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경애 (위덕대학교, 위덕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임성옥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위덕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직무교육과 요양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간접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P시에 소재한 재가장기요양기관에서 근무하는 재가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간단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가요양보호사는 평균연령 60.3세로 나타났고, 근무경력은 평균 5년 4개월이었다. 학력은 고졸이 57.4%로 가장 많았으며, 하루 평균 케어 어르신 수는 1.9명이었다. 월수입은 과반수 이상이 120만원 미만으로 나타났다.
둘째, 요양서비스 질은 5점 만점에 평균 4.49점으로 나타났으며, 직무교육 평균은 4.37점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도 평균은 4.49점으로 각각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은 요양서비스 질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 F값이 19.228(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35.6%의 설명력을 보였다.
넷째,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 하위변인 중 요양서비스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무교육 강사의 자질(β=.296, p<.001)이며, 그다음으로 교육환경(β=.199, p<.001), 교육내용((β=.155, p<.05)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방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다섯째,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과 요양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는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직무교육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219이며, 직무만족도를 경유하여 미치는 간접효과는 .382로 나타났다. 총 인과적 효과는 .601이다. 즉,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은 요양서비스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직무만족도를 경유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적 방안을 제언하였다.

목차

국문요약 ⅳ
Ⅰ. 서 론
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
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1. 재가요양보호사의 개념 및 역할 6
1) 재가요양보호사의 개념 6
2) 재가요양보호사의 업무와 역할 7
2. 요양서비스 질 8
1) 요양서비스 질의 개념 8
2) 요양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12
3. 직무교육 15
1) 직무교육의 개념 15
2) 직무교육의 특성 18
3) 직무교육의 구성요소 22
4. 직무만족도 24
1) 직무만족도의 개념 24
2)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소 27
5. 선행연구 고찰 28
1) 직무교육과 요양서비스 질 28
2) 직무교육과 직무만족도 29
3) 직무만족도와 요양서비스 질 30
Ⅲ. 연구방법
1. 연구모형 및 가설 32
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3
3. 측정도구 34
1) 요양서비스 질 34
2) 직무교육 35
3) 직무만족도 36
4. 분석방법 37
Ⅳ. 연구결과
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
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41
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43
1) 개인특성에 따른 차이 43
2) 근무환경특성에 따른 차이 45
4.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47
5.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49
1)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49
2)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 하위변인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50
6.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과 요양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 53
Ⅴ. 결론
1. 요약 및 논의 61
2. 제언 63
참고문헌 66
ABSTRACT 74
설문지 76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