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조민서 (계명대학교, 계명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문영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계명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스마트 폰(Smart Phone)의 대중화는 소셜 플랫폼 서비스(Social Platform Service)를 출현시켰고, 그로 인해 소비자들이 상호 소통할 수 있는 양방향 교류가 중심 시대가 되었다. 더불어 2020년 코로나 팬데믹(COVID-19 Pandemic)으로 외출과 타인과의 접촉이 어려운 상황이 되면서 소셜 플랫폼의 이용이 더욱 활발해지고 있는 추세이다. 다양한 소셜 플랫폼 중에서도 인스타그램(Instagram)은 가장 큰 성장력을 보이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유행에 민감한 패션·뷰티 산업의 홍보마케팅은 이미지 중심 플랫폼인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이에 따라 인스타그램에서 활동하는 다양한 유형의 패션·뷰티 계열 인플루언서(Influencer)의 영향력이 막대하게 커지면서, 브랜드 측면에서는 영향력은 크지만 막대한 비용이 드는 메가(Mega) 인플루언서 보다 팔로워(Follower)가 많지 않아도 적은 금액으로 상대적으로 효과적이며 합리적인 마이크로(Micro) 인플루언서를 홍보마케팅에 활용하기 시작했다.
본 연구에서는 인스타그램 내에서의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을 파악하고, 그 속성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제품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또한 인스타그램 마이크로 뷰티 인플루언서와 메가 뷰티 인플루언서 간에 영향력 차이가 있는지 대해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20∼30대 여성을 대상으로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여 설문을 실시하였다. 총 512부의 설문지를 배포하여, 그 중 불성실 응답 6부를 제외한 506부를 본 연구에 이용하였다. 설문지에 사용한 마이크로 뷰티 인플루언서와 메가 뷰티 인플루언서의 사진 및 동영상 자극물은 동일하게 설정하되, 게시물의 좋아요 수, 댓글 수, 동영상 조회 수에 차이를 두었고, 이 수치는 실제 인스타그램 뷰티 인플루언서의 팔로워 수와 게시물 관련 숫자를 그대로 차용하여 최대한 타당성 있는 연구가 되도록 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서는 SPSS Statics Subscription을 사용하여 빈도 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다중선형회귀분석, 단순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인스타그램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소비자의 제품태도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요인분석 결과 인스타그램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은 5가지 요인으로 전문성, 매력성, 유사성, 신뢰성, 친밀성이 도출되었으며, 순서대로 높은 설명력을 나타냈다.
둘째, 뷰티 인플루언서 속성이 뷰티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다중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 중 매력성, 유사성, 신뢰성, 친밀성 순으로 소비자의 제품태도에 높은 영향을 미쳤다. 전문성은 유의하지 않게 나타나 제품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요인으로 파악되었다.
셋째, 뷰티 인플루언서가 소개하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제품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단순선형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제품태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제품태도가 긍정적일수록 구매의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넷째, 뷰티 인플루언서의 규모에 따른 속성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정 분석을 실시하였으나, 마이크로 뷰티 인플루언서와 메가 뷰티 인플루언서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아 두 집단 간의 속성 차이는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섯째,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이 규모에 따라 뷰티 인플루언서가 소개한 제품에 대한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과 제품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마이크로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은 매력성, 유사성, 친밀성, 신뢰성 순으로 제품태도에 높은 영향을 미쳤으며, 전문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이크로 뷰티 인플루언서가 소개한 제품에 대한 제품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메가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은 매력성, 유사성, 신뢰성 순으로 제품태도에 높은 영향을 미쳤으며, 전문성과 친밀성은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메가 뷰티 인플루언서가 소개한 제품에 대한 제품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은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수치적으로 이를 비교해보면, 마이크로 뷰티 인플루언서에게 소비자들은 친밀함을 느끼지만 메가 뷰티 인플루언서에게는 친밀성을 느끼지 못하며, 전문성은 규모에 관계없이 뷰티 인플루언서에게 유의하지 않았다. 또한 메가 뷰티 인플루언서보다 마이크로 뷰티 인플루언서에게 매력성을 더욱 느끼지만, 유사성과 신뢰성은 마이크로 뷰티 인플루언서보다 메가 뷰티 인플루언서에게 더욱 높은 수치로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본 연구는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 및 규모에 관련된 선행연구가 부족한 실정에서 관련 주제를 연구했다는 데에 의의가 있으며, 앞으로의 뷰티 시장에서의 인스타그램 인플루언서 마케팅 전략 수립에 의미 있는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연구의 한계점으로 본 연구는 설문에 응답한 20대의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아는 점으로 인해 표본이 고르게 분포되지 못했으며, 뷰티 관련 콘텐츠에 관심이 많고 구매율이 높은 성별 및 연령이 20∼30대 여성이라는 고증된 자료에 따라 설문을 실시하여 다양한 연령 및 성별의 표본을 수집하지 못한 점이다. 또한 다양한 유형의 뷰티 인플루언서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지 못했으며, 인물 콘텐츠 중심의 뷰티 인플루언서에 국한된 연구로 모든 뷰티 인플루언서에 본 연구의 결과를 적용하기 어려운 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초상권 및 저작권 문제로 인해 실제 뷰티 인플루언서의 사진 및 동영상을 자극물로 사용하지 못해 실제상황을 제한적으로 반영할 수 밖에 없었던 점이다. 후속 연구에서는 다양한 성별 및 연령을 표본수집하고, 다양한 유형의 뷰티 인플루언서에 대한 연구를 실제 뷰티 인플루언서를 이용하여 검증한다면 더욱 실무적인 인플루언서 홍보마케팅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

목차

1. 서론 1
2. 이론적 배경 4
2.1. 인스타그램 마케팅 4
2.2. 인플루언서의 개념과 마케팅효과 5
2.3. 뷰티 인플루언서의 속성 10
2.4. 제품태도와 구매의도 21
3. 연구 방법 24
3.1.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24
3.2. 변수의 조작적 정의 및 측정 26
3.3. 연구설계 및 자료수집 28
3.4. 응답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33
4. 연구 결과 37
4.1. 변수에 대한 탐색적 요인분석 37
4.2. 뷰티 인플루언서 속성이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41
4.3. 제품태도가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43
4.4. 뷰티 인플루언서의 규모에 따른 차이 검증 44
5. 결론 51
5.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51
5.2.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53
참고문헌 54
부 록 61
영문초록 83
국문초록 9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