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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용화 (경북대학교, 경북대학교대학원)

지도교수
박용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경북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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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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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에서의 전반적인 과정과 TOD 적용의 문제점들을 참고문헌들을 고찰하여 파악하였다. 이를 크게 4가지로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의 외연적 확산을 통한 도시개발, 둘째, 높은 토지지가로 인한 생태성 기반의 커뮤니티 공간의 결여, 셋째, 해당 도시에 적합한 토지이용계획의 미흡, 넷째, 다양한 이동수단들을 활용한 통합된 도시개발의 미비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의 근본적인 원인은 인구 집중화 현상에 따른 도시화로 인해 인공적 인프라 구축에만 편향된 개발로 이루어지면서 생태성이 결여된 도시상을 형성하게 된 것과 결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해결책들을 모색하기 위해 최근 생태 도시, 저탄소 도시, 녹색 도시, 기후변화대응도시 등을 지향하며 지속가능한 도시구조를 가지고 고속철도를 기반으로 역세권 개발을 실현하고 있는 대표 사례들인 트랜스베이 프로그램, 슈투트가르트 21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 역세권 개발의 세부적인 계획적 접근 방식들을 고찰하였다. 사례들간 개발 특성들을 비교분석하여 시사점들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해당 사례들과 직접적으로 관련되고 있는 이론적 접근으로써 거시적인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개발을, 미시적 측면에서는 역세권 개발과의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TOD, 그린 어바니즘, 바이오필릭 어바니즘에 대해 고찰하여 기존 TOD에서 미흡했던 개발 요소들을 상호보완하는 관계로써 도출하였다. 이러한 개념적 결합을 통해 역세권 개발 요소들을 재정립하여 활용하고자 하였다. 선정된 개발 요소는 크게 5가지이다. 첫째, 개발대상지, 둘째, 토지이용계획 셋째, 복합용도와 연계 개발, 넷째, 커뮤니티 공간, 다섯째, 그린 인프라스트럭쳐이다. 2개의 사례에 대해 개발 요소별 특성들을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결과 각각 6가지로써 정리해 볼 수 있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통점으로는 첫째, 단계별 기본도시계획 구상, 둘째, 자연적 경관들과 대중교통 이동경로가 결합된 도시공간 구축, 셋째, 지속가능한 도시 연계 네트워크망, 넷째, 주변 지역들과 연계된 균형적인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기능 분배, 다섯째, 녹색교통체계와 연계된 커뮤니티 공간 형성, 여섯째, 대중교통센터를 도시의 중심성 확립을 통한 지역개발 활성화 도모이다, 둘째, 차이점으로는 첫째, 도시의 기후적 변화에 따른 대응, 둘째, 에너지 허브, 셋째, 주거 공급, 넷째, 구역별 기능 설정, 다섯째, 기존 도시환경과 결합을 위한 개발 요소, 여섯째,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녹지체계와 연계된 역세권 개발이다. 이를 통해 공통적으로 개발 방향성에서 주안점으로 삼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차별화를 두고 있는지를 살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국내 역세권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구상할 시에 고려해야될 개발 특성들을 선별적으로 참조하여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목차

제 1장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
1.3 선행 연구의 검토
1.3.1 국내 역세권 개발의 문제점
1.3.2 국내 대중교통지향형 개발(TOD) 적용상의 문제점
1.3.3 이론적 접근에 대한 선행 연구
1.3.4 사례적 접근에 대한 선행 연구
제 2장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의 사례 분석 요소 도출
2.1 지속가능한 개발
2.2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과 관련된 이론적 고찰
2.2.1 대중교통지향형 개발
2.2.2 그린 어바니즘
2.2.3 바이오필릭 어바니즘
2.3 분석의 틀 설정
제 3장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 사례 분석
3.1 트랜스베이 프로그램 프로젝트
3.1.1 개발대상지(트랜스베이 프로그램 프로젝트)
3.1.2 트랜스베이 역세권 개발 지구에 대한 토지이용계획
3.1.3 트랜스베이 역세권 개발 지구의 복합용도와 연계 개발
3.1.4 트랜스베이 트랜싯 센터의 커뮤니티 공간 개발
3.1.5 트랜스베이 역세권 개발 지구의 그린 인프라스트럭쳐 개발
3.2 슈투트가르트 21 건설 프로젝트
3.2.1 개발대상지(슈투트가르트 21 건설 프로젝트)
3.2.2 로젠슈테인 역세권 개발 지구의 토지이용계획
3.2.3 로젠슈테인 역세권 개발 지구의 복합용도와 연계 개발
3.2.4 로젠슈테인 역세권 개발 지구의 커뮤니티 공간 개발
3.2.5 로젠슈테인 역세권 개발 지구의 그린 인프라스트럭쳐 개발
제 4장 역세권 개발 특성의 계획적 접근에 대한 분석의 종합
4.1 개발대상지 개발의 특성
4.2 토지이용계획 개발의 특성
4.3 복합용도와 연계 개발의 특성
4.4 커뮤니티 공간 개발의 특성
4.5 그린 인프라스트럭쳐 개발의 특성
제 5장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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