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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문혜수 (광주여자대학교, 광주여자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조혜은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광주여자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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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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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흡연관련 지식, 금연관련 태도, 금연교육활동을 조사하여 치과위생사를 위한 효율적인 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하고자 수행하였다.

방법: 2020년 8월 17일부터 9월 5일까지 광주·전남지역 치과 병·의원에서 근무하는 치과위생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최종 184부를 분석하였다. 일반적 특성과 금연관련 특성은 빈도와 백분율을 이용하였고, 일반적 특성과 금연관련 특성에 따른 흡연관련 지식, 금연관련 태도 및 금연교육활동은 t-검정과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흡연관련 지식과 금연관련 태도 및 금연교육활동의 관련성은 Pearson’s 상관분석을 이용하였고, 금연교육활동의 영향요인은 다중회귀분석을 이용하였다.

결과: 치과위생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금연관련 태도에서 금연전문가 태도는 데스크 업무(4.14), 총 근무경력 9년 이상(4.08), 29세 이상(4.07), 현 근무경력 6년 이상(4.06), 팀장급 이상(4.03)에서 높았고, 금연지지 태도는 데스크 업무(4.59), 29세 이상(4.56), 총 근무경력 9년 이상(4.56), 팀장급 이상(4.54), 현 근무경력 6년 이상(4.51)에서 높았으며, 금연교육활동은 데스크 업무(4.02)에서 유의하게 높았다(p<0.05).

치과위생사의 금연관련 특성에 따른 흡연관련 지식은 근무지 금연교육(2.80), 졸업 후 금연교육 경험(2.75), 근무지 금연치료(2.70), 근무지 금연자료(2.70), 재학 중 금연교육 경험(2.66), 금연교육 참여의사(2.62) 에서 높았고, 금연관련 태도에서 금연전문가 태도는 근무지 금연교육(4.28), 졸업 후 금연교육 경험(4.23), 근무지 금연치료(4.13), 근무지 금연자료(4.13), 금연교육 참여의사(3.95), 재학 중 금연교육 경험(3.86)에서 높았으며(p<0.05), 금연지지 태도는 근무지 금연교육(4.60), 근무지 금연치료(4.50), 금연교육 참여의사(4.43)에서 높았다(p<0.05). 금연교육활동은 근무지 금연교육(4.15), 졸업 후 금연교육 경험(4.13), 근무지 금연자료(4.03), 근무지 금연치료(3.92), 재학 중 금연교육 경험(3.82), 금연교육 참여의사(3.82) 에서 유의하게 높았다(p<0.05).

치과위생사의 흡연관련 지식, 금연관련 태도, 금연교육활동 상관관계를 분석한 결과, 금연전문가 태도와 금연교육활동(r=0.603), 금연전문가 태도와 금연지지 태도(r=0.489), 흡연관련 지식과 금연전문가 태도(r=0.420), 금연지지 태도와 금연교육활동(r=0.388), 흡연관련 지식과 금연교육활동(r=0.359), 흡연관련 지식과 금연지지 태도(r=0.246) 간에 유의한 양의 상관관계가 있었다(p<0.01).

치과위생사의 금연교육활동 영향요인을 분석한 결과, 금연전문가 태도(β=0.434, p<0.001)와 근무지 금연자료(β=0.160, p=0.009) 및 재학 중 금연교육 경험(β=0.152, p=0.010), 금연지지 태도(β=0.145, p=0.026)이었다(p<0.05).

결론: 이상의 연구결과에서 치과위생사의 금연관련 태도와 근무지 금연자료, 재학 중 금연교육 경험이 금연교육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주된 요인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치과위생사의 금연관련 태도를 고려한 금연교육활동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금연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을 기대한다.

목차

목 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 4
Ⅱ. 이론적 배경 5
1. 흡연 5
2. 흡연관련 지식 6
2.1 전신질환 6
2.2 구강질환 7
3. 금연관련 태도 8
4. 금연교육활동 9
Ⅲ. 연구 방법 10
1. 연구설계 10
2. 연구대상 및 방법 10
3. 연구도구 11
3.1 흡연관련 지식 11
3.2 금연관련 태도 11
3.3 금연교육활동 12
4. 자료 수집방법 14
5. 연구대상자의 윤리적 고려 14
6. 자료 분석방법 15
Ⅳ. 연구 결과 16
1. 연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6
2. 연구대상자의 금연관련 특성 17
3. 일반적 특성에 따른 흡연관련 지식 19
4. 금연관련 특성에 따른 흡연관련 지식 20
5.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금연관련 태도 21
6. 금연관련 특성에 따른 금연관련 태도 23
7. 일반적 특성에 따른 금연교육활동 25
8. 금연관련 특성에 따른 금연교육활동 26
9. 흡연관련 지식과 금연관련 태도 및 금연교육활동에 관한 상관관계 27
10. 금연교육활동 영향요인 28
Ⅴ. 고찰 29
Ⅵ. 결론 34
참고문헌 36
Abstract 42
부록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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