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청소년의 SNS 과의존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 향을 살펴보고 청소년의 SNS 과의존과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간 관계에 서 우울의 매개효과를 검증함으로써, 청소년의 사이버불링을 예방하기위 한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목적이 있다. 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서울시에 거주하고 있는 중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통해 수집된 표본 346개의 자료를 IBM SPSS 25를 사용하여 연구의 목적에 따라 통계 처리 하였다. 조사 도구로는 설문지를 사용하였으며, 일반적 특성 및 SNS 이용실태 조사 8문항과 SNS 과의존 척도 20문항, 우울측정 척도 20문항, 사이버불 링 가해행동 척도 13문항으로 구성하였다.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및 SNS 이용실태를 파악하기 위해 빈도분석 을 실시하였으며 측정도구에 대한 신뢰도를 분석하기위해 Cronbach’s α 계수를 확인하였다. 주요변인의 수준을 파악하기 위한 기술통계 분석을 실시하고 성별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t-검정을 진행하 였다. 학교생활 만족도에 따른 주요변인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한 일원배 치 분산분석 및 사후검증(Scheffe) 후 주요 변인간의 영향 관계를 검증하 기 위한 다중회귀분석과 매개 역할 검증을 위한 3단계 회귀분석, 유의성 검증을 위한 소벨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SNS 이용 실태 빈도분석 결과 주사용 SNS는 페이스북(43.1%)이 었으며 매일(60.4%)사용하는 청소년이 가장 많았다. 둘째, 주요변인 기술통계 분석 결과 SNS 과의존은 평균 2.16점, 우울은 평균 1.77점,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은 평균 1.24점으로 나타났다. 셋째, 중학생의 SNS 과의존은 우울에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 으며, SNS 과의존과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우울과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또한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였다. 넷째, 일반적 특성이 SNS 과의존, 우울,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성별은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학년은 SNS 과의존, 성적은 우울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학교생활 만족도의 경우 SNS 과의존, 우울,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모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다섯째, 중학생의 SNS 과의존과 우울이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본 결과 모두 정적상관관계를 보였으며 SNS 과의존이 사이 버불링에 미치는 영향에 비해 우울을 매개로 하였을 때 더 높은 설명력이 나타났다. 본 연구는 SNS 과의존이 우울을 매개로 사이버불링 가해행동에 미치 는 영향을 검증하였으며,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위하여 사이버불링을 예방하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자료로서 의의를 가지고 있다. 본 연구를 바탕으로 사이버불링을 예방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의 개발 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vide basic data to prevent cyberbullying by examining the impact of teenagers'' dependence on social networking and verifying the effects of depression in the relationship between teenagers'' overreliance on social networking and cyberbullying behavior. To carry out this study, a survey was conducted on first to third graders in middle schools in Seoul, and the data from 346 samples collected were statistically processed using IBM SPSS 25. The survey tool was used as a survey tool, consisting of eight general characteristics and SNS usage survey questions, 20 scales of over-dependence on SNS, 20 questions of depression measurement scale, and 13 questions of cyberbullying behavior scale. Frequency analysis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general characteristics of the study subjects and the actual use of SNS, and the Cronbach''s fi coefficient was checked to analyze the reliability of the measurement tools. A technical statistical analysis was conducted to determine the level of major variables and a t-test was conducted to verify differences between major variables by gender. After a one-way batch analysis and post-verification (Scheffe) to verify differences in major variables due to school life satisfaction, a multi-regression analysis to verify the relationship of influences between major variables, a three-step regression analysis to verify the role of intermediates, and a test for significance. The main results of this study are: First, as a result of analyzing the frequency of SNS use, Facebook (43.1%) was the most frequently used SNS, with the largest number of teenagers using it every day (60.4%). Second, the analysis of major variables, technical statistics, showed that SNS overdependence averaged 2.16 points, depression averaged 1.77 points, and cyberbullying behavior averaged 1.24 points. Third, middle school students'' excessive dependence on SNS showed a significant correlation between SNS overreliance and cyberbullying, and depression and cyberbullying. Fourth, according to a survey on the impact of general characteristics on SNS overdependence, depression, and cyberbullying behavior, gender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cyberbullying behavior, grade overdependence on SNS, and grades on depression. In vaddition, the level of satisfaction with school life showed significant differences in social media overdependence, depression, and cyberbullying. Fifth, looking at the impact of middle school students'' overdependence on SNS and depression on cyberbullying behavior, both showed static correlation, and higher explanation power was found when SNS overdependence was a medium of depression compared to the impact on cyberbullying. This study verified the impact of SNS overreliance on cyberbullying behavior through depression as a medium, and is significant as a basis for developing programs to prevent cyberbullying for healthy growth of adolescents. Based on this study, various programs to prevent cyberbullying are needed
목차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문제 4Ⅱ. 이론적 배경 51. SNS 과의존 52.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83. 우울 144. 선행연구 18Ⅲ. 연구방법 221.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22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233. 주요변수 및 측정도구 244. 분석방법 27Ⅳ. 연구결과 291. 연구대상의 일반적 특성 292. SNS 이용 실태 313. 주요변인 기술통계 334. 상관분석 355. 일반적 특성에 따른 차이 376. SNS 과의존과 사이버불링 가해행동 간 우울의 매개효과 43Ⅴ. 결론 481. 연구결과의 요약 및 논의 482. 연구의 함의 523. 한계 및 제언 54참고문헌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