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여은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류재명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4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성 고정관념은 사회화과정을 통하여 습득되고 어린아이부터 어른까지 사회적, 문화적으로 적합한 행동, 태도, 특성을 형성하고 발현하는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성 고정관념은 자동적으로 작동하여 학습자의 의지와 태도, 자아효능감 등 과업의 성취를 이끄는 요인들에 장벽이 되곤 한다. 그 장벽을 완화하기 위하여 성 고정관념에 반하는(counter stereotype) 인물의 제시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러나 환경 교육에서 성 고정관념에 반하는 인물의 제시와 성 고정관념 극복의 관련성을 입증한 연구는 드물다. 이에 본 연구는 여성과 남성 환경 인물에 관한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메시지 제시의 효과성 비교를 통하여 여성 환경 인물에 관한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메시지가 초등학교 여학생의 환경태도와 환경적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효과를 검증하였다.

실험은 서울시 소재 2개 초등학교의 4학년 102명, 5학년 112명, 6학년 107명의 총 321명의 여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되었다. 여성 환경 인물에 관한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메시지, 남성 환경 인물에 관한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메시지의 2가지 유형의 실험 자료를 제시하고 두 집단을 비교하였다. 연구 참여자들은 기존에 가지고 있는 성 고정관념을 측정하는 문항에 답한 후, 남성 또는 여성 환경 인물에 관한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메시지를 읽고, 다음으로 환경태도와 환경적 자기효능감 문항에 응답하였다. 환경태도와 환경적 자기효능감에 성 고정관념 극복에 관한 영역을 추가하여 이를 측정할 수 있는 문항을 제작하고 응답하게 하였다.

본 실험을 통해 얻은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여성 환경 인물에 관한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메시지는 초등학교 여학생의 성 고정관념 극복 환경태도, 환경적 자기효능감, 성 고정관념 극복 환경적 자기효능감 수준을 향상시켰다. 둘째, 환경태도에서 기존에 가지고 있는 성 고정관념의 엄격성과 학년의 조절효과가 검증되었다. 여학생이 기존에 가지고 있는 성 고정관념이 높을수록 여성 환경 인물에 관한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메시지가 환경태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가 더 큰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여학생의 학년이 낮을수록 여성 환경 인물에 관한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메시지가 환경태도에 미치는 긍정적 효과는 더 컸다.

본 연구의 결과를 고려하여 환경 교육 학습 자료에서 여학생들에게 능력의 한계를 짓게 하는 부정적인 성 고정관념이나 편중된 사고를 심어줄 수 있는 내용은 없는지 검토하고, 여학생들의 귀감이 될 수 있는 여성 환경 인물들이 충분하고 적절하게 제시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특히 초등학교 저학년은 성 고정관념이 엄격하게 형성되는 시기이므로 초등학교 저학년 여학생들에게 성 고정관념에 반하는 다양한 분야의 여성 환경 인물의 선정과 제시는 성 고정관념의 장벽을 완화하고 미래의 직업이나 역할의 한계를 넘어서는 환경 인물로 성장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5
3. 주요 변인의 설정 및 정의 6
가. 성 고정관념 6
나. 환경태도 6
다. 환경적 자기효능감 7
Ⅱ. 이론적 배경 8
1. 고정관념 8
2. 성 고정관념 11
3. 환경태도 19
4. 자기효능감 22
Ⅲ. 연구 가설 26
Ⅳ. 연구 방법 29
1. 연구 절차 29
2. 연구 대상 및 방법 30
3. 실험 도구 31
가. 성 고정관념 31
나. 성 고정관념이 반영된 메시지 32
다. 종속변인: 환경태도, 환경적 자기효능감 34
라. 실험 도구의 타당성 확보 38
4. 분석 방법 39
Ⅴ. 연구 결과 40
1. 측정도구 검증 40
2. 사전 동질성 검증 41
3. 실험 결과 분석 42
가. 환경태도 집단 비교 42
나. 환경적 자기효능감 집단 비교 43
다. 성 고정관념의 조절효과 44
라. 학년의 상호작용 효과 49
마. 학년 간 차이 검증 54
4. 연구 가설의 검증 57
Ⅵ. 결론 58
1. 요약 및 결론 58
2. 연구의 시사점 및 제언 61
참고문헌 64
부록 78
Abstract 9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