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미경 (연세대학교,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명근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연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5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초등학교 보건수업에서 능력기반 교수학습환경이 학습자의 보건 핵심 구성능력 및 포괄능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초등학교 보건교육의 능력기반 교수학습환경은 초등학생의 보건 핵심 구성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와 ‘초등학교 보건교육의 능력기반 교수학습환경은 초등학생의 보건 포괄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였다.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내용 및 절차는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초등학교 보건교육에서 건강문제해결력 형성을 위한 교수학습의 필요성을 밝히고, 이를 도모하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으로써 보건교육에 적합한 구성주의 교수학습환경을 구축하는 방안을 탐색하였다. 둘째, 체제 접근에 의한 구성주의 교수학습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능력기반 교수학습의 가능성을 검토해본 후, 실제 문제기반학습 전략을 적용한 능력기반 교수학습환경 설계 방안을 모색하고, 최종적으로 능력기반 교수학습환경 모형을 도출하였다. 셋째, 도출한 모형을 토대로 수업을 설계하고, 서울특별시 소재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사전 동질성을 검증한 후, 실험집단은 능력기반 교수학습환경을 적용하고 통제집단은 일반 강의식 교수학습을 적용하여 8차시 수업을 진행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