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백종명 (한국해양대학교, 한국해양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영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국해양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크로스 플로우 수차는 충동형 수차로 취수위부터 수차의 중심까지의 낙차를 사용하여 발전을 하고 있다. 충동형 수차의 특성에 따라 반동형 수차와 다르게 설치의 용이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흡출관이 방수로와 연결되지 않도록 한다.
반동형 수차에서의 흡출관은 수차의 출력에 영향이 있으며, 유입된 물 에너지가 원활히 유출될 수 있는 구조로 설계 및 제작되었을 때 수차의 출력과 효율이 극대화된다. 본 연구에서는 충동형 수차에서의 흡출관 연장이 출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현장 실증 시험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동일한 낙차와 방수위 조건에서 흡출관 연장 전, 후를 비교하여 출력의 증가량과 수차 성능의 안전성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흡출관 연장 시에는 정격 출력보다 높은 출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확인하였다. 흡출관 연장 시 연장에 따른 흡입 낙차만큼의 수차 출력이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실험 수차의 경우 낙차 47.48m 기준 방수로부터 수차 중심부까지 약 1.5m의 흡입 낙차가 발생함을 확인하였다. 흡입낙차율에 따라 출력 및 효율의 증가를 확인할 수 있었으며, 정격 낙차 대비 증가된 3%만큼의 수차 출력의 증가를 확인하였다. 방수로에 흡출관의 접촉을 통하여 반동형 수차와 같이 흡출관부터 케이싱 전체가 만관이 되지 않으며, 흡출관 내에 공기층이 형성하는 것을 확인하며 분석하였다.
흡출관의 연장 시 흡출관 내에 수위와 공기가 형성되며, 공기량의 증감에 따라 출력의 변화를 확인하였다. 공기의 증가량의 차이에 따라서 수차 출력과 소음에 영향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개요 1
1.1.1 연구의 필요성 1
1.1.2 횡류 수차 4
1.2 연구동향 6
1.2.1 국외 동향 6
1.2.2 국내 동향 7
1.3 연구목적 7
2. 횡류수차의 이론 및 실험 9
2.1 횡류 수차의 설계 이론 9
2.1.1 횡류수차의 이론 9
2.1.2 터빈을 통과하는 제트의 경로 7
2.1.3 효율의 계산 11
2.2 실험용 수차의 이론적 계산 14
2.2.1 실험용 횡류 수차 14
2.2.2 운전 중인 수차의 출력 및 효율 15
2.2.3 흡출관 연장 시의 출력 증가분 계산 16
2.2.4 공기량 및 수위의 계산 18
2.2.5 수위 증가 및 공기유입에 따른 진동 계산 21
2.3 실험장치 24
2.3.1 출력 계산을 위한 낙차 및 효율 계산 24
2.3.2 시험방법 및 절차 28
2.3.3 측정결과 31
3. 결론 49
참고문헌 50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