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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윤지현 (서울교육대학교,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지도교수
강훈식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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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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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재교육종합 데이터베이스(GED)에서 제공하는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중 활용도가 높은 경진대회 수상작 프로그램을 과학적 창의성 관점에서 분석하여 잘된 점은 참고하고 부족한 점을 개선한다면 과학영재교육의 수준을 높이고 내실화하는데 기여할 수 있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GED에서 제공되는 초등 과학영재교육 프로그램 수상작을 과학적 창의성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해당 프로그램 분석을 위한 분석틀을 개발하였으며, 분석틀에 따라 55개 수상작 프로그램에 포함된 총 840개의 탐구활동을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5개 과학적 창의성 요소 중 ‘과학적 탐구기능’이 활동에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었으며, ‘과학 지식 내용’과 ‘창의적 사고’도 자주 포함되어 있었다. 하지만 ‘문제 해결력’과 ‘공통 요소’는 비교적 적게 포함되어 있었다. 통합의 측면에서는 5가지 유형을 가진 2가지 구성 요소 간 통합과 8가지 유형을 가진 3가지 구성 요소 간 통합이 자주 발견되었다. 앞의 통합 유형보다 적지만 통합이 없는 유형도 자주 나타났다. 4가지 구성 요소 간 통합이나 5가지 구성 요소 간 통합은 적게 발견되었다. 각 요소를 중심으로 살펴보면, ‘과학 지식 내용’,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사고’ 등이 다른 요소들과 함께 통합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공통 요인’ 또는 ‘문제 해결력’이 다른 요소와 통합되는 경우는 적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제시할 수 있는 시사점은 아래와 같다. 첫째, 과학적 창의성의 관점에서 GED를 통해 제공되는 초등과학영재 프로그램 수상작의 실태와 정보를 구체적으로 제공할 수 있다. 둘째, 향후 과학 영재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방향에 대하여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 셋째, 본 연구에서 과학적 창의성의 관점에서 개발한 분석 기준과 사례는 추후 과학 영재 프로그램 분석 연구에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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