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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22
I. 서론 1A. 문제제기와 목적 1B. 연구방법과 범위 3Ⅱ. 상호적인 힘과 권위적인 힘 5A. 인간관계에서의 힘에 대한 사회문화적 이해 61. 한국사회의 권위주의에 대한 사회문화적 배경 61.1. 권위주의와 한국사회의 불안 61.2. 권위주의와 한국사회의 이데올로기 82. 민족정서 한(恨)과 정(情)으로 본 힘 92.1. 한(恨)으로 본 힘 102.2. 정(情)으로 본 힘 123. 한국인의 인간관계에서 나타나는 힘 133.1. 나이와 지위 강조 143.2. 체면과 눈치 163.3 우월감 추구와 이기주의 173.4 차별과 혐오 19B. 힘에 대한 심리학적 이해 211. 에리히 프롬(Erich Fromm) 221.1. 인간의 힘 22① 인간의 고유한 힘 23② 인간은 사회적 존재 241.2. 힘의 생산적 지향 26① 비오필리에(biophilia) 26② 생산적인 지향의 삶 27a. 생산적 노동 28b. 생산적 사랑 29c. 생산적 이성 30③ 생산적 지향을 위한 정신분석 301.3. 힘의 비생산적 지향 32① 권위주의적 공생관계 32a. 마조히즘 33b. 사디즘 35c. 권위주의 36② 파괴성 39③ 자동 순응성 401.4. 힘의 변형자원 412. 보완이론 432.1. 가족치료 44① 머레이 보웬(Murray Bowen) 45a. 만성불안 권위적인 힘 45b. 자기분화와 상호적인 힘 48c. 힘의 변형자원 50② 버지니아 사티어(Virginia Satir) 51a. 계급모델과 권위적인 힘 51b. 성장모델과 상호적인 힘 53c. 힘의 변형 자원 562.2. 여성주의 심리학 58① 카렌 호나이(Karen Honey 59a. 여성의 성과 심리 59b. 신경증 61c. 힘의 변형 자원 63② 캐롤 길리건(Carol Gilligan 64a. 다른 목소리로 65b. 남성적 발달과 여성적 발달 66c. 돌봄의 관점에 의한 발달단계 67d. 힘의 변형 자원 68C. 힘에 대한 신학적 이해 701. 폴 틸리히(Paul Tillich) 701.1. 인간존재 71① 인간 존재 71② 응답하는 신학 731.2. 비존재(non-being)의 힘 74① 비존재의 존재론적 특성 74② 비존재의 불안 75a. 실존적 불안 76b. 두려움과 병리적 불안 77③비존재의 형식들 791.3. 존재의 힘 81① 존재의 힘 81② 존재에의 용기 83a. 그럼에도 불구하고의 용기 84b. 개별화와 참여 86③ 존재의 형식들 871.4. 힘의 변형 자원 892. 보완이론 912.1. 샐리 맥페이그(Sallie McFague) 92① 은유신학 92a. 은유신학 92b. ‘하나님의 몸’인 ‘세계 93② 어머니, 연인, 친구 하나님 95a. 어머니 하나님 95b. 연인 하나님 97c. 친구 하나님 100③ 힘의 변형 자원 1022.2. 제임스 뉴턴 폴링 104① 힘의 남용 104a. 힘의 남용과 관계의 망 104b. 악의 조직화 105② 관계적인 힘 106a. 관계적이고 모호한 하나님 106b. 변형을 위한 애매모호함 수용 107③ 힘의 변형 자원 109Ⅲ. 그룹상담 이론과 힘의 변형 111A. 그룹상담에 대한 이해 1121. 대인관계과정 1121.1. 대인관계의 재 경험 장소 1121.2. 최적의 관계 환경 ‘그룹응집력’ 1142. 발달 단계 1163. 그룹 역동성 1193.1. 그룹역동성의 의미 1193.2. 그룹 역동성의 치료적 활용 120① 구조에 의한 그룹역동 121② 과정에 의한 그룹역동 123③ 리더에 의한 그룹역동 126B. 힘의 변형을 위한 그룹상담 1281. 대인관계에서 힘의 재 경험 1281.1. 힘의 변형을 위한 수평관계 1291.2. 힘의 변형을 위한 힘의 분석 131① 힘의 크기 분석 131② 폭력적인 힘 132③ 변형을 방해하는 힘들 1331.3. 개인성과 관계성 1352. 