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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황유정 (전주교육대학교, 전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지도교수
이동성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전주교육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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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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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한 초등학교 담임교사의 특수교육대상자 지도 경험을 자문화기술지를 통해 이야기함으로써 현행 통합학급 운영방식을 이해하고 개선하기 위한 교육적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 및 결론을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자로서의 나는 학기 초에 특수교육대상자를 이해하기 위한 시간이 필요함을 깨닫게 되었다. 둘째,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교육적 효과를 배가하기 위해서는 통합학급 담임교사가 특수교사와 끊임없이 소통하며 협력하는 자세가 중요함을 알게 되었다. 셋째, 통합학급임에도 특수교육대상자가 일반 학생들과 분리된 채로 수업을 받는 듯한 이질감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특수교육대상자의 눈으로 수업을 바라보고, 이들이 수업에 참여할 수 있는 학습 환경을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하였다. 넷째, 담임교사로서의 나는 통합학급의 일반 학생들에게 특수교육대상자를 이해하도록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특수교육대상자의 눈높이에서 늘 함께하는 또래로 인식하도록 지도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제시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통합학급의 담임교사는 사전에 특수교사 및 학부모와의 의사소통과 정보교환을 통해 특수교육대상자의 정서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공감하며 래포(rapport)를 형성해야 한다. 둘째, 통합학급 담임교사의 특수교육대상자 지도에 대한 두려움은 통합교육에 대한 교수 전문성 부족에서 비롯되므로 담임교사는 특수교사와의 교류와 협력을 통해 교수적 민감성과 전문성을 강화하고, 초등교사 양성기관은 통합교육 교육과정 강화, 통합학급 교육실습 운영, 통합학급 보조인력 활용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셋째, 특수교육대상자의 성장을 돕기 위해서 담임교사가 그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과정을 재구성하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넷째, 특수교육대상자와 비특수교육대상자 사이의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고 존중하며 학생의 눈높이에서 같은 반의 동등한 동료로 인정할 수 있는 교우관계를 마련하는 데 각별한 주의를 기울일 필요가 있다.
이 연구는 한 통합학급에서의 특수교육대상자 지도 경험을 조명함으로써 초등학교 통합학급 운영의 실태와 그것을 개선하기 위한 대안적 관점과 접근 방법을 모색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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