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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광수 (영남대학교, 영남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신동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영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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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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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냅핏(Snap-Fit)은 자동차 내장/외장재의 부품 체결 기구 중 하나로써 볼트, 리벳, 접착제 등의 다른 체결 방법들에 비해 간편하고, 비용이 낮으며, 적은 힘으로도 체결할 수 있다. 스냅핏은 비용 절감과 제품의 경량화에 용이하여 기존 스크루 방식에서 스탭핏과 접착제를 이용한 체결방법으로 바뀌고 있다.
스냅핏의 특성으로 신속제작(Rapid Prototyping)으로 분류되어 조립과 분해가 가능한, 체결/이탈을 반복할 수도 있는 장점이 대표적이다.
하지만 스냅핏은 ABS와 PP와 같은 플라스틱 제품으로 구성되며, 진동, 충격, 체결, 이탈에 의해 변형, 마모가 발생하여 체결력이 감소하는 현상이 발생한다. 체결력 감소는 부품간 유격을 의미하며, 주행중 BSR(Buzz, Squeak, Rattle)과 같은 부품간 소음으로 작용된다.
따라서 자동차의 기술발전으로 노이즈 캔슬링 기능이나, 전기차의 개발과 같은 탑승자의 주행환경 개선의 NVH(Noise, Vibration, Harshness)의 자동차 부품에서 발생하는 소음/진동 관점에서 스냅핏의 체결력 감소는 중요한 요소이다.
다양한 형상과 위치에 사용되는 스냅핏의 이상적인 설계를 위하여 체결력과 탈거력을 예측하고 위치에 따른 이상적인 형상과 재질이 선택되어야 한다. 하지만 대부분 BSR 시험은 모듈 단위로 진행되며 스냅핏 단위의 소음/진동 분석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스냅핏 자체에 진동 강건성의 분석으로 효율적인 설계를 위한 스냅핏 단위의 소음/진동 연구가 필요하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 배경 1
1.2 연구 목적 2
2. 6축 정렬 시스템 진동 시험기 3
2.1 6축 정렬 시스템 진동 시험기 3
2.1.1 6축 정렬 시스템 진동 시험기 설계 3
2.1.2 6축 정렬 시스템 진동 시험기 구축 5
2.2 간이 소음 측정 박스 9
2.2.1 간이 소음 측정 박스 구축 9
2.3 시편 분석 평가 장비 14
2.3.1 프로파일 측정기 14
2.3.2 표면 분석 장비 16
2.3.3 측정 소프트웨어 17
3. 스냅핏 진동 강건성 시험 18
3.1 시험기 성능 분석 18
3.1.1 유격에 따른 Rattle 검증 18
3.1.2 거리에 따른 출력값 23
3.2 재료 분석 24
3.2.1 기계적 성질 24
3.2.2 스크래치 테스트 25
3.3 스냅핏 진동 시험 27
3.3.1 스냅핏 형상 27
3.3.2 Real Time Data 29
3.3.3 PP소재 스냅핏 진동 실험 31
3.3.4 PP소재 스냅핏 진동 실험 결과 34
3.3.5 PP소재 스냅핏 진동 실험 결과 분석 37
3.3.6 PP소재 스냅핏 진동 실험 표면 분석 43
3.3.7 ABS소재 스냅핏 진동 실험 및 결과 49
3.4 FEA 응력 분포 54
3.5 악조건 실험 56
4. 결론 59
5. 참고문헌 61
6. 영문초록 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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