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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우치 (동서대학교, 동서대학교 일반대학원)

발행연도
2021
저작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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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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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漢)화상석은 당시 생활을 엿볼 수 있는 신비로운 창구로 우리를 당시 사람들의 정신적 세계로 안내해준다. 한화상석은 본래 망자를 기리는 제사용 예술품이었다. 한화상석과 화상전(畵像?)은 무덤 건축의 일부로서 한(漢)대의 장례 의식과 민간 신앙을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최근 몇 년 동안 중국학자들이 한화상석의 예술형식과 그 특징에 대해 매우 큰 관심을 돌리기 시작하였으며 이러한 관심으로 인해 어느 정도의 연구 성과를 얻은 바 있다. 박물관은 소장품을 통하여 문화를 선양하는 정신을 담고 있을 뿐 아니라, 문화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고 문화의 다양성을 보존하는 중대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박물관은 전통 문양을 활용한 문화상품을 개발하거나 관광지의 건축물에 대한 개발 및 연구를 시도하는 경우가 늘고 있지만 한화상석 이미지를 활용한 문화상품 개발은 아직 적은 편이다. 한화상석은 돌 자체의 색상과 다른 조각공예에 의존해 화면을 표현하기 때문에 색채가 부족해 박물관 전시실에서 쉽게 외면당하고 일부 관람객은 발품을 팔아야 감상할 수 있다. 쉬저우는 한 문화의 발원지이기 때문에 다양한 한(漢)문화가 보존되고 있으며 그중에서도 가장 귀하고 역사적인 가치는 쉬저우 한화상석이다. 본 연구는 쉬저우지역 한화상석에 나타난 문양을 이용해 디자인 문화상품을 제시하고자 한다. 연구는 이론적 연구와 실증적 연구를 병행하였다. 이론 연구는 기존의 한화상석과 관련해 개발한 문화상품의 국내외 관련 문헌과 선행연구를 중심으로 박물관 개발사례를 살펴 문화상품의 현황 분석과 방문객의 구매실태 조사를 위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미 개발된 박물관 문화상품의 특징과 문화상품 개발에 선호도 반영을 위하여 설문조사를 통해 방문객, 문화상품의 구매실태, 만족도와 비구매 이유, 선호도를 조사하였다. 디자인 컨셉과 개발 방향을 설정한 후 통계 분석을 통해 쉬저우박물관의 한화상석 문화상품 문양의 선호도에 대한 가설 검증, 선호도 분석 결과 등을 도출해 문화상품의 디자인 방향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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