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현재 한국인 근로자의 연간근로시간은 2,000시간이 넘어 OECD 국가 중에서 3위를 기록할 만큼 한국인의 근로시간은 길다. 그만큼 한국인은 일을 열심히 하고 있으며 이러한 근면성을 평가할 개념으로서 직무탈진을 들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인의 직무탈진을 감소시키는 요인을 탐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직무탈진의 선행요인으로서 조직의 내적 요소에 관심을 가져왔다. 그러나 조직 구성원은 조직 내적 요소뿐만 아니라 조직 외적 요소, 그 중에서도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사회의 주요한 가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한국인의 직무탈진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한 가치적 요소로서 유교적 가치와 경제적 개인주의를 상정하고 그 영향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유교적 가치와 경제적 개인주의가 직무동기와 성장욕구를 통해 직무탈진에 영향을 미치며, 감정노동에 의해 유교적 가치와 직무탈진, 경제적 개인주의와 직무탈진의 관계가 달라진다고 가정하였다. 유교적 가치와 경제적 개인주의가 직무탈진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본 연구는 가치-태도-행동 모델을 이론적 근거로 제시하였다. 즉 유교적 가치와 경제적 개인주의라는 가치가 직무탈진이라는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보았으며, 그 관계는 직무동기, 성장욕구, 그리고 감정노동이라는 태도에 의해 영향받을 수 있다고 가정하였다. 우선 본 연구는 한국의 기업에 속해 있는 근로자를 모집단으로 하여 수집한 자료 중에서 508개의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남자가 318명(62.6%), 여자가 190명(37.4%)으로 나타나 한국기업의 일반적 분포를 나타냈고, 연령별로는 20대가 159명(31.3%), 30대가 165명(32.5%), 40대가 118명(23.2%)으로서 20대에서 40대 직장인이 주를 이루었다. 또한 소속된 조직의 산업분야 별로는 제조업 종사자가 163명(32.1%), 서비스업 종사자가 192명(37.8%)으로 나타났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우선 유교적 가치는 직무탈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는 선행연구와 상당히 다른 결과라고 할 수 있다. 그만큼 유교적 가치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있다는 반증이라고 할 수 있다. 유교적 가치는 직무동기를 통해서도 직무탈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그러나 조절된 매개효과 검증을 통해 감정노동이 낮은 집단에서만 유교적 가치는 직무동기를 통해 직무탈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만큼 상당히 제한된 조건 하에서만 직무탈진에 대한 유교적 가치의 영향력이 존재함을 보인 것이다. 그러나 유교적 가치는 직무동기와 성장욕구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유교적 가치는 조직 구성원의 태도, 구체적으로 직무동기와 성장욕구 등에는 영향을 미칠지라도 행동적 요소인 직무탈진에까지는 영향을 미치지 못함을 보여주었다. 유교적 가치에 비해 직무탈진에 대한 경제적 개인주의의 영향력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선 경제적 개인주의는 직무탈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오랫동안 한국의 주요한 사회적 가치인 유교적 가치의 영향력이 줄어들고, 그 대신 20세기 한국인의 새로운 가치로 떠오른 경제적 개인주의가 한국인의 직무행동을 설명해줄 수 있는 주요한 가치임을 보여준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직무동기는 경제적 개인주의와 직무탈진의 관계를 매개하였다. 따라서 경제적 개인주의는 조직 구성원에게 있어 직무동기와 같은 직무태도적 요소와 함께 작동함으로써 직무탈진을 변화시킬 수 있는 요소임이 확인되었다.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가진다. 본 연구는 20세기 이후 한국사회의 주요한 사회적 가치로 받아들여지는 유교적 가치와 경제적 개인주의의 영향력을 동시에 알아봄으로써 한국인의 직무탈진과 같은 조직행동에 있어 사회적 가치의 영향력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지를 보여주었다.
