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진자양 (신라대학교, 신라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차동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신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8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선물은 우리가 살아가면서 때때로 받게 되는 것 중 하나이며, 선물증여는 소비자의 일반적인 소비 활동이면서, 남에게 자연스럽게 표출되는 의식으로 볼 수 있다. 더 나아가 선물은 보이지 않는 반응까지도 상대방에게 전달하는 방법과 수단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선물증여 행동은 우리의 일상생활과 사회활동에 중요한 요소로 자리 받고 있다. 본 연구는 선물증여 행동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선물을 주고받는 사회적 거리와 증여자의 조절초점이 선물유형과 선물증여 동기에 따라 선물 선호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았다. 연구 결과 첫째, 사회적 거리에 따라 선물 선호도는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거리가 선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 데 있어 제품유형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사회적 거리가 선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선물증여 동기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조절초점은 선물 선호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향상초점을 가진 사람은 상징적 선물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방어초점을 가진 사람은 기능적 선물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한편 조절초점이 선물 선호도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 선물증여 동기의 조절효과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선물 증여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실무자들과 기업의 마케팅 담당자들은 사회적 거리와 조절초점이 선물유형과 선물증여 동기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며, 소비자의 선호를 파악하여 선물의 제품군을 다르게 제공할 수도 있을 것이다.

목차

제1장 서 론 1
제1절 연구 배경 및 목적 1
1. 연구 배경 1
2. 연구 목적 3
제2절 연구 범위 및 구성 4
1. 연구 범위 4
2. 연구 구성 4
제2장 이론적 배경 6
제1절 선물증여 6
1. 선물증여 6
2. 선물증여의 기능 7
3. 선물증여 과정 모델 10
4. 선물증여의 요소 13
5. 선물증여에 관한 연구 15
제2절 사회적 거리 17
1. 사회적 거리 개념 17
2. 사회적 거리에 관한 연구 18
제3절 조절초점 20
1. 조절초점이론 20
2. 조절초점에 관한 연구 21
제4절 제품유형 23
제5절 선물증여 동기 24
1. 선물증여 동기의 개념 및 유형 24
2. 선물증여 동기에 관한 연구 26
제6절 선물 선호도 28
제3장 연구모형 및 연구 가설 30
제4장 연구방법 35
제1절 사전조사 35
1. 사전조사 실험절차 및 측정항목 35
2. 사전조사결과 36
제2절 본 조사 37
1. 실험설계 37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37
제3절 설문지 구성 38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38
2. 측정항목 39
제4절 분석방법 43
제5장 실증분석 44
제1절 자료의 분석 및 평가 44
1. 응답자의 특성 44
2. 측정항목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 45
3. 측정항목의 조작화 검정 47
제2절 가설 검증 49
1. 가설 1, 3, 4 검증 49
2. 가설 2, 5, 6 검증 51
제6장 결 론 56
제1절 연구 결과 및 시사점 56
제2절 한계점 및 향후 연구 58
참고문헌 60
Abstract 72
摘要 74
부록 7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