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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김희경 (동국대학교, 동국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김성훈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동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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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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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개발하고 타당화하는 것으로 기존의 학교생활적응 척도에 새로운 학교환경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새로운 환경이 반영된 척도는 현재 학교생활에서 경험하는 개인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고 개인에게 적절한 개입과 지원이 이루어지는데 기여하며, 다양한 청소년과 학교생활에 관한 연구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중·고등학생 대상으로 두 차례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최종 분석대상으로 1차 364명, 2차 471명을 선정하였다.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구성요인과 문항을 개발하고 1, 2차 내용 타당화 단계를 거쳐 문항 양호도를 평가한 후 요인구조와 측정모형의 타당성을 확보하여 척도의 안정성을 확인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주요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구성요인을 탐색하기 위하여 기존의 학교생활적응 척도를 선정하여 요인구조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요인 수는 4개(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수업영역, 학교 규칙 영역)에서 5개(교사와의 관계, 교우와의 관계, 수업영역, 학교 규칙 영역, 학교 만족도 혹은 행사나 활동)의 요인을 가지며, 문항 수는 20개∼49개의 문항으로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기존 척도에서 나타난 4개의 하위구인과 ‘사이버상의 수업과 소통’을 새로운 구인으로 추가하였다.
둘째, 기존 척도의 각 구인 별 내용분석과 선행연구를 토대로 하위구인의 내용요소를 선정하고 예비문항을 개발하였다. 예비문항은 내용요소와 기존척도 문항을 수정·보완하여 77(기존 문항 32개와 신규 문항 45)개의 초기 문항 개발 후, 19명의 전문가 집단에 의해 1차, 2차의 내용 타당도 검증을 거쳐 5개의 하위구인에 총 80개 문항을 예비문항으로 선정하였다.
셋째, 80개의 예비문항은 1차 예비조사를 통해 요인구조를 확인하였으며 2차 본조사를 토대로 모형적합화와 타당화 과정을 수행하였다. 471명의 2차 표본은 교차 타당도 분석을 위하여 235명의 표본 1과 236명의 표본 2로 재구성하였으며, 표본 1을 활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행한 결과 F10번 문항에서 0.3 이하의 낮은 변별도를 나타내어 삭제하였다. 총 49개의 문항을 최종 문항으로 구성하였다.
넷째,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측정모형은 표본 1을 활용하여 모형적합도 검증과 타당도 검증을 시행하였다. 모형적합도 검증은 개별문항을 측정변수를 사용하는 방법과 문항묶음을 측정변수로 사용하는 방법 두 가지를 각각 수행하였다. 개별문항을 측정치로 하여 추정한 경우 적합도 검증이 아주 만족스럽게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문항묶음을 측정변수로 사용한 결과 만족스러운 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었다.
문항묶음을 측정변수로 사용하여 검증한 결과 적합도와 타당도가 지지되어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안정성이 확보되었으며, 5개의 하위구인에서 내적합치도()는 0.87∼0.92이고 합성신뢰도(CR)는 0.91∼0.92로 나타나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해 설명해주는 척도로 신뢰성이 확보되었다. 새롭게 타당화된 학교생활적응 척도는 학교현장에서 경험하는 학생들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게 되었다.

목차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 문제 7
3. 용어의 정의 8
Ⅱ. 이론적 배경 10
1.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10
(1) 적응 10
(2)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13
(3) 개인 특성과 학교생활적응 16
2. 학교환경의 변화 19
(1) 학교환경의 변화와 디지털 세대의 청소년 19
(2) 학교의 하위환경체계 21
Ⅲ. 연구방법 35
1.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척도 구성 38
(1) 기존의 학교생활적응 척도 구조분석과 내용분석 38
(2) 새로운 학교생활적응 척도 하위구인 설정 39
(3) 새로운 학교생활적응 척도 내용요소 선정 39
2. 문항개발 및 내용 타당화 40
(1)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예비문항 개발 40
(2)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예비문항 내용 타당화 41
3. 예비검사 결과분석: 하위요인 별 양호도 및 1차 척도화 43
(1) 1차 실증적 자료수집 43
(2) 탐색적 요인분석 방법 45
(3) 1차 척도화 47
4. 본검사 결과분석: 최종화 및 양호도 48
(1) 2차 조사: 실증적 자료수집 48
(2) 모형적합화: 50
(3)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척도 타당화 53
Ⅳ. 연구 결과 56
1.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척도 구성 57
(1) 기존의 학교생활적응 척도 분석 56
(2) 새로운 학교생활적응의 하위구인 설정 62
(3) 새로운 학교생활적응의 내용요소 선정 65
2. 문항개발 및 내용 타당화 78
(1)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예비문항 개발 78
(2)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예비문항 1차 내용 타당도 86
(3)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예비문항 2차 내용 타당도 92
3. 예비검사 결과분석: 하위요인 별 양호도 및 1차 척도화 93
(1) 문항 별 기술통계 93
(2)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97
(3) 1차 척도화 128
4. 본검사 결과분석: 최종화 및 양호도 132
(1) 모형적합화: 개별문항 측정모형적합도 검증 132
(2) 모형적합화: 문항묶음 측정모형적합도 검증 139
(3)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척도 타당화 141
Ⅵ. 요약 및 논의 150
1. 요약 150
2. 논의 153
(1) 중·고등학생의 학교생활적응 척도의 활용 153
(2) 후속연구 157
참 고 문 헌 158
부록 1. 선행연구에서 사용된 ‘학교생활 적응 척도’ 요약 191
부록 2. 기존의 학교생활적응 척도 하위구인 별 내용 분석 201
부록 3. 1차 내용 타당도를 위한 면담지 204
부록 4. 2차 내용 타당도 결과 211
부록 5. 49문항에 대한 기술통계와 문항 간의 상관 214
부록 6. 설문지 215
ABSTRACT 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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