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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용수62
Ⅰ. 서론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2. 연구 문제 3Ⅱ. 이론적 배경 41. 발달장애와 의사소통장애 42. 발달장애 언어치료 현황과 바우처 93. 발달장애 중고등학생 및 성인 언어치료 12Ⅲ. 연구 방법 141. 연구 대상 142. 연구 방법 및 절차 16가. 설문지 문항 개발 16나. 설문지 실시 절차 및 방법 173. 자료 분석 및 통계 처리 17Ⅳ. 연구 결과 191. 언어재활사의 발달장애 관련 교육 경험 192. 발달장애 언어치료 현황 192.1. 연령대별 치료 현황 20가. 발달장애 중학생 20나. 발달장애 고등학생 25다. 발달장애 20대 성인 29라. 발달장애 30대 성인 33마. 발달장애 40대 성인 36바. 발달장애 50대 성인 36사. 발달장애 60대 이상 성인 362.2. 지원 서비스 현황 39가. 발달장애 중고등학생 39나. 발달장애 성인 403. 언어재활사의 발달장애 언어치료에 대한 인식 413.1. 언어치료 필요성에 대한 인식 413.2. 보호자 참여 필요성에 대한 인식 423.3. 언어치료를 받지 않는 이유 433.4. 언어치료에 대한 지식 정도 453.5. 언어치료에 대한 자신감 정도 464. 발달장애 언어치료 인식에 영향을 주는 요인 474.1. 언어재활사 자격증 급수에 따른 차이 47가. 언어치료 필요성, 보호자 참여 필요성 48나. 언어치료 지식 정도 49다. 언어치료 자신감 정도 51라. 중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 52마. 중재하면서 느꼈던 애로 사항 544.2. 발달장애 치료 경험에 따른 차이 57가. 언어치료 필요성, 보호자 참여 필요성 57나. 언어치료 지식 정도 58다. 언어치료 자신감 정도 60라. 중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 62마. 중재하면서 느꼈던 애로 사항 644.3. 임상 경력에 따른 차이 66가. 언어치료 필요성, 보호자 참여 필요성 66나. 언어치료 지식 정도 67다. 언어치료 자신감 정도 69라. 중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 70마. 중재하면서 느꼈던 애로 사항 724.4. 학력에 따른 차이 75가. 언어치료 필요성, 보호자 참여 필요성 75나. 언어치료 지식 정도 77다. 언어치료 자신감 정도 78라. 중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 80마. 중재하면서 느꼈던 애로 사항 824.5. 대상자의 연령에 따른 차이 84가. 중재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요인 84나. 중재하면서 느꼈던 애로 사항 84Ⅴ. 결론 및 논의 861. 언어치료 현황 862. 언어치료에 대한 인식 및 영향 요인 883. 본 연구의 제한점 및 제언 904. 결론 91참 고 문 헌 92부록 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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