담을 실시하였고, 수집된 모든 현장텍스트를 ‘3차원적 내러티브 공간’에서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종사자 개인의 여정 이야기는 참여자의 과거, 현재의 경험으로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아이들의 중심이 되어주기’, ‘어둠속을 헤매는 아이들에게 빛을 내어주기’, ‘감사를 통한 행복 만들어주기’, ‘마음을 내어주는 부모로 존재하기’, ‘바보처럼 조건 없이 사랑하기’, ‘평범하고 안정적인 일상을 선물하기’이다. 종사자 공동의 이야기는 ‘평범한 일상의 행복’,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어른’, ‘조건 없는 사랑과 헌신’, ‘보고 배울 수 있는 본보기’, ‘퇴소 후 삶의 여정 속 버팀목’의 주제로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종사자가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는 현장의 모습을 담고 있다. 마지막으로 종사자 성장의 이야기에서는 사회적 맥락을 고려하며, 연구자와 참여자의 상호의사소통을 통해 재구성된 내용으로 ‘종사자의 역할 확장’,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성과 한계’, ‘계속되는 대안적 실천에 대한 고민’이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결과 중에 종사자 성장의 이야기를 토대로 ‘실천의 중심은 보호소년’, ‘역할수행에서 요구되는 전문성 발달의 의미와 가치’, ‘대안적 실천의 적용과 가능성’에 대해 논의하였다. 이러한 논의를 바탕으로 보호소년의 회복과 성장을 지원하는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종사자의 교육과 관련하여 협의회 차원의 교육 확대, 경력에 따른 단계별 교육 진행 그리고 새로운 교육형식의 도입에 대해 제언하였다. 또한,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지원방안으로 질 높은 서비스 향상을 위한 처우개선과 시설 특성에 부합된 현장컨설팅에 관한 함의를 기술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practical experience of youth recovery support facilities workers who are continuing various practices for the recovery and healthy growth of protected boys. Narrative research methods were used to explore the experience and transformation process of workers in a three-dimensional manner in a spatio-temporal and social context. Individual in-depth interviews were conducted with six workers and all collected field text was analyzed in the ''Three-Dimensional Narrative Space''. As a result of the study, the story of each worker’s journey is based on the participants'' past and present experiences such as ''being the center of children out of a fixed frame’, ''giving light to children wandering in the dark’, ''being a parent who gives their heart out’, ''love as a fool'' and ''presenting a normal and stable daily life’. The joint story of workers includes scenes where youth recovery support facility workers play various roles under the themes of ‘ordinary daily happiness’, ‘trustworthy adults’, ‘unconditional love and dedication’, ‘a model to see and learn’, and ‘a support in the journey of life after discharge’. Finally, the story of worker growth takes into account the social context and is restructured through mutual communication between researchers and participants, ''expanding the role of workers'', ''professionalism and limitations required in practice'' and ''concerning about continuing alternative practices''. In this study, based on the story of the growth of workers, we discussed ‘protective boys at the center of practice’, ‘the meaning and value of professional development required in the role performance’ and ‘application and possibility of alternative practices’. Based on these discussions, we proposed to expand education at the Council level, conduct education by experience level, and introduce a new type of education in relation to the education of the youth recovery support facility workers to support the recovery and growth of protection boys. Finally, we described the implications for improving treatment for high quality services and on-site consulting correspon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facilities as a support measure for youth recovery support facilities.
목차
Ⅰ. 서론 1제1절 연구의 필요성 1제2절 연구목적 및 의의 7Ⅱ. 이론적 고찰 9제1절 청소년회복지원시설의 이해 91. 설립배경 및 목적 92. 운영실태 121) 시설 현황 122) 시설 운영 143) 시설의 기능 및 재정관리 16제2절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종사자의 전문성 181. 종사자의 역할 182. 종사자교육 193. 사회복지 영역의 전문성과 종사자의 역할 20제3절 선행연구 241. 청소년회복지원시설에 관한 선행연구 242. 유사시설 종사자에 관한 선행연구 26Ⅲ. 연구방법 30제1절 내러티브탐구 이해 30제2절 연구자 내러티브 33제3절 내러티브탐구 절차 35제4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391. 연구 참여자 선정 392. 자료수집 및 분석 40제5절 연구의 윤리적 고려 43제6절 연구의 엄격성 44Ⅳ. 연구결과 46제1절 종사자 개인의 여정 이야기 471. A: 정해진 틀에서 벗어난 아이들의 중심이 되어주기 482. B: 어둠속을 헤매는 아이들에게 빛을 내어주기 503. C: 감사를 통한 행복 만들어주기 524. D: 마음을 내어주는 부모로 존재하기 555. E: 바보처럼 조건 없이 사랑하기 576. F: 평범하고 안정적인 일상을 선물하기 59제2절 종사자 공동의 이야기 621. 평범한 일상의 행복 622.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어른 653. 조건 없는 사랑과 헌신 674. 보고 배울 수 있는 본보기 695. 퇴소 후 삶의 여정 속 버팀목 71제3절 종사자 성장의 이야기 741. 종사자의 역할 확장 742. 실천현장에서 요구되는 전문성과 한계 763. 계속되는 대안적 실천에 대한 고민 78제4절 논의 811. 실천의 중심은 보호소년 812. 역할수행에 요구되는 전문성 발달의 의미와 가치 833. 대안적 실천의 적용과 가능성 84Ⅴ. 결론 및 제언 86제1절 연구요약 86제2절 제언 901. 종사자 교육 901) 협의회차원의 교육확대 912) 경력에 따른 단계별 교육진행 933) 새로운 교육형식 도입 942. 청소년회복지원시설 지원방안 951)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처우개선 962) 시설특성에 부합된 현장컨설팅 97제3절 연구의 한계 및 후속연구 제안 99참고문헌 100국문초록 110Abstract 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