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종미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조부경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에 참여한 유아의 경험을 알아보고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가 유아의 놀이에 지니는 의미를 탐구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위와 같은 목적에 따라 연구 문제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1.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에 참여한 유아의 경험은 어떠한가? 2.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는 유아의 놀이에 어떠한 의미를 가지는가? 본 연구에는 C시에 위치한 N유치원의 만 5세 통통반 유아 20명과 연구자인 담임교사가 참여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2020년 5월 29일부터 8월 31일까지 매일의 자유 놀이 시간과 온종일 놀이하는 해피데이가 진행되는 날에 생활용품을 가지고 놀이하는 유아들의 모습을 교실, 놀이실, 바깥 놀이터를 중심으로 참여 관찰하였다. 유아들이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를 하는 모습을 집중적으로 관찰하였고 관찰한 내용은 연구자의 현장 노트에 기록하였다. 이외에도 비디오 녹화 및 녹음자료, 사진 자료, 연구자 일지, 면담자료 등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연구자가 반복적으로 읽으며 개념을 도출하였고, 개념들을 관련지어 범주화하였으며, 범주들의 구조를 확인하여 종합적으로 주제화하는 귀납적 분석과정을 거쳤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 중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에 참여한 유아의 경험은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들은 생활용품을 활용하여 자유롭게 탐색하면서 ‘나만의 놀이’를 창조하였다. 유아들은 자신의 교실 안에 있는 생활용품을 이용하여 자신이 선호하는 놀이로 만드는 자유로운 변형을 경험하기도 하고 자신의 경험과 상상을 반영한 새로움을 창조하기도 하였다. 둘째, 유아들은 자신만의 놀이로 깊이 있는 경험을 한 후 친구에게 같이 놀자고 제안하거나 친구로부터 제안받아 ‘우리들의 놀이’가 됨을 경험하였다. 놀이하며 친구와 자연스럽게 함께 만들어가는 놀이로 즐거움을 경험하였고, 경험과 앎을 공유하는 놀이로 확장되었으며, 모두를 위한 놀이와 놀잇감으로 발전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였다. 셋째,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는 순환되고 계속되는 놀이임을 경험하였다. 유아들에게 생활용품 놀이는 새로운 의미를 계속하여 창출하는 변신하는 놀잇감이 되었고 다양한 놀이로 표현되는 서로 뒤섞인 공간이 되기도 하였다. 연구자가 생활용품 놀이가 끝났다고 생각한 순간에 다시 놀거나 생활용품이 없는 순간에도 다른 물건으로 대체되는 모습을 통해 끝나도 끝나지 않는 놀이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가 유아의 놀이에 있어 지니는 의미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반복하며 찾게 되는 기쁨과 몰입으로 의미를 지닌다. 유아는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는 해보면 해볼수록 재미있는 놀이와 놀잇감으로 창조와 재창조를 거듭하게 된다. 또한, 생활용품은 무엇이든 대체가능하고 언제 어디서든 놀 수 있기에 유치원과 가정이라는 시간과 공간을 초월할 수 있는 몰입하기 좋은 상황이 되어 유아의 삶 속에서 참 기쁨의 놀이로서 의미를 지닌다. 둘째, 놀이를 지속하는 힘으로서 공감과 존중의 의미를 지닌다. 유아들은 생활용품 놀이 속에서 또래 관계를 긍정적으로 형성하며 놀이를 이어간다. 즉, 정해져 있지 않은 생활용품 놀이의 방법, 유형을 선정할 때 공감을 바탕으로 의사결정 하거나 서로의 놀이를 자연스럽게 존중하는 태도를 통해 놀이를 지속하게 된다. 셋째, 생활용품 놀이는 우리만의 특별한 놀이로 의미를 지니게 된다. 우리반에서 준비한 놀이를 다른 교육 현장에 그대로 적용하더라도 유아들의 경험, 놀이 진행양상에 따라 전개하는 방향은 전혀 달라질 수 있다. 유아들은 비워진 공간을 주도적으로 참여하여 주변의 생활용품으로 직접 채워나갈 수 있어 생활용품으로서 놀잇감은 유아의 생각, 경험, 정성과 사랑의 총체라 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생활용품은 유아의 놀이 속에서 자유롭게 탐색하고 놀이하는 가운데 끊임없이 탐구하면서 유아의 진정한 놀이와 놀잇감으로 만들 수 있음을 시사한다. 특히, 생활용품을 스스로 찾고 이를 활용한 놀이방법을 고안하고 또래, 주변의 성인들과 다양한 놀이를 해보는 경험은 놀이와 놀잇감에 있어 주체로서 유아의 역할을 강조하는 놀이 문화의 기반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 론 1
A.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B. 연구 문제 4
C.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6
A. 유아의 삶과 놀이 6
B. 유아교육기관에서의 놀잇감 11
C. 놀잇감으로서 생활용품 15
Ⅲ. 연구 방법 20
A. 연구 참여자 20
B. 연구현장 24
C. 연구 과정 28
D. 자료 수집과 분석 30
1. 자료 수집 30
2. 자료 분석 38
Ⅳ. 연구결과 40
A.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에 참여한 유아의 경험 40
1. 자유롭게 탐색하며 창조한 ''나만의 놀이'' 40
2. 함께 준비하고 공유하는 ''우리들의 놀이'' 53
3. 순환되고 계속되는 생활용품 놀이 71
B.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의 의미 85
1. 반복하며 찾게 되는 기쁨과 몰입 85
2. 놀이를 지속하는 힘: 공감과 존중 93
3. 우리만의 특별한 경험으로서의 의미 100
Ⅴ. 논의 및 결론 108
A. 논의 108
1.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에 참여한 유아의 경험 108
2. 생활용품을 활용한 놀이에 참여 경험의 의미 111
B. 결론 114
C. 제언 115
참고문헌 116
ABSTRACT 124
부록 12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