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혜주 (한국교원대학교,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두곤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교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도시에 살고 있는 학생들에게 ‘도시’는 가장 친근하고 그들의 삶과 연관성이 많은 맥락적인 학습 공간이다. 오늘날 도시의 면적은 전 세계 면적의 2%에 불과하지만, 도시는 지구환경에 큰 영향을 미치는 공간이 되었으며, 현재 인류가 겪고 있는 기후변화와 환경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라도 도시 속의 인간과 자연환경과의 조화로움이 필요한 시점에 이르렀다. 따라서 지금까지 주목받지 못했던 도시 안의 환경을 환경교육의 새로운 대상으로 연구할 필요성이 대두된 것이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 연구에서는 첫째, 세종시 하천의 환경교육적 가치 탐색을 위하여 현장탐사 및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환경과학적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둘째, 세종시의 건강한 물 순환 시스템에 대한 환경교육적 관점에서의 자료를 수집하여 종합적으로 탐구하였고, 셋째, 세종시를 사례로 하여 도시의 특성을 반영한 과학적 탐구형 및 통찰적 탐구형 도시 환경교육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세종시에 위치한 제천과 방축천 등 다양한 물 환경 14곳을 모니터링 지점으로 선정하여 수온, DO, EC, pH, PO4-P, BOD 등의 수질지표를 측정하여 분석하였으며, 인간 활동의 개입으로 인하여 EC의 수치가 변화하는 것을 파악하였다. 그리고 이 결과를 바탕으로 하여 그 물 환경의 수질 변화의 원리를 포착하였다. 결국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활발하게 일어나는 도시의 환경교육에서 EC가 갖는 의미와 가치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에 따라 EC를 중심으로 한 과학적 탐구형 도시 환경교육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세종시가 도시의 물 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갖추고 있는 물 순환 시스템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하여 그 시스템을 모식화하였다. 이를 통해 도시의 물 순환 시스템에 대한 개념을 쉽게 이해하게 함으로써 도시의 물 환경의 건강성을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음을 가시화시킬 수 있었다. 여기서의 ‘건강성’의 의미는 자연과 인간이 함께 공존할 수 있는 공간으로서의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의미한다. 그리고 이를 내용으로 하는 통찰적 탐구형 도시 환경교육 모형을 개발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과학적 탐구형 도시 환경교육 모형(URBAN-S)과 통찰적 탐구형 도시 환경교육 모형(URBAN-I)은 도시 지역에 산재한 인공 환경의 특성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하며, 이러한 도시에서 환경교육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의 관점을 잘 이해하고, 환경에 대한 인식 및 책무성을 함양하여 결국 인간의 삶과 물의 이용에 대한 환경학적이고 통합적인 ‘안목’을 형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2. 연구 내용 3
3. 용어의 정리 3
4.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탐구 중심 환경교육 5
2. 도시 환경교육 8
3. 유역 중심의 물 환경교육 10
4. 수질 모니터링을 이용한 탐구중심 물 환경교육 11
5. 물 환경교육의 탐구 모형 14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17
1. 연구 절차 17
2. 연구 장소 19
3. 수질지표의 측정방법 및 의미 24
4. 연구 자료 처리 및 분석 26
Ⅳ. 연구 결과 및 논의 27
1. 도시 환경교육 모형 개발을 위한 도시 하천 수질모니터링과 유역 물 환경 탐사 및 분석 27
가. 측정구역별 모니터링 결과 분석 27
나. EC를 중심으로 한 동일 하천 수계별 모니터링 결과 분석 48
다. 강수가 하천의 수질에 미치는 영향 57
2. 수질모니터링과 유역 탐사를 바탕으로 한 ''과학적 탐구형 도시 환경교육 모형'' 개발 59
3. 건강한 물 순환 관점에서 세종시 도시 하천 물 순환 시스템 탐사와 통찰적 탐구 71
4. 도시 하천 물 순환 탐사와 통찰적 탐구를 토대로 한 ''통찰적 탐구형 도시 환경교육 모형'' 개발 94
5. 종합 논의 : 과학적 탐구형 및 통찰적 탐구형 도시 환경교육 모형 101
Ⅴ. 결론 및 제언 107
1. 결론 107
2. 제언 110
참고문헌 112
ABSTRACT 116
[부록1] 세종시 하천의 물길 따라 EC 측정 및 탐구 119
[부록2] 돌고도는 세종시 물 순환 시스템 탐구 125
[부록3] 수질 탐사 일지 128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