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병석 (전남대학교, 전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오치옥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전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축제 참여자의 축제 서비스품질과 체험요소가 지역 브랜드자산, 지역 애호도, 지역 농산물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규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지역축제를 통하여 지역 농산물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여 지역 농산물 판매에 도움이 되는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또한 지역축제의 참여와 지역 브랜드자산 및 애호도 사이의 영향 관계 분석을 통하여 지역축제 계획 수립 시 기초자료로 제시하여 향후 축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이와 같은 목적을 수행하기 위하여 2018년과 2019년 함평 나비축제 및 대한민국 국향대전 참여자 300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조사하여 불성실하다고 판단되는 11부를 제외하고 289부를 실증분석에 사용하였다. 응답 자료는 SPSS 18.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탐색적 요인분석, 상관관계 분석, 독립표본 T-test,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서비스품질의 접근성, 반응성은 지역 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나, 접근성은 지역 브랜드자산에만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축제의 교육적, 오락적, 일탈적, 심미적 체험은 지역 브랜드자산 및 지역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지역 브랜드자산의 지각된 품질, 인지도, 이미지는 지역 애호도와 지역 농산물인지도,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지역 애호도의 지역충성도, 지역애착, 호감추천은 지역 농산물인지도와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지역 농산물인지도는 구매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론이 도출되었다.
본 연구 결과에 따른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축제 서비스품질 요소 중 접근성은 지역 브랜드자산 및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컸으나, 편리성 및 반응성은 낮게 나타났다. 지속적인 개최를 통하여 안내판 시설, 이동 편리함, 행사안내 정보 제공 등 접근성이 개선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주차시설, 휴식공간 등 시설편리성을 위한 투자가 필요하고, 진행요인에 대한 친절 및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서비스 매뉴얼 및 교육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둘째, 축제 체험요소는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다르게 나타났다. 교육적체험은 지역 브랜드자산에, 심미적체험은 지역 애호도에 미치는 영향이 크게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체험 프로그램이 주제와 연관성이 부족하고 매년 비슷하게 운영되고 있다는 발전방안 세미나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체험 요소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셋째, 브랜드자산인 신뢰, 기대감 충족 등 지각된 품질이 지역 농산물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미지의 영향력이 낮아 지역 이미지 개선을 위한 축제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나비라는 소재를 통하여 함평군이 친환경 및 생태관광 이미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가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축제 소재를 곤충산업 등 다른 분야로 확대할 필요가 있다.
넷째, 지역 애호도 중 충성도는 지역 농산물인지도 및 구매의도에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지역애착 및 호감추천은 영향력이 낮아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배경과 목적 1
가. 연구배경 1
나. 연구목적 3
2. 연구범위와 연구방법 4
가. 연구범위 4
나. 연구방법 4
Ⅱ. 이론적 배경 6
1. 지역축제 6
가. 지역축제 개념 및 기능 6
나. 지역축제 유형별 분류 8
다. 지역축제 선행연구 9
2. 축제 서비스품질 11
가. 축제 서비스품질 개념 11
나. 축제 서비스품질 구성요소 13
다. 축제 서비스품질 선행연구 16
3. 축제 체험 18
가. 축제 체험 개념 18
나. 축제 체험 구성요소 20
다. 축제 체험 선행연구 23
4. 지역 브랜드자산 24
가. 지역 브랜드자산 개념 24
나. 지역 브랜드자산 구성요소 27
다. 지역 브랜드자산 선행연구 29
5. 지역 애호도 31
가. 지역 애호도 개념 31
나. 지역 애호도 구성요소 34
다. 지역 애호도 선행연구 36
6. 지역 농산물인지도 37
가. 지역 농산물인지도 개념 37
나. 지역 농산물인지도 선행연구 39
7. 지역 농산물구매의도 40
가. 지역 농산물구매의도 개념 40
나. 지역 농산물구매의도 선행연구 41
8. 함평 나비축제 및 국화축제 현황 43
Ⅲ. 연구방법 49
1. 연구모형 설정 49
가. 연구모형 및 가설 49
나. 변수 조작적 정의 58
2. 설문지 구성 63
3. 자료 수집 및 분석 64
가. 자료 수집 방법 64
나. 자료 분석 방법 64
Ⅳ. 조사결과 및 분석 65
1. 표본 일반적 특성 65
가. 인구통계학적 분석 65
나. 축제 참여자의 특성 68
다. 축제 참여자의 농산물 구매 형태 69
2.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71
가.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71
나. 상관관계 분석 77
3. 가설 검증 78
가. 가설 1 : 축제 서비스품질과 지역 브랜드자산의 관계 78
나. 가설 2 : 축제 서비스품질과 지역 애호도의 관계 79
다. 가설 3 : 축제 체험요소와 지역 브랜드자산의 관계 79
라. 가설 4 : 축제 체험요소와 지역 애호도의 관계 80
마. 가설 5 :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애호도의 관계 81
바. 가설 6 :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농산물인지도의 관계 82
사. 가설 7 : 지역 브랜드자산과 지역 농산물구매의도의 관계 82
아. 가설 8 : 지역 애호도와 지역 농산물인지도의 관계 83
자. 가설 9 : 지역 애호도와 지역 농산물구매의도의 관계 84
차. 가설 10 : 지역 농산물인지도와 지역 농산물구매의도의 관계 84
4. 논의 86
Ⅴ. 결론 91
1. 연구결과 요약 91
2. 연구결과 시사점 및 한계 93
참고문헌 98
Abstract 116
설문지 119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