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예림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박주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위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숙달목표, 수행접근목표, 수행회피목표)이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이 자기효능감에 의해 매개되는지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서울, 경기, 강원, 대전 지역에 위치한 7개 중학교의 1~3학년 학생 325명(남아 119명, 여아 206명)이었다. 중학생의 사회적 위축을 측정하기 위해 김원희 등(2016)의 한국판 청소년용 사회적 선호 척도를 사용하였다.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은 안혜진과 송인섭(2012)의 사회적 성취목표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효능감은 홍혜영(1995)이 번안하고 김현숙(2001)이 중학생에게 적합하도록 수정한 Sherer 등(1982)의 자기효능감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료 분석을 위해 각 변인 별 평균과 표준편차를 산출하여 측정변인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았다. 또한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효능감이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에 앞서 Pearson 적률상관계수를 산출하여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이어서 최대우도법 추정을 적용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사용하여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이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중학생의 사회적 위축에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고, 부트스트랩 방법을 통해 매개효과의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의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요인 중 사회적 능력을 발달시키는 데 초점을 두는 사회적 숙달목표와 타인의 인정과 인기를 얻는 데 초점을 두는 사회적 수행접근목표지향성은 사회적 위축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상황에서 부정적 평가를 피하는데 초점을 두는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는 사회적 위축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사회적 숙달목표는 자기효능감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사회적 수행회피목표는 자기효능감에 부적인 영향을 미쳤다. 자기효능감은 사회적 위축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의 하위요인이 사회적 위축에 미치는 영향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나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은 자기효능감을 매개로 하여 중학생의 사회적 위축에 영향을 미침을 보여주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의 결과는 사회적 숙달목표를 지향하도록 돕는 것과 자기효능감을 향상시키는 것이 중학생의 사회적 위축 수준을 낮추는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사회적 성취목표지향성과 중학생의 사회적 위축 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는 사회적 위축의 개입에 있어 사회적 숙달목표를 지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은 물론 사회적 목표에 대한 성공적인 성취 경험과 모델링 기회 제공 등을 통해 자기효능감 수준을 높이는 방안도 함께 고려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