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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선영 (감리교신학대학교, 감리교신학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영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감리교신학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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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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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그룹상담이 권위적인 힘이 상호적인 힘으로 변형되는 장소임을 논증하고, 그룹상담에서의 힘의 변형 관점과 자원을 오늘날의 상담 영역과 목회 영역에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논문의 연구방법은 문헌연구와 사례연구이다. 문헌연구는 힘과 그룹상담에 대한 심층적 이론적 접근을 하였고, 사례연구는 2개의 그룹상담 사례에서 청소년의 폭력성 변형과 치료자교육 훈련자 8명의 개인의 변형과 리더십의 변형을 각각 연구하였다.
본 논문은 권위적인 힘과 상호적인 힘의 대조 속에서 문헌연구가 전개되었으며, 연구의 첫 출발로 한국인의 인간관계에서의 힘을 다루었다. 한국의 사회문화적 배경 속에 나타나는 권위주의, 민족정서인 한(恨)과 정(情)에 나타난 힘, 한국인의 인간관계에 나타나는 나이와 지위강조, 체면과 눈치, 우월감 추구와 이기주의, 차별과 혐오 현상에서의 힘을 각각 연구하였다. 두 번째 문헌연구는 힘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이다. 중심이론으로는 인간의 잠재적인 힘과 권위주의와의 관련성을 밝힌 에리히 프롬을 연구하였고, 보완이론으로는 가족치료의 머레이 보웬과 버지니아 사티어, 여성주의 심리학의 카렌 호나이와 캐롤 길리건을 연구하였다. 보웬은 권위적인 힘과 만성불안의 관련성을 분석하였고, 사티어는 수평관계를 통한 치료원리를 제시하고 있으며, 호나이와 길리건은 여성적 경험이 지니고 있는 관계적 자원을 심리학적 이론으로 통합하였다. 세 번째 문헌연구는 힘에 대한 신학적 이해이다. 중심이론으로는 권위적인 힘과 상호적인 힘에 존재론적 의미를 부여한 폴 틸리히를 연구하였고, 보완이론으로 샐리 맥페이그와 제임스 뉴턴 폴링을 연구하였다. 맥페이그는 권위적인 힘과 상호적인 힘에 있어서 언어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폴링은 힘의 남용으로 인한 성폭력 피해자와 가해자의 경험을 신학적으로 접근하였다. 마지막 문헌연구는 그룹상담 이론에 대한 연구로 그룹 상담가들의 문헌을 통한 일반적인 그룹상담이론을 먼저 연구하였고, 다음은 앞서 연구해왔던 힘에 대한 문헌연구와 그룹상담이론을 종합하여 힘의 변형 관점에서의 그룹상담 이론을 재구성하였다. 재구성한 힘의 변형 이론에는 힘의 변형을 위한 대인관계, 발달단계, 의사소통, 리더십에 관한 내용이 포함되었다.
본 논문의 사례 연구 결과를 종합해보면 참여자의 폭력성과 권위적인 힘에 의한 병리가 그룹상담 과정을 통하여 개인과 관계 두 차원에서 상호 순환적인 변형을 이루는 모습으로 나타났다. 두 사례에 나타난 변형의 모습은 일치적인 소통, 비밀에 대한 개방 증가, 유머와 놀이의 증가, 자기 분화에 의한 소통 능력, 자기 정체성의 발달, 갈등 회복의 능력, 타인 지향적 리더십의 발달이다. 변형의 요인으로는 수평관계와 상호 유대 관계로 특징지을 수 있는 그룹의 관계 환경이며, 변형을 촉진하는 수평적 리더십이다.
본 논문은 이론과 사례를 통해 그룹상담에서 힘의 변형 경험이 일어난다는 결론을 도출하였고, 힘의 변형 자원을 오늘날의 한국적인 상황 속에서 특히 상담영역과 목회 영역에 적용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상담 영역에서는 인간존재에 대한 사회적 관점, 수평적 리더십, 여성적 원리의 자원 발견, 힘의 변형 장소로서의 그룹상담의 가치, 사회적 실천으로의 확장을 제시하였고, 목회영역에서는 촉진자와 참여자로서의 목회리더십, 모성의 경험의 신학적 자원, 사랑의 관계 안에서 개인의 개성이 실현되는 교회, 포괄적인 언어 사용을 통한 포괄적인 목회적 비전의 창출을 제시하였다.

