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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승환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병관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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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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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제품 유형과 리뷰어와의 유사성, 소비자의 심리적 파워 수준에 따라 소비자
들이 리뷰를 참고하는 정도가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자 진행되었으며, 이러한 관계가
리뷰의 진단성에 의한 결과인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제품 유형과 유사
성 수준에 따라 리뷰를 참고하는 정도가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으며, 연구 2에
서는 이러한 결과가 심리적 파워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또한,
해당 결과가 유사한 타인의 리뷰를 진단적이라 인식하기 때문에 나타난 결과인지 확인
하고자 하였다. 연구 1에서는 경험재를 구매하고자 하는 소비자라면, 유사한 타인의 리
뷰를 더 참고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물질재 조건에서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연구 2에서는 차이가 나타난 경험재 조건을 중점으로 확인한 결과, 심리적
파워가 낮은 개인은 유사한 타인의 리뷰를 더 진단적이라 지각하여 이들의 리뷰를 더
참고하고자 하는 것으로 나타난 반면, 심리적 파워가 높은 개인은 유사성이 진단성과
리뷰를 참고하는 정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한
계점 및 추후 연구 방향과 연구의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온라인 리뷰와 제품 유형 4
2. 지각된 유사성 8
3. 심리적 파워 11
3. 가설 설정 15
Ⅲ. 연구 1 19
1. 연구 방법 20
가. 연구 참가자 20
나. 연구 설계 및 절차 20
다. 실험 과제 및 측정 변인 23
(1) 독립변인 23
(가) 제품 정보 및 온라인 리뷰 23
(2) 종속변인 27
(가) 긍정적 리뷰 제품에 대한 구매 의도 27
(3) 조절변인 28
(가) 지각된 유사성 28
(4) 통제변인 29
(가) 제품 지식 수준 29
라. 분석 방법 29
2. 연구 결과 30
가. 조작 점검 확인 30
나. 가설 검증 31
(1) 가설 1 검증 31
3. 연구 논의 33
Ⅳ. 연구 2 35
1. 연구 방법 36
가. 연구 참가자 36
나. 연구 설계 및 절차 37
다. 실험 과제 및 측정 변인 39
(1) 독립변인 39
(가) 제품 정보 및 온라인 리뷰 39
(2) 종속변인 43
(가) 긍정적 리뷰 제품에 대한 구매의도 43
(3) 조절변인 43
(가) 지각된 유사성 43
(나) 심리적 파워 44
(4) 매개변인 46
(가) 리뷰 진단성 46
(4) 통제변인 46
(가) 관여도 46
라. 분석 방법 47
2. 연구 결과 47
가. 조작 점검 확인 47
나. 가설 검증 50
(1) 가설 2 검증 50
3. 연구 논의 54
Ⅴ. 종합 논의 56
1. 연구 결과 요약 56
2. 연구의 의의 58
3.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 방향 61
Ⅵ. 참고 문헌 64
Ⅶ. 부록 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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