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원훈 (한밭대학교, 한밭대학교 산업대학원)

지도교수
김태수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한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량강구조용으로 제작되는 박판강판 및 형강은 냉간성형으로 목표 두께를 정하여 강판을 상온에서 압연을 통해 제작한다. 후판인 열간압연강재에 비해 경량이고 성형, 제작 및 시공의 용이성으로 건축물의 구조재 또는 비구조재로써 널리 사용되고 있다. 재료강도와 탄성계수가 상향 변경됨에 따라 냉간성형 탄소강 부재의 접합방법 중 볼트접합부를 대상으로 현행 국외기준에서 규정하고 파단형태에 따른 내력기준식을 KS 신규격 탄소강(SS275, 구KS SS400) 이면전단 볼트접합부에의 적용성을 조사하기 위해 실험체를 제작하여 단순인장실험을 실시한다. 양쪽의 후판에 의해 중앙의 박판의 판두께 방향의 변형을 고정시켜 면외변형이 발생되지 않게 하고, 하중방향 연단거리()를 변수로 갖는 실험체를 계획 및 제작한다. 볼트배열은 2행 1열과 2행 2열의 2종으로 하고 박판 탄소강 이면전단 볼트접합부의 변수에 따른 파단형태 및 최대내력을 고찰하고 현행기준식에 의한 예측내력과 비교하여 적용성을 검토하는 것을 연구의 목적으로 한다. 2행 1열과 2행 2열의 이면전단 볼트접합부의 하중방향 연단거리에 따른 최대내력과 파단형태 등의 구조적 거동에 대해서 실험적 연구를 수행하였다.

목차

표 목 차 ⅰ
그 림 목 차 ⅱ
국 문 요 약 ⅲ
Ⅰ. 서 론 1
Ⅱ. 본 론 3
2.1 실험 계획 및 제작 3
2.2 재료시험 및 결과 7
2.3 실험방법 9
2.4 실험결과 및 분석 11
2.5 설계 기준식 22
2.6 설계내력과 실험 최대내력 비교 29
Ⅲ. 결 론 35
참 고 문 헌 37
ABSTRACT 39
감 사 의 글 41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