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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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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주민정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류재만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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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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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으로 인해 인류가 직면한 새로운 세상은 무서운 속도로 우리의 삶을 바꾸고 있다. 새로운 지식과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기계와 경쟁을 피할 수 없는 이 시대에 학교 교육이 담당할 수 있는 것은 만들어진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변화하고 있는 세상에 적응할 수 있도록 배우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다. 그에 따라 미술 감상 교육에서는 작품에 대한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학생 스스로 작품을 감상할 수 있도록 감상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학생이 능동적으로 감상 활동에 참여하고 생활 속에서 미술 문화 향유를 가능하게 할 수 있는 학습 전략에 대해 고민하였으며, 그에 따라 게히건이 제시한 비평적 탐구(critical inquiry) 이론에 주목하였다. 비평적 탐구란 학습자 스스로 작품에 대한 탐구 문제와 가설을 설정하고 작품 조사를 통해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는 감상 학습 방법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평적 탐구 활동 수업을 구상하고 자기 주도적 미술 감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전략으로 활용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 3학년 학생 22명을 대상으로 질적 사례 연구로 진행하였다. 총 12차시의 수업을 개발하였으며 학생들은 총 세 편의 미술 작품을 탐구하였다. 학생이 직접 작품에 대한 탐구 문제 및 가설을 세우고, 조사를 통해 작품의 의미를 파악해나가는 비평적 탐구 수업의 과정을 분석하고 자기 주도적 미술 감상 학습 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파악하였다.
수업을 적용하면서 수업 장면 녹화 및 연구 일지 등의 수업 관찰 자료, 학습자와의 비공식적 면담 자료, 비개입 데이터로서 학생들의 활동지, 비평문, 사전?사후설문지 등을 통해 다양한 측면의 질적 연구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의 분석은 문헌 연구를 바탕으로 본 연구의 목적에 맞게 재구성한 비평적 탐구 활동 구조에 의거하여 이루어졌다. 연구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비평적 탐구 감상 활동을 통하여 능동적 참여 능력이 신장되었다. 학습자들은 미술 감상 수업에 대한 선호도가 이전에 비해 향상되었으며, 탐구 전 과정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 이후에도 미술 작품을 골라 스스로 탐구하고 싶다는 의지를 표현하기도 하였다.
둘째, 비평적 탐구 감상 활동을 통하여 주체적 계획 능력이 신장되었다. 학생들은 탐구 문제와 가설의 의미를 이해하고 스스로 가설을 세울 수 있게 되었고,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탐구 과정을 계획할 수 있게 되었다.
셋째, 비평적 탐구 감상 활동을 통하여 추론적 해석 능력이 신장되었다. 작품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작품에 담긴 맥락적 내용을 스스로 파악할 수 있었고, 자신이 세운 가설이 맞았는지 틀렸는지 검증할 수 있게 되었다.
넷째, 비평적 탐구 감상 활동을 통하여 반성적 성찰 능력이 신장되었다. 학생들은 자기성찰을 통해 비평적 탐구 과정을 평가하였으며 칭찬할 점과 보완할 점을 이야기할 수 있었다. 또한 탐구 과정에서 보완할 점을 찾아 다음 비평적 탐구 활동에 적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전 탐구의 경험이 다음 탐구의 밑바탕이 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다섯째, 비평적 탐구 감상 활동을 통하여 수용적 존중 능력이 신장되었다. 다양한 작품 탐구 및 학생 연구 활동을 통해 같은 작품을 탐구하더라도 작품을 보는 관점이 다를 수 있음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태도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감상자가 주체적으로 작품을 해석해야 하는 포스트모던 사회의 감상 교육 패러다임에 따라 학습자 중심의 자기 주도적 미술 감상 수업의 구체적 방안을 고찰하였다는 점에서 연구의 의의가 있다. 또한, 기존에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여러 연구들이 있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미술과 영역 중 ‘감상’ 영역에 초점을 맞추어 게히건의 비평적 탐구를 통한 자기 주도적 미술 감상 학습 능력 신장을 위한 수업을 고안하고 적용하였으며 자기 주도적 미술 감상 학습 능력 신장에 유의미한 결과를 도출해 낼 수 있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의 감상 교육은 작품에 담긴 정보의 습득보다는 관객 스스로 의미를 형성하고 가치를 판단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 이러한 감상 교육의 흐름에 따라 비평적 탐구 활동은 학습자가 미술 작품의 가치를 판단하고 삶 속에서 미술 문화를 향유하는 태도를 기르기에 적절한 감상 학습 방법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목차

논문 요약 ····················································································ⅵ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문제 ···············································································3
3. 선행연구 고찰 ·········································································3
Ⅱ. 이론적 배경 ·············································································9
1. 비평적 탐구의 이해 ··································································9
가. 비평적 탐구와 비평적 담화 ····················································9
나. 듀이의 반성적 사고 ······························································11
다. 비평적 탐구의 단계 및 교육적 활동 ········································13
라. 비평적 탐구의 특징 및 교육적 의의 ········································25
2. 자기 주도적 미술 감상 학습 능력의 이해 ····································27
가. 자기 주도 학습 능력 ······························································27
나. 2015 핵심 역량 교육과정과 자기 주도적 미술 학습 능력 ··········36
다. 자기 주도적 미술 감상 학습 능력의 의의 ·································38
라. 비평적 탐구 감상 활동에서의 자기 주도적 미술 감상 학습 능력··40
·
Ⅲ. 연구 방법 ·················································································45
1. 연구 방법 ················································································45
가. 실행연구의 절차 ···································································45
나. 자료 수집 및 분석 ·································································48
2. 수업의 설계 ·············································································52
가. 수업 개발 방향 ······································································52
나. 수업 모형 ·············································································53
다. 차시별 지도 계획 ···································································56
라. 작품 선정 기준 ······································································57
Ⅳ. 적용 및 결과 ·············································································59
1. 지도의 실제 ·············································································59
가. 수업의 개관 ··········································································59
나. 수업의 목표 ··········································································62
다. 지도상의 유의점 ····································································62
라. 교수·학습 과정안 ···································································63
2. 연구 결과 분석 ·········································································84
가. 능동적 참여 능력 ···································································85
나. 주체적 계획 능력 ···································································90
다. 추론적 해석 능력 ···································································103
라. 반성적 성찰 능력 ···································································112
마. 수용적 존중 능력 ···································································118
Ⅴ. 결론 및 제언 ············································································123
1. 결론 ························································································123
2. 제언 ························································································127
참고문헌 ························································································129
외국어초록 ·····················································································131
부록 ·······························································································135
1. 비평적 탐구 활동지의 예 ····························································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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