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호약각 (우석대학교, 우석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성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우석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국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사교육 경험을 분석하고, 유아 사교육 경험(과열그룹/비과열그룹), 부모의 사교육 필요성 인식 그리고 가정구성원 간의 사교육으로 인한 갈등 인식이 유아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 유아 사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중국 유아교육의 질 향상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중국 만 5세 미만 유아 부모를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를 실시하여 500부의 설문지를 회수하였으며, 응답이 미비한 설문지 29부를 제외한 471부를 최종적으로 분석하였다.
중국 유아 사교육 경험, 부모 인식, 유아 사회·정서적 행동의 일반적 경향, 유아 성별과 연령에 따른 사교육 경험 차이 등을 알아보기 위해 각각 빈도분석, t-점정,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변인간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상관분석을 실시하였고, 유아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해 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SPSS 25.0를 사용하였으며,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국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라 사교육 경험에 대해 분석 하였다. 여아가 남아의 사교육 경험 비율보다 조금 높았으며 유아의 사교육 시작 시기는 남아의 경우 만 4세, 여아의 경우는 만3세 때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중국 유아 연령이 증가할수록 사교육 경험, 사교육의 주당 횟수, 사교육의 주당 총 시간 등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아기 사교육이 필요한 이유로는 잠재 능력 및 소질 계발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교육이 필요하지 않은 이유로는 나이가 어려서라는 응답 비율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둘째, 중국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의 일반적 경향은 긍정행동의 하위요인 중 ‘주의집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외현적 문제행동 중에서 ‘활동/충동성’이 ‘공격/반항성’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내재적 문제행동 중에서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가 가장 높았다.
중국 유아의 성별과 연령에 따른 유아 사회·정서적 행동 차이분석 결과, 여아가 남아보다 ‘모방/놀이’와 ‘감정이입’을 더 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 연령이 낮은 유아가 ‘모방/놀이’, ‘활동/충동성’, ‘공격/반항성’, ‘일반적인 불안수준’, ‘분리불안’,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가 높게 나타났다.
셋째, 중국 유아 사교육 경험과 정도에 따른 사회?정서적 행동의 차이를 보면, 사교육 경험이 있는 유아가 사교육 경험이 없는 유아보다 ‘일반적인 불안수준’이 더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교육 경험 과열그룹 유아가 비과열그룹 유아보다 ‘일반적인 불안수준’이 낮게 나타났다.
넷째, 중국 유아의 사교육 경험, 사교육 필요성 인식, 사교육으로 인한 가정구성원 간의 갈등 인식이 유아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부모가 사교육 필요성 인식이 높을수록, 사교육으로 인한 가정구성원 간의 갈등 인식이 낮을수록 긍정행동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사교육으로 인한 가정구성원 간의 갈등 인식이 높을수록 문제행동 중 외현적 문제행동인 ‘활동/충동성’과 ‘공격/반항성’이 높게 나타났다. 사교육 경험 과열이 높을수록 유아의 문제행동 중 내재적 문제행동인 ‘분리불안’이 낮게 나타났으며, 사교육으로 인한 가정구성원 간의 갈등 인식이 높을수록 내재적 문제행동의 하위요인인 ‘우울/위축’, ‘일반적인 불안수준’, ‘분리불안’, ‘새로운 것에 대한 거부’가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국 유아의 사교육 경험과 부모의 사교육에 대한 인식이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발견한 데 의의가 있다. 특히 중국 유아 사회·정서적 행동에 부모의 사교육 인식 중 사교육으로 인한 가정구성원들의 갈등 인식이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변인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가정 내에서 유아발달 지원을 위해 갈등관리 및 문제해결을 위한 의사소통 등 가족생활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 사교육 경험 과열그룹 유아가 사교육 경험 비과열그룹 유아보다 ‘일반적인 불안수준’이 낮게 나타났고, 사교육 경험 과열 그룹이 유아의 문제행동 중 내재적 문제행동인 ‘분리불안’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에 대한 정확한 해석을 위해서는 좀 더 면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Ⅰ. 서 론 1
1. 연구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8
3. 용어 정의 9
1) 사교육 9
2) 부모의 사교육 인식 9
(1) 부모가 사교육 필요성 인식 9
(2) 사교육으로 인한 가정구성원간의 갈등 인식 9
3) 유아 사회·정서적 행동 10
(1) 긍정행동 10
(2) 문제행동 10
Ⅱ. 이론적 배경 11
1. 사교육 11
1) 사교육의 개념 11
2) 선행 연구 13
(1) 외국의 유아 사교육관련 연구 13
(2) 한국 유아 사교육 상황에 관한 연구 15
(3) 중국 유아 사교육 상황에 관한 연구 16
2. 부모의 사교육 인식 18
1) 부모가 사교육 필요성 인식 18
2) 유아 사교육으로 인한 가정구성원간의 갈등 인식 21
3.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24
Ⅲ. 연구 방법 29
1. 연구 모형 29
2. 연구 대상 30
1) 연구 대상 유아의 특성 30
2) 연구대상 부모의 특성 31
3. 연구 도구 34
1) 부모의 사교육 인식 측정 도구 34
2) 사회?정서적 행동 측정 도구 35
4. 연구 절차 37
5. 자료 분석 38
Ⅳ. 연구 결과 39
1. 중국 유아 성별, 연령에 따른 사교육 경험, 부모의 사교육 인식 39
1) 유아 성별, 연령에 따른 사교육 경험 39
2)유아 성별, 연령에 따른 부모의 사교육 인식 51
2. 중국 유아 사교육의 경험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54
1)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대한 일반적 경향 54
2)유아의 성별, 연령에 따른 사회·정서적 행동에 차이 55
3)유아의 사교육 경험 및 정도에 따른 사회?정서적 행동 59
3. 중국 유아 사교육 경험과 부모의 사교육 인식이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63
1) 사교육 경험 및 부모의 필요성 인식의 하위요인들이
긍정행동에 미치는 영향 65
2) 사교육 과열 및 부모의 사교육 인식의 하위요인들이
외현적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73
3) 사교육 과열 및 부모의 사교육 인식의 하위요인들이
내재적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76
Ⅴ. 논의 및 결론 83
1. 논의 83
1) 중국 유아 성별, 연령에 따른 사교육 경험, 부모의 사교육 인식 83
(1) 유아 성별, 연령에 따른 사교육 경험 83
(2)유아 성별, 연령에 따른 부모의 사교육 인식 88
2) 중국 유아 사교육의 경험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 88
(1)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대한 일반적 경향 88
(2)유아의 성별, 연령에 따른 사회·정서적 행동에 차이 89
(3)유아의 사교육 경험 및 정도에 따른 사회?정서적 행동 90
3) 중국 유아 사교육 경험과 부모의 사교육 인식에 따른
유아의 사회?정서적 행동에 미치는 영향 91
(1) 유아 사교육 경험과 부모 사교육 인식에 따른 유아 긍정행동 91
(2) 유아 사교육 경험과 부모의 사교육 인식에 따른 유아
사회·정서적 문제행동 93
2. 결론 및 제언 94
참고문헌 99
ABSTRACT 110
부록 (설문지) 114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