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은미 (칼빈대학교, 칼빈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정문경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칼빈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심리적 소진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사회적 성숙성에 미치는 영향과 심리사회적 성숙성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이에 독립변수로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를, 종속변수로 심리적 소진을, 매개변수로 심리사회적 성숙성을 선정하였다.
설문지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평가하기 위해 2020 년 7 월 20 일부터 7 월30 일까지, 10 일간 설문지 50 부를 배포하여 예비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연구대상은 서울, 인천, 경기도에 소재한 어린이집에 재직 중인 보육교사 50명이었다. 본 조사는 본 조사는 2020 년 8 월 10 일부터 9 월 10 일까지 총 410 명의 보육교사를 대상으로 한 설문지중 총 390 부를 최종 분석에 사용하였다.
분석은 SPSS 23.0 Version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기술통계, 독립표본 t검정(Independent t-test), 일원분산분석(One-way ANOVA), 상관관계는 피어슨상관분석(Pearson‘s correlation), 매개효과는 회귀분석(Simple & Multiple regression analysis)을 이용하여 검증하였으며,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차이검증 결과 각 변수들 간의 차이는 직무스트레스는 연령, 학력, 담당반, 월평균보수에서, 심리사회 성숙성은 결혼여부, 연령, 학력, 월평균보수에서, 심리적 소진은 결혼여부, 연령, 학력, 월평균보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상관분석 결과를 보면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 간에는 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매개변수인 심리사회 성숙성은 심리적소진과의 부(-)적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의 관계에서 심리사회 성숙성의 매개효과를 분석한 결과, 전체적으로 심리사회적 성숙성(β= -.65, p<.001)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나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하위변인별로는 자기실현 및 일에 대한 헌신, 긍정성과 평정심, 가족애와 관계지속성은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사회적 책임감은 매개효과가 없는 것으로 분석 되었다. 이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높아도 심리사회적 성숙성을 가지고 있다면 심리적 소진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 보육현장에서 보육교사의 심리사회적 성숙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의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본 연구는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에서 심리사회 성숙성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심리적 소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변수들의 영향에 대해 검증한 결과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에 직무스트레스, 심리사회 성숙성이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직무스트레스는 심리사회 성숙성을 매개로 하여 심리적 소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러한 결과들을 통해 심리사회 성숙성이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을 예방하고 경감시키는 효과를 보이고 있음이 확인되었으며, 이상의 결과를 통해 우수한 교사의 역량개발, 보육서비스의 질적 수준 확대, 보육교사의 효율성 증대 등을 위한 상담프로그램의 개발 및 보급을 제안하여 실천적 대안을 마련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6
3. 용어의 정의 6
1) 직무스트레스 6
2) 심리적 소진 7
3) 심리사회 성숙성 7
Ⅱ. 이론적 배경 8
1. 직무스트레스 8
1) 직무스트레스의 개념 8
2) 직무스트레스의 구성요소 10
3)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12
4) 직무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14
2. 심리적 소진 17
1) 심리적 소진의 개념 17
2) 심리적 소진의 구성요소 18
3) 보육교사의 심리적 소진 21
4) 심리적 소진에 관한 선행연구 23
3. 심리사회 성숙성 26
1) 심리사회 성숙성의 개념 26
2) 심리사회 성숙성의 구성요소 29
3) 보육교사의 심리사회 성숙성 32
4) 심리사회 성숙성에 관한 선행연구 34
Ⅲ. 연구방법 39
1. 연구모형 및 가설 39
1) 연구모형 39
2) 연구가설 40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41
3. 측정도구 42
1) 직무스트레스: 독립변수 42
2) 심리적 소진: 종속변수 43
3) 심리사회 성숙성: 매개변수 44
4. 분석방법 45
Ⅳ. 연구결과 47
1. 연구대상자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47
2. 주요변인의 기술통계 49
3. 측정도구의 신뢰도 와 타당도 52
1) 요인분석 및 신뢰도 검증기준 52
2) 요인분석 및 신뢰도 분석결과 52
4. 연구대상자의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 와 심리적 소진, 심리사회 성숙성의 차이 59
1)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직무스트레스의 차이 59
2)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소진의 차이 61
3) 보육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른 심리사회 성숙성의 차이 63
5.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사회 성숙성, 심리적 소진의 상관관계 65
6.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 심리사회 성숙성, 심리적 소진간의 영향 관계와 가설검증 68
1)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사회 성숙성에 미치는 영향 68
2)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70
3) 보육교사의 심리사회 성숙성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71
4)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사회 성숙성에 미치는 영향 72
7. 보육교사의 직무스트레스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관계에서 심리사회 성숙성의 매개효과 검증 78
Ⅴ. 논의 및 결론 82
1. 논의 82
2. 결론 88
3. 함의 및 제언 89
참고문헌 94
부록 111
Abstract 11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