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국내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에서의 전반적인 과정과 TOD 적용의 문제점들을 참고문헌들을 고찰하여 파악하였다. 이를 크게 4가지로 요약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도시의 외연적 확산을 통한 도시개발, 둘째, 높은 토지지가로 인한 생태성 기반의 커뮤니티 공간의 결여, 셋째, 해당 도시에 적합한 토지이용계획의 미흡, 넷째, 다양한 이동수단들을 활용한 통합된 도시개발의 미비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의 근본적인 원인은 인구 집중화 현상에 따른 도시화로 인해 인공적 인프라 구축에만 편향된 개발로 이루어지면서 생태성이 결여된 도시상을 형성하게 된 것과 결부되고 있다. 그러므로 이에 대한 해결책들을 모색하기 위해 최근 생태 도시, 저탄소 도시, 녹색 도시, 기후변화대응도시 등을 지향하며 지속가능한 도시구조를 가지고 고속철도를 기반으로 역세권 개발을 실현하고 있는 대표 사례들인 트랜스베이 프로그램, 슈투트가르트 21 건설 프로젝트에 대해 역세권 개발의 세부적인 계획적 접근 방식들을 고찰하였다. 사례들간 개발 특성들을 비교분석하여 시사점들을 도출하는데 목적을 두고 진행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한 도구로 해당 사례들과 직접적으로 관련되고 있는 이론적 접근으로써 거시적인 측면에서 지속가능한 개발을, 미시적 측면에서는 역세권 개발과의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는 TOD, 그린 어바니즘, 바이오필릭 어바니즘에 대해 고찰하여 기존 TOD에서 미흡했던 개발 요소들을 상호보완하는 관계로써 도출하였다. 이러한 개념적 결합을 통해 역세권 개발 요소들을 재정립하여 활용하고자 하였다. 선정된 개발 요소는 크게 5가지이다. 첫째, 개발대상지, 둘째, 토지이용계획 셋째, 복합용도와 연계 개발, 넷째, 커뮤니티 공간, 다섯째, 그린 인프라스트럭쳐이다. 2개의 사례에 대해 개발 요소별 특성들을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분석한 결과 각각 6가지로써 정리해 볼 수 있었으며, 이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공통점으로는 첫째, 단계별 기본도시계획 구상, 둘째, 자연적 경관들과 대중교통 이동경로가 결합된 도시공간 구축, 셋째, 지속가능한 도시 연계 네트워크망, 넷째, 주변 지역들과 연계된 균형적인 토지이용계획에 따른 기능 분배, 다섯째, 녹색교통체계와 연계된 커뮤니티 공간 형성, 여섯째, 대중교통센터를 도시의 중심성 확립을 통한 지역개발 활성화 도모이다, 둘째, 차이점으로는 첫째, 도시의 기후적 변화에 따른 대응, 둘째, 에너지 허브, 셋째, 주거 공급, 넷째, 구역별 기능 설정, 다섯째, 기존 도시환경과 결합을 위한 개발 요소, 여섯째, 자연을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녹지체계와 연계된 역세권 개발이다. 이를 통해 공통적으로 개발 방향성에서 주안점으로 삼고 있는 것들은 무엇인지, 그리고 어떤 부분에서 차별화를 두고 있는지를 살펴 볼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국내 역세권 개발에 대한 기본적인 가이드라인을 구상할 시에 고려해야될 개발 특성들을 선별적으로 참조하여 기초정보로 활용될 수 있다고 사료된다.
This study examined the overall process of developing high-speed railway station areas in Korea and the problems of TOD application. To summarize these in four main ways: First, The lack of urban development through the external spread of city, Second, lack of ecological-based community space due to high land prices, Third, lack of land use plans suitable for corresponding cities, Forth, integrated urban development using diverse means of transportation. The fundamental cause of these problems is related to the urbanization resulting from the phenomenon of population concentration, which resulted in the formation of an ecological-deficient urban image, which was only biased towards the construction of artificial infrastructure. Therefore, in order to find solutions to this problem, the detailed planned approaches to developing station influence areas were considered for the Transbay Program and Stuttgart 21 construction project, which are representative examples of realizing station area development based on high-speed railway with sustainable urban structure, and the purpose was to compare and analyze the characteristics of development among cases to derive suggestions. As a tool for analyzing this, sustainable development in macroscopic terms was derived as a theoretical approach directly related to these examples, and development elements in micro-dial terms were complementary to those that were insufficient in existing TODs by considering TOD, green Urbanism, and biophilic Urbanism. Through this conceptual combination, we wanted to redefine and utilize the developing elements of the station sphere. There are five main elements of development selected: First, development Target Site, Second, Land Use Plan, Third, Combination Use Development, Forth, Community Space, Fifth, Green Infrastructure. In the two cases, the characteristics of each development element were analyzed in comparison with the common and the differences, and six of them were summarized as follows. Common features: First, The basic urban planning initiative by stages, Second, The construction of urban spaces combining natural landscapes and public transportation routes, Third, Sustainable urban network networks, Forth, Function distribution according to balanced land use plans linked to surrounding areas Fifth, The formation of community spaces linked to the green transportation system, Sixth, The promotion of regional development through the establishment of urban center. Differences features: First, Response to urban climate change, Second, Energy-Hub, Third, Residential Supply, Forth, Regional function setting, Fifth, Development factors for combining with existing urban environments, Sixth, Station area development linked to various green systems to experience the natural environment. Through this, we could look at what is common in the direction of development and what is differentiating.
제 1장 서론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1.2 연구의 범위 및 방법1.3 선행 연구의 검토1.3.1 국내 역세권 개발의 문제점1.3.2 국내 대중교통지향형 개발(TOD) 적용상의 문제점1.3.3 이론적 접근에 대한 선행 연구1.3.4 사례적 접근에 대한 선행 연구제 2장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의 사례 분석 요소 도출2.1 지속가능한 개발2.2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과 관련된 이론적 고찰2.2.1 대중교통지향형 개발2.2.2 그린 어바니즘2.2.3 바이오필릭 어바니즘2.3 분석의 틀 설정제 3장 고속철도 역세권 개발 사례 분석3.1 트랜스베이 프로그램 프로젝트3.1.1 개발대상지(트랜스베이 프로그램 프로젝트)3.1.2 트랜스베이 역세권 개발 지구에 대한 토지이용계획3.1.3 트랜스베이 역세권 개발 지구의 복합용도와 연계 개발3.1.4 트랜스베이 트랜싯 센터의 커뮤니티 공간 개발3.1.5 트랜스베이 역세권 개발 지구의 그린 인프라스트럭쳐 개발3.2 슈투트가르트 21 건설 프로젝트3.2.1 개발대상지(슈투트가르트 21 건설 프로젝트)3.2.2 로젠슈테인 역세권 개발 지구의 토지이용계획3.2.3 로젠슈테인 역세권 개발 지구의 복합용도와 연계 개발3.2.4 로젠슈테인 역세권 개발 지구의 커뮤니티 공간 개발3.2.5 로젠슈테인 역세권 개발 지구의 그린 인프라스트럭쳐 개발제 4장 역세권 개발 특성의 계획적 접근에 대한 분석의 종합4.1 개발대상지 개발의 특성4.2 토지이용계획 개발의 특성4.3 복합용도와 연계 개발의 특성4.4 커뮤니티 공간 개발의 특성4.5 그린 인프라스트럭쳐 개발의 특성제 5장 결론참고문헌Abstrac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