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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임세령 (부산대학교, 부산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재국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부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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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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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 각각의 수준과 함께 배경 변인에 따른 차이를 살펴보고,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 간의 관계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 문제에 따라 다음의 연구 절차를 실행하였다.
첫째, 연구에 앞서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에 관한 선행연구를 고찰하였으며, 연구 대상의 연령대와 특성을 고려해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의 척도를 수정 · 보완하였다. 이때 특수교육 전공 교수 1명, 특수교육 전공 박사급 연구원 1명, 특수교사 5명이 내용타당도를 검증하였으며, 경도 발달장애 학생 2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후 본 조사를 시행하였다.
둘째,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부산광역시, 경남지역 소재의 특수학교 고등과정, 특수학교 전공과정, 일반계 고등학교에 재학 중인 경도 발달장애 고등학생과 전공과학생을 대상으로 자기평가방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148명에게 회신을 받았으며, 자료 분석에 적합하지 않은 24부를 제외한 최종 124부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셋째,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된 자료에 대해 제시된 연구 문제에 맞게 기술통계와 독립표본 t-검정, 일원배치 분산분석 그리고 상관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통해 얻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 수준은 보통 수준으로 확인되었으며, 심리적 역량에서 높은 수준을 보인 반면에 자아실현이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사회성 정도, 기초학력 수준, 의사소통능력 수준, 신체기능 정도, 일상생활 정도, 문제행동 수준에 따른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둘째,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진로탄력성 수준 또한 보통 수준으로 확인되었으며, 관계활용에서 높은 수준을 보인 반면에 변화대처가 비교적 낮은 수준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애유형, 사회성 정도, 기초학력 수준, 의사소통능력 수준, 신체기능 정도, 일상생활 수행정도, 문제행동 수준에 따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셋째,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 간에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 간의 관계 분석을 통해 경도 발달장애 학생이 보인 높은 수준의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 간에 긴밀한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을 향상시키고, 궁극적으로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원활한 직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진로·직업교육에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배경과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7
4. 연구의 제한점 8
Ⅱ. 이론적 배경 9
1.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 9
2.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진로탄력성 17
3.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의 관계 23
Ⅲ. 연구 방법 25
1. 연구 대상 25
2. 연구 도구 28
3. 연구 절차 35
4. 자료 처리 36
Ⅳ. 연구 결과 37
1.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 37
2.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진로탄력성 41
3. 경도 발달장애 학생의 자기결정력과 진로탄력성의 관계 45
Ⅴ. 논 의 47
1. 연구 방법에 대한 논의 47
2. 연구 결과에 대한 논의 49
Ⅴ. 결론 및 제언 56
1. 결론 56
2. 제언 57
참고문헌 59
부 록 71
영문초록 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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