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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최진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이영면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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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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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보험회사 지점의 리더(지점장)-멤버(보험 설계사)간 교환관계(LMX)가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 및 조직분위기의 조절효과를 분석하였다. LMX는 개인수준의 변수이고 조직분위기는 집단수준의 변수로서 다수준 분석(multi-level analysis)을 실시하였다. 집단변수인 조직분위기는 개인의 조직분위기에 대한 인식을 집합하여 측정하였다.
또한 조직분위기를 두 가지 하위 요인으로 구분하여, 리더특성 조직분위기와 동료관계특성 조직분위기로 구성하였다. 리더특성 조직분위기는 지점장과 전체 구성원 간의 관계를 중심으로 파악하는 변수로서, 부하에 대한 상사의 지원, 배려, 인간적 호의, 팀원 간 상호관계의 발전을 위한 독려, 격려, 솔선수범, 모범 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동료관계특성 조직분위기는 동료들 간의 소통, 협력, 신뢰, 우호적 관계 등을 나타내는 개념이다.
본 연구를 위해 2020년 7월부터 8월까지 국내에서 영업하고 있는 13개 보험회사의 33개 지점에 소속된 300여명의 보험설계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 하였다. 불성실하거나 누락이 있는 실문지를 제외하고 최종 31개 지점, 275명의 설계사를 표본으로 하여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LMX의 질은 직무만족에는 정의 효과를 이직의도에는 부의 효과를 나타내었다. 또한 직무만족도는 LMX와 이직의도를 부분 매개하는 관계임을 확인하였다.
조직분위기를 집단변수로 한 다수준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LMX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서 조직분위기는 그 관계를 강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조직분위기 평균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LMX가 직무만족에 미치는 정의 관계를 강하게 조절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위요인인 리더특성 조직분위기와 동료관계특성 조직분위기도 같은 결과를 보여주었다.
LMX가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는 조직분위기의 조절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리더특성 조직분위기와 동료관계특성 조직분위기도 마찬가지로 조절효과를 보이지 않았다. 그러나 집단변수인 조직분위기는 LMX와 이직의도의 관계를 조절하지는 않았지만, 직접적으로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하였다. 하위요인인 리더특성 조직분위기와 동료관계특성 조직분위기도 직접적으로는 이직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LMX의 효과가 조직 환경에 따라 달라진다는 주장을 보험회사 지점을 대상으로 한 다수준 분석에서 확인하였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본 연구의 또 하나의 의의는 조직분위기를 하위 요인 두가지로 나누어 분석했다는 점이다. 리더특성의 조직분위기와 동료관계특성의 조직분위기가 분명하게 구분되는 변수임을 확인하였고, 각각의 변수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향후 조직분위기와 관련한 연구에서 하위 요인을 변수로 구성하는 연구를 진척시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지금까지 국내에서 보험회사 지점을 대상으로 LMX와 조직분위기를 변수로 한 연구는 없었다. 또한 보험회사 지점을 대상으로 한 다수준 분석도 최초로 시도하였다. 본 연구를 계기로 보험회사 지점에 대한 체계적인 집단 연구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토대로 보험회사 영업조직의 운영과 인적자원관리에서 중요한 실무적 시사점으로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보험회사 지점장은 개별 설계사와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형성해야 하지만, 전체 보험설계사 간의 관계에서 신뢰를 형성하는 데에도 노력해야 한다. 또한 보험설계사 상호간의 관계도 직무만족과 이직의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보험설계사들 간의 소통, 협력, 신뢰, 우호적 관계의 형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 배경과 연구 목적 1
1. 연구의 배경 1
2. 연구의 목적 6
3. 연구의 구성 7
제2장 이론적 배경 10
제1절 LMX와 조직분위기 연구의 개요 10
제2절 선행연구 정리 11
1. LMX에 대한 선행연구 11
2. 조직분위기에 대한 선행연구 34
3. 직무만족 및 이직의도에 대한 선행연구 57
제3절 주요 변수 간 관계에 관한 연구 59
1. LMX와 조직분위기 59
2. LMX와 직무만족 78
3. 조직분위기와 직무만족 79
4. 직무만족과 이직의도 80
제3장 연구모형과 가설 설정 82
제1절 연구모형 82
제2절 가설 설정 83
제4장 설문지 구성 및 자료 수집 88
제1절 측정 도구에 대한 연구 88
1. LMX의 측정 88
2. 조직분위기 측정 108
3. 직무만족 측정 127
4. 이직의도 측정 136
제2절 설문지 구성 139
제3절 자료 수집 140
1. 자료 수집을 위한 분석 대상 선정 140
2. 자료 수집 시기 142
제5장 기초통계 및 가설 검증 142
제1절 기초 통계 142
1. 기초 통계 142
2. 주요 변수 기술 통계 146
제2절 확인적 요인분석 147
1. LMX 요인분석 147
2. 조직분위기 요인분석 150
3. 직무만족?이직의도 요인분석 151
제3절 상관분석 153
제4절 주요 변수간 판별타당성 분석 155
제5절 가설 검증 157
1. 매개모형 분석 158
2. 위계적 선형 분석 160
3. 가설 검증 요약 171
제6장 시사점, 연구한계 및 향후 연구과제 174
제1절 이론적 시사점 174
제2절 실무적 시사점 179
제3절 연구의 한계점 183
제4절 향후 연구과제 184
참고문헌 186
ABSTRACT 246
설문지 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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