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한영지 (대구교육대학교,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민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대구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수업 상황에서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지원, 교사지원, 자기조절효능감이 온라인수업 참여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D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4, 5, 6학년 242명이다. 이들을 대상으로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지원 및 교사지원, 자기조절효능감, 수업참여의 척도 설문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1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상관분석 및 중다회귀분석을 하였고 자기조절효능감의 매개효과 분석을 위해 SPSS Process Macro 모델 4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온라인수업 시 초등학생이 지각하는 부모지원, 교사지원, 자기조절효능감, 수업참여의 변인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관계를 보였다.
둘째, 부모정서지원, 교사학업지원, 교사정서지원은 온라인수업 참여에 직접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부모학업지원, 부모정서지원, 교사학업지원과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효능감은 유의한 매개효과를 보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온라인수업 상황에서 학생들의 유의미한 온라인수업 참여를 위해서는 부모와 교사의 학업적 및 정서적 지원이 필요함과 동시에 학생들의 자기조절효능감을 길러주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및 연구모형 6
Ⅱ. 이론적 배경 8
1. 부모지원 8
2. 교사지원 11
3. 자기조절효능감 13
4. 수업참여 18
5. 부모지원, 교사지원, 자기조절효능감, 수업참여 간의 관계 22
Ⅲ. 연구방법 29
1. 연구대상 29
2. 검사도구 30
3. 자료분석 34
Ⅳ. 연구결과 35
1. 측정변인들에 대한 기술통계 및 상관관계 35
2. 부모지원, 교사지원이 수업참여에 미치는 영향 39
3. 부모지원, 교사지원, 수업참여의 관계에서 자기조절효능감의 매개효과 40
Ⅴ. 결론 및 논의 49
1. 결론 49
2. 논의 50
3. 제언 54
참고 문헌 55
영문 초록 66
부 록 6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