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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전기환 (경기대학교, 경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재섭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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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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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상 유래 없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전 세계 관광산업이 위기에 처해있다. 코로나 펜데믹 때문에 전 세계의 인?아웃바운드 교류가 사실상 멈춰 선 상태로 항공?여행사?호텔?외식?관광기념품 등 관광산업 전 분야가 위기를 맞고 있다.
관광산업에도 인공지능?사물인터넷?빅 데이터?3D프린팅 등 4차 산업 혁명 기술을 활용한 새로운 비즈니스 창출과 변화에 대한 논의를 시작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는 최근 제조업의 혁명이라 불리는 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관광기념품이 침체된 국내 관광기념품 산업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다는 점에 착안해 관광기념품의 개발에 있어 3D테크 기술을 적극 활용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했다.
본 연구는 관광기념품 산업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관광기념품 개념과 요건, 관광기념품 활성화를 위한 각종 공모전 현황 그리고 3D테크 기술을 활용한 관광기념품 현황 등을 파악하고 3D테크 기술을 활용한 관광기념품에 대한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구매실태, 3D테크 관광기념품 중요 속성 및 개발 전략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선행연구에서 제시된 영향변수를 토대로 체계적·객관적인 분석을 제공하고자 3D테크 관광기념품에 대한 변수를 실용성?기술성?심미성?상징성으로 구분하였다.
전문가의견조사를 거쳐 구분된 4개의 변수들은 다시 사용성?보관성? 운반성?효능성?능률성?기능성?디자인?색감?독특함?역사성?장소성?가치성 등으로 세분화하여 변수를 설정하였다.
세분화된 12개 변수의 중요도를 평가하기 위해서 관광기념품 판매종사자?개발자?대표자 및 국내외 관광안내원을 대상으로 국내 주요 온라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10가지 3D테크 관광기념품에 대한 실증분석을 실시하였다.
실증 분석결과 3D테크 관광기념품의 중요 속성은 다음과 같이 나타났다.
첫째, 이론 연구와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3D테크 관광기념품의 4가지 중요 속성을 실용성, 기술성, 심미성, 상징성으로 구분하였다.
둘째, 실증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심미성 속성인 디자인, 독특함, 색감을 다른 속성에 비해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셋째, 3D테크 기술을 활용한 3D테크 관광기념품 개발에 있어서 사용성?기능성?디자인?가치성을 우선적으로 중요하게 고려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실증 분석 결과 한국 이외에 해외에서 3D테크 관광기념품을 구매한 경험은 응답자의 7.7%에 불과하였으며, 25.2%는 국내에서 3D테크 관광기념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에서 3D테크 관광기념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들의 구매 만족도는 매우 불만족(3.7%)과 불만족(6.1%) 등 불만족스러웠다는 응답은 9.8%에 불과하였고, 보통이 39.0%였으며, 만족(39.0%)과 매우 만족(12.2%) 등 51.0%는 만족스러웠다는 응답을 보여, 국내에서의 3D테크 관광기념품 구매에 대해 만족스러웠다는 반응을 많이 보였다.
3D테크 관광기념품 속성에 관한 중요도 인식 결과 3D데크 관광기념품의 심미성 속성인 디자인?독특함?색감을 다른 속성에 비해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판매중인 3D테크 관광기념품 구매 시 중요 고려 속성을 제품별로 살펴보면, 지하철역 열쇠고리?3D리쏘페인 열쇠고리?채색DIY 컬러링 제품의 경우 디자인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였고, 자동차 열쇠고리 제품은 사용성을, 차량용 석고방향제 제품은 기능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경주 첨성대 수제몰드 제품은 독특함과 역사성을 중요하게 고려하였고, 3D피규어?홀인원 기념트로피/상패?3D입체사진 액자?청동 흉상 등의 제품은 가치성을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3D테크 관광기념품 개발전략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3D테크 관광기념품은 관광객의 취향에 맞춰 즉석에서 제작이 가능한 맞춤 디자인 전략이 요구된다.
둘째, 3D테크 관광기념품은 관광객이 구매 즉시 바로 사용가능하도록 사용성 전략이 요구된다.
셋째, 3D테크 관광기념품은 특정 장소에서만 느낄 수 있는 차별화된 제품으로 독특함과 역사성 전략이 요구된다.
넷째. 3D테크 관광기념품은 3D입체사진이나 청동흉상 같은 제품처럼 오래도록 보관하고 싶은 욕구를 반영하는 가치성 전략이 요구된다.
본 연구의 수행성과는 3D테크 관광기념품에 대한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고, 3D테크 관광기념품 구매 실태, 3D테크 관광기념품 속성에 관한 중요도 인식, 실제 판매중인 3D테크 관광기념품의 구매의사와 가격에 대한 인식, 구매시 중요 고려 속성 등을 파악해봄으로써 관광기념품 후속 연구에 활용되도록 하였다는 점과 기존 관광기념품 산업 활성화를 위한 상품 개발 전략을 제시하였다는 점이다.
본 연구의 한계는 기존 3D테크 관광기념품 구매 실태에 대한 속성의 범위가 다양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모두 연구 대상으로 하지 못했기 때문에 3D테크 관광기념품 개발 정책 전반적인 부분에서 3D테크 관광기념품 개발 전략으로 적용할 수 없다는 점과 3D테크 관광기념품 개발 전략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 분석이 미약하다는 점이다. 따라서 향후 후속연구에서 이와 관련한 연구가 보다 체계적이고 세밀하게 이루어져 이러한 점을 보완할 수 있는 접근기법과 방법의 개발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1. 문제제기 1
2. 연구목적 2
제 2 절 연구범위 및 연구방법 3
1. 연구범위 3
2. 연구방법 4
제 2 장 연구의 이론적 배경 6
제 1 절 관광기념품 6
1. 관광기념품의 개념 6
2. 관광기념품의 분류 10
3. 관광기념품의 요건 12
제 2 절 3D테크 17
1. 3D테크의 개요 17
1) 3D테크의 개념 17
2) 3D프린팅의 원리와 특성 19
3) 3D테크 적용 상품 23
제 3 절 선행연구 27
1. 관광기념품 연구 27
1) 국내연구 27
2) 국외연구 30
2. 3D테크 연구 32
1) 국내연구 32
2) 국외연구 34
3. 관광기념품 속성 36
1) 대한민국관광기념품 공모전 속성 36
2) 서울상징 관광기념품 공모전 속성 39
3) 3D프린팅 창작 경진대회 속성 41
4) 관광기념품 공모전 속성 46
제 3 장 조사 설계와 분석방법 48
제 1 절 연구모형과 모형 변수 설정 48
1. 연구모형 48
2. 모형 변수 설정 51
제 2 절 조사 설계 52
1. 조사목적 52
2. 조사대상자 선정 53
3. 조사시기와 조사방법 53
4. 설문지 개발 절차 및 구성 55
5. 변수의 조작적 정의 58
제 3 절 자료수집 및 분석방법 59
제 4 장 실증분석 결과 및 종합토의 60
제 1 절 인구통계학적 특성 및 3D테크 관광기념품 구매 실태 60
1. 인구통계학적 특성 60
2. 3D테크 관광기념품 구매 실태 61
3. 3D테크 관광기념품 속성에 관한 중요도 인식 63
4. 3D테크 관광기념품의 구매의사와 가격에 대한 인식
및 중요 고려 속성 70
제 2 절 종합토론 90
1. 이론적 연구결과에 대한 논의 90
2. 실증분석에 대한 논의 92
제 5 장 결론 107
참고문헌 112
부 록 123
Abstract 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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