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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유정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김태중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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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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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변동관리환율제 도입으로 일대일로 발전전략이 추진되면서 위안화 환율 변동 폭이 커지고 빈도가 높아져 위안화 환율 리스크가 커지고 있다. 환위험 헤징은 자동차 부품제조기업의 외환 리스크를 낮추고, 자동차 부품제조기업의 무역 발전을 촉진하며, 자동차 부품제조기업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는 중국 자동차 부품제조기업이 환위험을 상쇄하는 중요한 금융도구다. 현재 국내외에서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의 사용에 따른 기업가치 영향에 관한 연구결론이 차이가 있고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사용가치 효과 및 양자 간의 관계에 대한 중국 및 한국 연구가 적다는 점을 감안하여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사용에 따른 기업가치 연구의 중요한 현실적 의의와 이론적 가치를 가진다.
본 글은 외환 리스크 헤지 및 기업 가치 등에 관한 이론에 기초하여 중국 자동차제조기업의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사용 현황을 분석하였으며, 중국 자동차제조기업의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사용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하여 세 가지 다원적 회귀 모델을 구축하여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사용의 가치 효과 및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환헤지 위험 중 두 도구 간의 관계를 실증 분석하였다. 그 주요 연구 내용은 아래와 같다. (1) 연구배경 분석에 기초하여 본문의 연구의 의미를 더하여, 본문의 연구내용과 방법을 명확히 함으로써 본문의 연구계획을 세워 본문의 가능한 혁신점을 찾아내고, (2) 환헤지 및 기업가치 등에 관한 이론을 기술한 기초 위에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가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내용을 연구하고, (3)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 시장의 발전현황 및 자동차 부품제조기업의 외환파생상품 사용에 관한 구체적인 분석, 또한 연구 가설에 따른 기업표본과 연구모형의 관련변수 선정, 그에 따른 논증모델 구축하고, (5) Stata15를 운용하여 실증분석 84개 2005~2018년 사이에 자동차 부품제조기업이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사용이 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분석하고 관련 변수를 대체변수로 바꾸어서 실증모형의 강건성 검증하고, (6) 상기 연구의 종합 및 대책제안을 권고한다.
이를 통해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사용은 환위험을 낮추고, 기업에는 긍정적인 가치효과을 가져다 주며, 기업에는 헤지 리스크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기업에는 더 높은 가치프리미엄이 있으며, (2) 환위험의 개방이 높은 자도차 제조기업에는 외환파생상품을 사용하고 외화표시부채에는 환위험을 상쇄하는 데 따른 가치효과가 더 높다는 결론을 내렸다. 결론부터 말하면, 자동차 부품제조기업들은 자신의 외환 리스크 특성에 따라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 등 다양한 금융상품을 함께 사용하여 환위험을 상쇄해야 한다고 권고한다.

목차

차례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 배경 1
제 2 절 연구 목적 4
1. 이론적 의미 4
2. 현실적 의미 4
제 3 절 연구 방법 및 내용 5
1. 연구 방법 5
2. 혁신점 5
제 4 절 논문의 구성 6
제 2 장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9
제 1 절 헤지가 기업가치에 대해 영향을 미치는 것에 관한 MM이론 9
1. 원가효과 9
2. 세금효과 12
제 2 절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사용동기에 관한 내용 13
1. 외화표시부채의 사용동기 13
2. 외환파생상품의 사용동기 16
제 3 절 선행연구 20
1. 외환파생상품의 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20
2. 외화표시부채의 사용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22
3. 외환파생상품과 외화표시부채의 상관관계 23
4. 선행연구에 대해 기술평가 25
제 3 장 중국 자동차 제조산업이 외환파생상품 및 외화표시부채의 사용현황 26
제 1 절 중국 자동차 부품제조기업의 환위험관리 현황 및 헤지 방식 분석 26
1. 현재 자동차 부품제조기업이 환위험을 회피하는 상황과 특징 26
2. 현재 제조기업이 환위험회피 도구를 사용하여 문제점 27
제 2 절 중국 자동차 부품제조기업 외환파생상품, 외화표시부채의 사용현황 분석
28
1. 중국 외환파생상품 시장의 발전 과정과 현황 28
2. 중국 외환파생상품 시장이 문제점 31
3. 중국 제조기업 외환파생상품 사용현황 33
4. 중국 제조기업 외화표시부채 사용현황 34
제 4 장 연구 설계 37
제 1 절 연구 가설 37
제 2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의 40
1. 종속변수 40
2. 독립변수 40
3. 통제변수 41
제 3 절 연구모형 46
제 5 장 실증분석 46
제 1 절 표본 선정 46
제 2 절 기술통계 48
제 3 절 피어슨 상관관계분석 52
제 4 절 가설검정 57
1. OLS 회귀분석 57
2. 강건성 검정 61
제 6 장 결론 63
제 1 절 연구결과 63
제 2 절 대책 및 견의 64
1. 정부 거시적 차원 64
2. 기업 미시적 차원 66
제 3 절 연구전망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9
부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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