목차

I. 서론 1
A. 문제제기와 목적 1
B. 연구방법과 범위 3
Ⅱ. 상호적인 힘과 권위적인 힘 5
A. 인간관계에서의 힘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해 6
1. 한국사회의 권위주의에 대한 사회문화적 배경 6
1.1. 권위주의와 한국사회의 불안 6
1.2. 권위주의와 한국사회의 이데올로기 8
2. 민족정서 한(恨)과 정(情)으로 본 힘 9
2.1. 한(恨)으로 본 힘 10
2.2. 정(情)으로 본 힘 12
3. 한국인의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힘 13
3.1. 나이와 지위 강조 14
3.2. 체면과 눈치 16
3.3 우월감 추구와 이기주의 17
3.4 차별과 혐오 19
B. 힘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21
1. 에리히 프롬(Erich Fromm) 22
1.1. 인간의 힘 22
① 인간의 고유한 힘 23
② 인간은 사회적 존재 24
1.2. 힘의 생산적 지향 26
① 비오필리에(biophilia) 26
② 생산적인 지향의 삶 27
a. 생산적 노동 28
b. 생산적 사랑 29
c. 생산적 이성 30
③ 생산적 지향을 위한 정신분석 30
1.3. 힘의 비생산적 지향 32
① 권위주의적 공생관계 32
a. 마조히즘 33
b. 사디즘 35
c. 권위주의 36
② 파괴성 39
③ 자동 순응성 40
1.4. 힘의 변형자원 41
2. 보완이론 43
2.1. 가족치료 44
① 머레이 보웬(Murray Bowen) 45
a. 만성불안 권위적인 힘 45
b. 자기분화와 상호적인 힘 48
c. 힘의 변형자원 50
② 버지니아 사티어(Virginia Satir) 51
a. 계급모델과 권위적인 힘 51
b. 성장모델과 상호적인 힘 53
c. 힘의 변형 자원 56
2.2. 여성주의 심리학 58
① 카렌 호나이(Karen Honey 59
a. 여성의 성과 심리 59
b. 신경증 61
c. 힘의 변형 자원 63
②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 64
a. 다른 목소리로 65
b. 남성적 발달과 여성적 발달 66
c. 돌봄의 관점에 의한 발달단계 67
d. 힘의 변형 자원 68
C. 힘에 대한 신학적 이해 70
1. 폴 틸리히(Paul Tillich) 70
1.1. 인간존재 71
① 인간 존재 71
② 응답하는 신학 73
1.2. 비존재(non-being)의 힘 74
① 비존재의 존재론적 특성 74
② 비존재의 불안 75
a. 실존적 불안 76
b. 두려움과 병리적 불안 77
③비존재의 형식들 79
1.3. 존재의 힘 81
① 존재의 힘 81
② 존재에의 용기 83
a.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용기 84
b. 개별화와 참여 86
③ 존재의 형식들 87
1.4. 힘의 변형 자원 89
2. 보완이론 91
2.1. 샐리 맥페이그(Sallie McFague) 92
① 은유신학 92
a. 은유신학 92
b. ‘하나님의 몸’인 ‘세계 93
② 어머니, 연인, 친구 하나님 95
a. 어머니 하나님 95
b. 연인 하나님 97
c. 친구 하나님 100
③ 힘의 변형 자원 102
2.2. 제임스 뉴턴 폴링 104
① 힘의 남용 104
a. 힘의 남용과 관계의 망 104
b. 악의 조직화 105
② 관계적인 힘 106
a. 관계적이고 모호한 하나님 106
b. 변형을 위한 애매모호함 수용 107
③ 힘의 변형 자원 109
Ⅲ. 그룹상담 이론과 힘의 변형 111
A. 그룹상담에 대한 이해 112
1. 대인관계과정 112
1.1. 대인관계의 재 경험 장소 112
1.2. 최적의 관계 환경 ‘그룹응집력’ 114
2. 발달 단계 116
3. 그룹 역동성 119
3.1. 그룹역동성의 의미 119
3.2. 그룹 역동성의 치료적 활용 120
① 구조에 의한 그룹역동 121
② 과정에 의한 그룹역동 123
③ 리더에 의한 그룹역동 126
B. 힘의 변형을 위한 그룹상담 128
1. 대인관계에서 힘의 재 경험 128
1.1. 힘의 변형을 위한 수평관계 129
1.2. 힘의 변형을 위한 힘의 분석 131
① 힘의 크기 분석 131
