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영어 학습자가 아동문학 텍스트를 읽고 이와 연계하여 글을 쓰는 읽기-쓰기 연계 방안을 탐색하는 것이다. 즉, 읽기-쓰기 연계 방법으로는 문학 텍스트 중 챕터북을 읽고 이중항목 저널쓰기를 한 다음, 책 한권을 다 읽은 다음에는 신문 기사와 보고서를 쓰는 장르 글쓰기를 하였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두 가지 과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문학 텍스트 기반 이중항목 저널쓰기를 통하여 중학생들의 영어 쓰기가 발전하는 양상을 탐구한다. 둘째, 장르 글쓰기를 함으로써 영어 학습자가 목적에 맞는 쓰기를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연구 과제를 수행하기 위하여 연구자가 운영하는 영어 교습소에서 수업을 받는 중등 1학년 학생 6명(남 3명, 여 3명)을 대상으로 일주일에 한 차시, 혹은 두 차시로 약 15주에 걸쳐 약 13회의 저널쓰기 수업과 2회의 장르 글쓰기 수업을 진행하였다. 수업에 활용된 텍스트는 하나의 이야기가 여러 개의 챕터로 나누어진 챕터북으로 학생들은 수업 전에 미리 차시별 정한 챕터 범위를 읽어 왔으며 수업 시간에 한 번 더 자신이 이중항목 저널에 인용하고 싶은 부분을 위해 텍스트를 읽는 시간을 가졌다. 연구 수업은 도입에서 텍스트의 배경지식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고, 챕터별 읽고 이중항목 저널쓰기, 장르 글쓰기 및 공유하기로 진행하였다. 한편, 연구를 위해 이중항목 저널쓰기는 아동문학 텍스트 읽기가 언어 입력원으로써 쓰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한 중요한 쓰기 자료로 활용되었다. 그리고, 장르 글쓰기를 위해 첫 번째 텍스트, The Music of Dolphins를 읽고 신문 기사 쓰기를 하였고, 두 번째 텍스트, A Long Walk to Water를 읽고 보고서 쓰기를 진행하였다. 이 과정에서 이중항목 저널 노트와 장르 글쓰기 결과물, 사전?사후 설문지, 학생 소감문, 면담, 교사 일지 등의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여 범주화하였고, 그 결과를 질적으로 분석하였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결론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아동문학 텍스트 기반 읽기-쓰기를 연계한 이중항목 저널쓰기를 통해 학생들의 쓰기는 다양한 발전 양상으로 나타났다. 수업 초반 학생들은 모국어로만 쓰거나 영어와 모국어를 혼용하였다. 그다음, 모국어 사용이 감소하였고 기본 패턴 문장과 반복적 어휘를 사용하여 영어로만 반응을 쓰는 변화를 보였다. 점차 학생들의 쓰기는 다양한 문장 텍스트의 어휘와 문장으로 확장되었고 문법 오류도 스스로 수정하는 등의 양상이 나타났다. 후반부의 이중항목 저널쓰기에서는 인용한 텍스트 범위가 확대되었고 반응의 쓰기 양도 증가하였다. 이는 언어와 생각의 범위가 넓어지며 자연스러운 내용의 흐름을 갖춘 유창한 글쓰기로의 발전 가능성을 볼 수 있었다. 반응의 내용 측면에서는 텍스트를 단순 해석하거나 이해하는 수준에서 등장인물과 상황에 연대하는 내적 반응도 나타났다. 무엇보다 학생들은 쓰기라는 목적을 위해 읽기를 더 세밀하고 능동적으로 하였다. 또한, 문법이나 어휘의 정확성보다는 텍스트에 대한 반응을 표현하는 의미 있는 글쓰기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경험하였다. 둘째, 목적에 맞는 장르 글쓰기로 독자와 소통할 수 있는 신문 기사 쓰기를, 정보의 효율적인 전달을 위한 보고서 쓰기로 확장하였다. 즉, 텍스트와 독자를 이어주며 자신과 독자가 소통하는 글쓰기와 텍스트 전체를 정리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는 목적과 전달하는 글쓰기로 발전하였다. 첫 번째 텍스트, The Music of Dolphins를 기반으로 사건을 보도하고 사실화하기 위한 인터뷰를 작성하였고 텍스트의 요소를 따라 전체의 흐름을 정리하며 일목요연하게 객관성 문체로 요약하였다. 또한, 사건을 보도하고 내용을 보강하기 위해 삽화를 활용하였으며 텍스트의 주제를 부각하는 칼럼을 썼다. 