As of 2017, the annual working hours of Korean workers exceed 2,000 hours, and the working hours of Koreans are long enough to rank third among OECD countries. As such, Koreans are working hard, and job burnout is a concept to evaluate such dilig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factors that reduce job burnout of Koreans. Previous researches have brought attention to the internal element of the organization as antecedents for job burnout. However, th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are influenced by not only the internal elements of the organization but also the external elements of the organization, especially the major values of society surrounding the organization. From this point of view, this study assumed Confucian values and economic individualism as the main value factors that influence Koreans'' job burnout, and tried to understand their influence. In addition, it is assumed that Confucian values and economic individualism affect job burnout through work motivation and growth need strength,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Confucian values and job burnout, economic individualism and job burnout is changed by emotional labor. In order to verify the effect of Confucian values and economic individualism on job burnout, this study presented a value-attitude-behavior model as a theoretical basis. In other words, it was considered that the values of Confucianism and economic individualism had an effect on the behavior of job burnout, and the relationship was assumed to be influenced by the attitude of work motivation, growth need strength, and emotional labor. First of all, this study used 508 data from among the data collected with workers belonging to Korean companies as a population. There were 318 men (62.6%) and 190 women (37.4%), indicating the general distribution of Korean companies. By age, there were 159 people (31.3%) in their 20s, 165 people (32.5%) in their 30s, 118 (23.2%) in their 40s. Thus the majority were in their 20s to 40s. In addition, by industry sector of the affiliated organization, there were 163 (32.1%) workers in the manufacturing industry and 192 people (37.8%) in the service industry. The result is as follows. First of all, Confucian values did not directly affect job burnout. This can be said to be a very different result from previous studies. As such, it can be said that the influence of Confucian values is decreasing. Confucian values did not affect job burnout even through work motivation. However, through the controlled mediating effect verification, it was found that only in the group with low emotional labor, Confucian values had an effect on job burnout through work motivation. As such, it showed that the influence of Confucian values on job burnout exists only under fairly limited conditions. However, Confucian values were found to have a significant effect on work motivation and growth need strength. In other words, it was shown that although Confucian values have an effect on the attitudes of members of the organization, specifically work motivation and growth need strength, it does not affect the behavioral factor, job burnout. Compared to the Confucian values, the influence of economic individualism on job burnout was found to exist. First of all, economic individualism was found to have a direct effect on job burnout. This can be said to show that the influence of Confucian values, which is Korea''s main social value for a long time, has diminished, and instead, economic individualism, which has emerged as a new value of Koreans in the 20th century, is a major value that can explain Koreans'' job behavior. In addition, work motivation mediated the relationship between economic individualism and job burnout. Therefore, it was confirmed that economic individualism is an element that can change job burnout by functioning together with job attitude factors such as work motivation for the members of the organization. This study has the following implications. First of all, by examining the influence of the social values of Confucianism and economic individualism, which have been accepted as major social values of Korean society since the 20th century, how the influence of social values is changing in organizational behavior such as job burnout of Koreans has been showed. It also showed that the VAB theory and emotional event theory can be applied to Korean organizations. In particular, it can be seen that the application of the VAB theory is meaningful in explaining the prerequisites of job burnout, which is deeply related to Korea''s economic development.
Ⅰ. 서론 1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1.2 연구의 방법 및 구성 3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52.1 가치-태도-행동 모델 52.1.1 가치-태도-행동 모델의 정의 52.1.2 본 연구에서의 가치-태도-행동 모델 적용 62.2 직무탈진 72.2.1 직무탈진의 정의 82.2.2 직무탈진의 중요성 82.2.3 직무탈진 관련이론 102.2.3.1 자원보존이론 102.2.3.2 직무요구-자원이론 112.2.4 직무탈진 측정도구 112.2.5 직무탈진 선행요인 122.3 유교적 가치 142.3.1 유교적 가치의 정의 142.3.2 종교로서의 유교가 추구하는 가치 152.3.3 한국사회에서의 유교의 역할 172.3.4 유교를 둘러싼 논쟁 182.4 경제적 개인주의 202.4.1 경제적 개인주의의 정의 202.4.2 한국사회에서의 경제적 개인주의 202.4.3 경제적 개인주의의 선행연구 212.5 직무동기 222.5.1 직무동기의 정의 222.5.2 직무동기이론 232.5.2.1 직무동기의 내용이론 232.5.2.2 직무동기의 과정이론 242.6 성장욕구 252.6.1 성장욕구의 정의 262.6.2 성장욕구의 결과 262.7 감정노동 272.7.1 감정노동의 정의 272.7.2 감정노동의 구성요소 282.7.3 감정노동의 결과 28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03.1 연구모형 303.2 연구가설 설정 313.2.1 유교적 가치와 직무탈진의 관계 313.2.2 경제적 개인주의와 직무탈진의 관계 323.2.3 직무동기의 매개역할 323.2.4 성장욕구의 매개역할 343.2.5 감정노동의 조절효과 36Ⅳ. 연구방법 384.1 자료수집 및 표본의 특성 384.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도구 394.2.1 직무탈진 394.2.2 유교적 가치 414.2.3 경제적 개인주의 424.2.4 직무동기 424.2.5 성장욕구 434.2.6 감정노동 434.2.7 설문지 구성 444.3 분석방법 44Ⅴ. 분석결과 465.1 상관분석 및 정규성 검증 465.2 측정도구의 타당성 검증 485.3 측정모델의 모수치 추정 495.4 가설검증 545.4.1 통제변수의 설정 545.4.2 직접효과 검증 575.4.3 간접효과 검증 585.4.4 조절효과 검증 605.5 부가적 연구 625.5.1 감정노동의 조절된 매개효과 625.6 가설검증 결과의 요약 64Ⅵ. 결론 676.1 연구결과의 요약 676.2 논의 686.2.1 유교적 가치의 영향력 686.2.2 경제적 개인주의의 영향력 716.2.3 유교적 가치와 경제적 개인주의의 영향력 비교 726.2.4 감정노동의 조절역할 736.2.5 성장욕구의 영향력 746.3 연구의 시사점 746.4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76참고문헌 79부록 96영문초록 104국문초록 1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