② 폭력적인 힘 132
③ 변형을 방해하는 힘들 133
1.3. 개인성과 관계성 135
2. 수평관계를 향해가는 발달단계 136
3. 수평관계를 촉진하는 의사소통 138
3.1. 감정 138
3.2. 피드백 140
3.3. 언어 141
3.4. 나-입장 143
3.5. 지금-여기 143
3.6. 인간 존중 144
4. 수평적 리더십 145
4.1. 촉진자 145
4.2. 참여자 146
4.3. 인격적 자질 147
4.4. 전문성 148
4.5. 사회 변형 리더쉽 149
Ⅳ. 사례연구 150
A. 연구방법 150
B. 사례연구 153
1. 사례 1 : 그룹상담과정에서의 청소년 OO의 폭력성 변형 연구 155
1.1. 사례특징 155
① 청소년 OO의 특징 155
② 구성원의 특징 156
③ 그룹 특징 157
④ 치료목적과 회기별 계획 158
1.2. 그룹 단계별 청소년OO의 폭력성 변형 160
① 1단계 : 힘과 힘의 갈등 160
a. 사전 관계 역동 160
b. 힘의 우열에 따르는 관계역동 162
c. 치료자와의 관계역동 164
② 2단계 : 갈등 다루기 164
a. 교사와 공정하고 동등하게 맞섬 164
b. 치료자와 조금 더 진전된 관계 166
c. 다른 참여자로 역동이 변화되는 과정 167
③ 3단계 : 그룹의 응집과 자기의 응집 168
a. 사전 관계 역동 168
b. 위기와 그룹의 결속 170
c. 진전된 자기 개방과 그룹의 결속 171
④ 4단계 : 성장열매와 실천약속 173
a. 그룹의 관계성 속에서 개인의 성장확인 173
b. 성장을 위한 실천약속 174
c. 그룹원들의 치료자에 대한 피드백 175
1.3. 그룹상담 이후 4인의 인터뷰 176
① 인터뷰 기록 176
a. 청소년 OO 힘짱 176
b. 그룹홈 생활교사 보리 177
c. 위스쿨 상담교사 따뜻 177
d. 고등학교 상담교사 노래 178
② 변형의 지속성 179
a. 화, 폭력성 179
b. 상호적인 관계성 179
c. 상대의 변화를 이끌어냄 180
d. 생산적인 지향의 삶 181
2. 사례 2 : 경험적 그룹상담 치료자교육에서 개인의 힘의 변형 연구 182
2.1. 사례 특징 182
① 훈련자 특징 182
② 훈련자 교육 특징 183
③ 수료에세이 특징 183
2.2. 그룹상담 에서 개인별 힘의 변형 연구 184
① 훈련자 1 : 다정 184
a. 개인의 힘의 변형(그룹의 수용을 통한 자존감의 변형) 184
b. 치료 리더십의 변형(수평어 사용을 통한 상담관계의 변형) 185
② 훈련자 2 : 모모 187
a. 개인의 변형(어린 자기의 수용으로 자존감의 변형) 187
b. 치료 리더십의 변형(엄마 치료자로서의 정체성이 생겨남) 187
③ 훈련자 3 : 공차 190
a. 개인의 변형(감정불감에서 감정소통으로의 변형) 190
b. 치료 리더십의 변형(갈등 피하지 않고 다루게 됨) 191
④ 훈련자 4 : 유랑 193
a. 개인의 변형(강자-약자 구도에서 상호적 관계로의 변형) 193
b. 치료 리더십의 변형(갈등을 피하지 않고 다루게 됨) 195
⑤ 훈련자 5 : 수리 195
a. 개인의 변형(거부불안이 관계에서의 신뢰로 변형) 195
b. 치료 리더십의 변형(관계의 변형을 위한 지속적인 시도) 196
⑥ 훈련자 6 : 현재 198
a. 개인의 변형(융합된 관계에서 자아정체성 세우기) 198
b. 치료 리더십의 변형(내담자와의 융합에서 경계 세우기) 199
⑦ 훈련자 7 : 홍시 200
a. 개인의 변형(그룹의 수용을 통한 관계성의 변형) 200
b. 치료 리더십의 변형(지금 여기에서의 치료) 201
⑧ 훈련자 8 : 아이 203
a. 개인의 변형(구원자 역할에 대한 성찰과 변형) 203
b. 치료 리더십의 변형(삼각관계에서 나-입장(I-Position)유지) 204
3. 사례에 대한 평가 206
3.1. 권위적인 힘의 분석 206
3.2. 관계성의 변형 208
3.3. 개인의 힘의 변형 218
3.4. 변형을 촉진하는 치료자 요인 221
Ⅴ. 실천적 적용 225
A. 상담 영역 225
B. 목회 영역 229
Ⅵ. 결론 236
참고문헌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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