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직접효과와 직무교육과 요양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간접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P시에 소재한 재가장기요양기관에서 근무하는 재가요양보호사를 대상으로 자기기입식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간단히 기술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재가요양보호사는 평균연령 60.3세로 나타났고, 근무경력은 평균 5년 4개월이었다. 학력은 고졸이 57.4%로 가장 많았으며, 하루 평균 케어 어르신 수는 1.9명이었다. 월수입은 과반수 이상이 120만원 미만으로 나타났다. 둘째, 요양서비스 질은 5점 만점에 평균 4.49점으로 나타났으며, 직무교육 평균은 4.37점으로 나타났고, 직무만족도 평균은 4.49점으로 각각 나타났다. 셋째, 본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은 요양서비스 질에 직접적인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회귀모형 F값이 19.228(P<.001)로 통계적으로 유의하였으며 35.6%의 설명력을 보였다. 넷째,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 하위변인 중 요양서비스 질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직무교육 강사의 자질(β=.296, p<.001)이며, 그다음으로 교육환경(β=.199, p<.001), 교육내용((β=.155, p<.05) 순으로 나타났다. 교육방법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다섯째,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과 요양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는 부분매개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직무교육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직접효과는 .219이며, 직무만족도를 경유하여 미치는 간접효과는 .382로 나타났다. 총 인과적 효과는 .601이다. 즉,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은 요양서비스 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기도 하지만 직무만족도를 경유하여 간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요양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사회복지실천적 방안을 제언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mpirically verify the direct effect of job education on the quality of care services of nursing home care workers and the indirect effect of job satisfaction on the relationship between job education and care service quality. In order to achiev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a self-contained survey was conducted on providers working at home-grown care institutions in P city. The collected data was analyzed using the SPSS 20 program. The main findings are summarized as follows. First, the average age of the nursing home care workers was 60.3 years old, and the average working experience was 5 years and 4 months. The highest number of high school graduates was 57.4 percent, and the average number of care seniors per day was 1.9. And more than half of the monthly income came from less than 1.2 million won. Second, the average quality of nursing services was 4.49 points out of 5, the average of job education was 4.37 points, and the average job satisfaction was 4.49 points, respectively. Third, the job education of nursing home care workers directly affects the quality of care services as a result of the verification of this research theory. The value of the regression model F was statistically significant at 19.228 (P<.001), showing a 35.6% explanatory power. Fourth, among the sub-variates of job education for nursing home care workers, the most influential factor in the quality of care services is the quality of job education instructors (β=0.296, p<. 001) Next, the educational environment (β=0.199, p<.001), Education content (β)=0.155, p<.05) appeared in order. The methods of education were not statistically significant. Fifth, job satisfaction has been shown to have a partial medium effect in relation to job education and quality of care services for nursing home care workers. The direct effect of job education on the quality of care services was 0.219, and the indirect effect through job satisfaction was 0.382. The total causal effect was found to be 0.601. In other words, the job education of nursing home care workers directly affects the quality of care services, but indirectly through job satisfaction. Based on these results, a practical plan for social welfare was proposed to improve the quality of care services.
국문요약 ⅳⅠ. 서 론1. 연구배경 및 필요성 12.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5Ⅱ. 이론적 배경1. 재가요양보호사의 개념 및 역할 61) 재가요양보호사의 개념 62) 재가요양보호사의 업무와 역할 72. 요양서비스 질 81) 요양서비스 질의 개념 82) 요양서비스 질의 구성요소 123. 직무교육 151) 직무교육의 개념 152) 직무교육의 특성 183) 직무교육의 구성요소 224. 직무만족도 241) 직무만족도의 개념 242) 직무만족도의 구성요소 275. 선행연구 고찰 281) 직무교육과 요양서비스 질 282) 직무교육과 직무만족도 293) 직무만족도와 요양서비스 질 30Ⅲ. 연구방법1. 연구모형 및 가설 322. 연구대상 및 자료수집 방법 333. 측정도구 341) 요양서비스 질 342) 직무교육 353) 직무만족도 364. 분석방법 37Ⅳ. 연구결과1.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392. 주요변수의 기술통계 413. 인구사회학적 특성에 따른 주요변수의 차이 431) 개인특성에 따른 차이 432) 근무환경특성에 따른 차이 454. 주요변수의 상관관계 분석 475.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491)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492)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 하위변인이 요양서비스 질에 미치는 영향 506. 재가요양보호사의 직무교육과 요양서비스 질과의 관계에서 직무만족도의 매개효과 53Ⅴ. 결론1. 요약 및 논의 612. 제언 63참고문헌 66ABSTRACT 74설문지 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