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송승아 (홍익대학교, 홍익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형덕
발행연도
2021
저작권
홍익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2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사람들이 표현하고자 하는 자아를 유형별로 구분해 보고 자아 유형에 따라 자아표현 방식이 어떻게 다른지 살펴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고프만의 인상관리 이론을 이용하여 자아의 유형을 구분하고 자아 유형별로 자아표현을 위해 사용하는 SNS 게시물의 구성방식이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인스타그램 게시물을 조사하여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사람들은 자신의 자아를 전달하기 위해 적합한 방식을 이용한다. 자신의 미(美)적인 부분을 전달할 때 이미지를 사용하고, 의견이나 논리를 설명할 때에는 글을 사용한다.
또한 오늘날 사람들은 자아를 보여주는 수단으로 SNS를 이용하고 있다. SNS는 직접적으로 대면하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SNS 내에서 보다 솔직한 자아를 표현하고 있다. 특히 SNS 중 인스타그램은 직관적인 구성으로 정보전달이 쉽다는 평을 받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SNS 중 인스타그램을 활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고프만의 인상관리 이론을 이용하여 본연적 자아, 사회적 자아, 이상적 자아로 유형을 분류하였다. 또한 이를 인스타그램에 대입하여서 인스타그램의 이미지를 각각의 자아로 간주하였고, 그에 따른 자아 전달방식을 게시글의 사용형태로 간주하였다. 자아의 전달방식은 본문 사용분량, 해시태그 사용방법, 해시태그 사용용어 3가지 방식으로 구분하였다. 게시글은 검정색으로 표기되며 주로 문장으로 이루어진 본문과 파란색으로 표기되며 주로 단어로 이루어져 있는 해시태그로 분류할 수 있다.
본 연구의 자료 수집을 위해서 해시태그 ‘엽사’, ‘자원봉사’, ‘셀스타그램’으로 검색을 하였다. ‘엽사’의 의미는 괴이하거나 이상하다는 본래의 뜻을 뛰어 넘어 현재는 기발한 것, 괴상하면서도 재미있는 것 등을 총체적으로 이르는 말이다(한승훈, 2013). 이와 같은 의미는 자신을 있는 그대로 보여주고자 하는 것으로 이를 본연적 자아로 간주하였다. ‘자원봉사’의 의미는 어떠한 일을 대가 없이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돕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사회적인 이미지를 부각하고자 하는 사회적 자아로 간주하였다. ‘셀스타그램’의 의미는 셀카와 인스타그램이 합쳐 만들어낸 단어로, 인스타그램에 올리는 셀카를 말한다. 현대에는 셀카를 나르시즘의 표현 방법으로 쓰이고 있으며 자신의 아름다움을 드러내기 위한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신상기, 2014). 따라서 자신의 이상적인 모습을 드러내고자 하는 이상적 자아로 간주하였다.
또한 본 연구의 자료수집 단계에서는 인스타그램의 알고리즘을 벗어나기 위해서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 때, 게시자의 본인 확인을 위해 게시자의 직접적인 자아표현으로서 게시자의 얼굴을 드러낸 이미지 혹은 게시자의 직접적인 행동, 행위에 따른 증명서나 자격증 같은 이미지를 수집하였다. 따라서 최종적으로 각각의 자아 유형마다 150개의 게시물을 수집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본연적 자아의 특징은 본문의 분량이 사회적 자아의 본문보다 적고 이상적 자아의 본문보다 많았다. 또한 해시태그를 본문처럼 사용하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는 자신의 표현이 우선이기 때문에 본문의 비율에 대해서 무관심한 것이다. 이에 더하여 본연적 자아에서 창조적인 해시태그를 볼 수 있으며, 문장형의 해시태그를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해시태그의 사용형태는 자신의 있는 그대로를 표현하고자 하는 것이다.
둘째, 사회적 자아의 특징은 본문의 분량이 본연적 자아와 이상적 자아의 본문 분량보다 많았고, 본문과 해시태그를 분리하여 사용하였다. 이는 사회적이고 도덕적인 자아의 모습을 타인에게 설명하고 보여주기 위해 완전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는 본문을 이용하여 자아를 표현한 것이다. 또한 사회적 자아에서 창조적 해시태그를 볼 수 있으며, 주로 캠페인의 이름 또는 단체명 같은 고유명사 해시태그를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해시태그 사용형태는 본문에 설명을 더하는 용도로서 사용된 것이다.
셋째, 이상적 자아의 특징은 본문의 분량이 본연적, 사회적 자아의 본문보다 적었고, 본문을 작성하지 않는 형태도 볼 수 있었다. 이는 게시글을 통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을 피하는 것이다. 또한 이상적 자아에서는 창조적인 해시태그를 볼 수 없으며, 해시태그를 숨기는 사용형태를 발견하였다. 이와 같은 해시태그 사용형태는 이미지를 전달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해시태그를 숨기는 것이다. 또한 이 때 사용하는 해시태그는 타인에게 관심을 유도하기 위한 해시태그를 이용한다.
이상의 결과로 첫째, SNS에서 고프만의 인상관리 이론 적용이 가능하였다. 따라서 SNS는 사회의 연장선이라는 것을 발견하였다. 둘째, SNS에서도 상호작용을 하고 관계를 맺고 있기 때문에 인상관리가 필요하다. 셋째, 본 연구에서 사람들마다 상이한 자아표현을 발견하였다. 따라서 SNS의 자아표현은 단순한 표출을 넘어서 가공까지 엿볼 수 있다.

목차

Ⅰ장. 서 론 1
Ⅱ장. 이론적 배경 4
2.1 고프만 인상관리 이론에 따른 자아분류 4
2.1.1 본연적 자아 6
2.1.2 사회적 자아 8
2.1.3 이상적 자아 9
2.2 자아의 전달방식 10
2.2.1 이미지 11
2.2.2 텍스트 12
2.2.3 단어 13
Ⅲ장. 연구모델 15
Ⅳ장. 사례연구 22
4.1 데이터 수집 22
4.2 SNS 콘텐츠 분류 27
4.3 SNS에서의 자아전달 방식 29
Ⅴ장. 결 론 3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