이는 전체 텍스트의 내용과 일련의 사건에 관한 신문 기사를 독자의 이해를 돕는 글을 씀으로써 문자언어 의사소통이 가능한 쓰기를 할 수 있었다. 두 번째 A Long Walk to Water를 읽은 후 보고서 쓰기에서 텍스트 전체를 다시 돌아보고 독자에게 정보를 효율적으로 전달하는 목적의 보고서 쓰기를 하였다. 이를 위해 중요한 사항을 살리는 그림과 공간 배치 등의 시각적인 전략을 사용하였고 역사나 배경 자료 등 객관적 자료를 비롯하여 자신의 감상을 쓰는 주관적인 글의 다양한 쓰기를 하였다. 특히, 자료를 인용하고 출처를 밝혀 정보를 제공하기도 하였다. 즉, 텍스트의 내용과 요소 및 배경지식을 다루는 보고서를 통해 텍스트의 내용을 잘 모르는 독자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는 목적에 맞는 글을 쓰고 문자언어 의사소통을 위한 쓰기가 확장되었음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하여 문학 텍스트 읽기와 쓰기 연계 수업에서 학생들은 자신과의 소통뿐만 아니라 독자와 소통을 목적으로 하는 장르 글쓰기를 통해 문자언어를 활용한 의사소통도 가능했다. 이상에서 제시한 본 연구의 결과가 중등 영어교육에 주는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이중항목 저널쓰기와 장르 글쓰기를 통해 쓰기 능력의 향상을 통해 읽기와 쓰기 연계 수업의 효과가 있었다. 둘째, 장르 글쓰기를 통해 텍스트 전체를 하나로 모으며 글의 목적과 상황에 맞는 쓰기로 문자언어 의사소통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셋째, 학교 영어 교과 외 중학생 영어 수업에서 아동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와 쓰기 연계 수업의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중등 영어교육에 위와 같은 긍정적 시사점에도 불구하고 연구에 다음과 같이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고자 한다. 첫째, 학습자 중심의 텍스트를 선정과 다양한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읽기와 쓰기 연계 수업이 필요하다. 둘째, 중학교 학습자의 문자언어 의사소통을 위한 쓰기 양상을 심도 있게 분석하기 위해 다양한 쓰기 유형의 도입이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텍스트에 대한 반응을 표현하고 의미 있는 쓰기와 사고의 양상 표현에 목적을 두었다. 즉, 쓰기에 있어 정확성도 중요한 분야로 학생들의 쓰기에서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오류 수정을 위한 적절한 피드백 전략이 필요하다. 넷째. 중학생 학습자들을 위한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다양한 지도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즉, 쓰기 수업뿐만 아니라 문학 텍스트를 활용한 내용학습 연계 수업이나 토론 수업과 같은 음성언어와 문자언어의 통합지도 수업을 비롯하여 오프라인 수업뿐만 아니라 온라인을 활용한 후속 연구를 제안한다.
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과재 3Ⅱ. 이론적 배경 41. 읽기 쓰기 연계 지도 4가. 읽기 지도 4나. 쓰기 지도 6다. 읽기 쓰기 연계 지도 82. 아동문학 텍스트와 영어 교육 13가. 아동문학 텍스트의 이해 13나. 영어교육에서 아동문학 텍스트 14Ⅲ. 연구 방법 171. 연구 절차 및 기간 172. 연구 대상 183. 수업 설계 19가. 텍스트 선정 19나. 수업 모형 개발 224. 자료 수집 및 분석 24가. 자료 수집 24나. 자료 분석 26Ⅳ. 연구 결과 271. 읽기와 연계한 쓰기의 발전 과정 27가. 모국어를 활용한 텍스트 이해 27나. 기본 패턴으로 문장 쓰기 30다. 다양한 문장 패턴으로 확장 32라. 유창한 글쓰기로의 가능성 352. 장르 글쓰기로 목적에 맞는 쓰기 실현 38가. 신문 기사 쓰기로 독자와의 소통 시도 38나. 보고서 쓰기를 통한 정보의 효율적인 전달 44Ⅴ. 결론 및 제언 50참고문헌 53영문 초록 5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