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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남유리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홍성필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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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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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중교통 시스템이 다양한 서비스 및 정보 통신 기술과의 통합으로 점차 고도화됨에 따라 승객의 정보 통합과 통행 의사결정 모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지하철 네트워크에서 승객의 경로 선택과 통행 흐름을 모형화하고 분석한다. 통행 수요가 정적인 상황을 다루고 있는 기존의 경로 선택 관련 연구들과 달리 실제 통행 수요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며 이를 반영하는 모형이 필요하다. 합리적인 승객은 이동 경로를 선택할 때 해당 경로의 통행량을 예측하여 자신의 비용, 즉 이동 시간과 함께 혼잡으로 인해 발생하는 추가적인 지연을 최소화하려고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민필드 게임(Mean-Field Game) 이론적 접근을 통해 승객들이 시간에 따른 통행 수요 변화에 의해 어떻게 경로에 대한 의사결정을 바꾸는지 설명할 수 있는 모형을 제안하는 데 초점을 둔다. 또한 이러한 체계에서 민필드 균형(Mean-Field Equilibrium)을 도출하는 해법을 연구하며 제시한 방법론을 실제 서울 지하철 네트워크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실험을 통해 검증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1.1 연구 배경 및 목적 1
1.2 연구 범위 및 논문 구성 2
제2장 선행 연구 5
2.1 경로 선택 문제에 관한 선행 연구 5
2.1.1 경로 선택 문제 5
2.1.2 동적 통행 배정 6
2.1.3 사용자 균형과 통행 시뮬레이션 8
2.2 민필드 게임과 적용에 관한 선행 연구 11
2.2.1 민필드 게임 이론 11
2.2.2 민필드 균형 16
2.2.3 민필드 균형 해법 17
2.3 경로 선택 문제와 민필드 게임 19
제3장 모형 22
3.1 이산 시간 민필드 게임 모형 22
3.1.1 기본 구성 요소 정의 24
3.1.2 라우팅 정책 정의 25
3.1.3 비용 함수 정의 25
3.1.4 민필드 게임 시스템 27
3.2 민필드 균형 30
3.2.1 균형의 존재성 31
3.2.2 균형의 유일성 33
3.2.3 균형의 의미 36
제4장 해법 38
4.1 알고리즘 38
4.2 알고리즘의 수렴성 39
제5장 실험 43
5.1 실험 문제 43
5.2 실험 결과 46
제6장 결론 50
6.1 결론 50
6.2 향후 연구 51
참고문헌 53
Abstract 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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