수평관계를 향해가는 발달단계 1363. 수평관계를 촉진하는 의사소통 1383.1. 감정 1383.2. 피드백 1403.3. 언어 1413.4. 나-입장 1433.5. 지금-여기 1433.6. 인간 존중 1444. 수평적 리더십 1454.1. 촉진자 1454.2. 참여자 1464.3. 인격적 자질 1474.4. 전문성 1484.5. 사회 변형 리더쉽 149Ⅳ. 사례연구 150A. 연구방법 150B. 사례연구 1531. 사례 1 : 그룹상담과정에서의 청소년 OO의 폭력성 변형 연구 1551.1. 사례특징 155① 청소년 OO의 특징 155② 구성원의 특징 156③ 그룹 특징 157④ 치료목적과 회기별 계획 1581.2. 그룹 단계별 청소년OO의 폭력성 변형 160① 1단계 : 힘과 힘의 갈등 160a. 사전 관계 역동 160b. 힘의 우열에 따르는 관계역동 162c. 치료자와의 관계역동 164② 2단계 : 갈등 다루기 164a. 교사와 공정하고 동등하게 맞섬 164b. 치료자와 조금 더 진전된 관계 166c. 다른 참여자로 역동이 변화되는 과정 167③ 3단계 : 그룹의 응집과 자기의 응집 168a. 사전 관계 역동 168b. 위기와 그룹의 결속 170c. 진전된 자기 개방과 그룹의 결속 171④ 4단계 : 성장열매와 실천약속 173a. 그룹의 관계성 속에서 개인의 성장확인 173b. 성장을 위한 실천약속 174c. 그룹원들의 치료자에 대한 피드백 1751.3. 그룹상담 이후 4인의 인터뷰 176① 인터뷰 기록 176a. 청소년 OO 힘짱 176b. 그룹홈 생활교사 보리 177c. 위스쿨 상담교사 따뜻 177d. 고등학교 상담교사 노래 178② 변형의 지속성 179a. 화, 폭력성 179b. 상호적인 관계성 179c. 상대의 변화를 이끌어냄 180d. 생산적인 지향의 삶 1812. 사례 2 : 경험적 그룹상담 치료자교육에서 개인의 힘의 변형 연구 1822.1. 사례 특징 182① 훈련자 특징 182② 훈련자 교육 특징 183③ 수료에세이 특징 1832.2. 그룹상담 에서 개인별 힘의 변형 연구 184① 훈련자 1 : 다정 184a. 개인의 힘의 변형(그룹의 수용을 통한 자존감의 변형) 184b. 치료 리더십의 변형(수평어 사용을 통한 상담관계의 변형) 185② 훈련자 2 : 모모 187a. 개인의 변형(어린 자기의 수용으로 자존감의 변형) 187b. 치료 리더십의 변형(엄마 치료자로서의 정체성이 생겨남) 187③ 훈련자 3 : 공차 190a. 개인의 변형(감정불감에서 감정소통으로의 변형) 190b. 치료 리더십의 변형(갈등 피하지 않고 다루게 됨) 191④ 훈련자 4 : 유랑 193a. 개인의 변형(강자-약자 구도에서 상호적 관계로의 변형) 193b. 치료 리더십의 변형(갈등을 피하지 않고 다루게 됨) 195⑤ 훈련자 5 : 수리 195a. 개인의 변형(거부불안이 관계에서의 신뢰로 변형) 195b. 치료 리더십의 변형(관계의 변형을 위한 지속적인 시도) 196⑥ 훈련자 6 : 현재 198a. 개인의 변형(융합된 관계에서 자아정체성 세우기) 198b. 치료 리더십의 변형(내담자와의 융합에서 경계 세우기) 199⑦ 훈련자 7 : 홍시 200a. 개인의 변형(그룹의 수용을 통한 관계성의 변형) 200b. 치료 리더십의 변형(지금 여기에서의 치료) 201⑧ 훈련자 8 : 아이 203a. 개인의 변형(구원자 역할에 대한 성찰과 변형) 203b. 치료 리더십의 변형(삼각관계에서 나-입장(I-Position)유지) 2043. 사례에 대한 평가 2063.1. 권위적인 힘의 분석 2063.2. 관계성의 변형 2083.3. 개인의 힘의 변형 2183.4. 변형을 촉진하는 치료자 요인 221Ⅴ. 실천적 적용 225A. 상담 영역 225B. 목회 영역 229Ⅵ. 결론 236참고문헌 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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