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양홍연 (조선대학교, 조선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제홍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조선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3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4)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본 연구는 한국과 일본이 중국에 대한 수출입액 가장 높은 품목군 중에 하나로서의 가전산업의 가능성을 살펴보기 위해 양국 가전제품 대중국의 수출경쟁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연구 설계, 데이터, 방법론: 본 연구는 중국 내 한국과 일본의 가전제품 경쟁력을 연구하기 위해 시장점유율지수(MSI), 무역특화지수(TSI), 수출편향지수(EBI), 수출결합도지수(IE), 비교우위지수(RCA)를 사용한다.
결과: 중국 시장에서 한국과 일본의 가전제품 시장점유율은 품목별로 보면 일본 더 점유율 높은 품목이 한국보다 많지만, 전체적으로 보면 한국과 일본의 시장점유율이 비슷하게 나타나고 심지어 2019년 한국이 일본보다 약간 높은 점유율로 보였다. 일본 가전제품은 대중국의 수출편향지수가 연구 전체기간에 한국보다 높게 나타나 시장집중도 더 높지만, 한국의 가전제품이 중국에 대한 무역특화도가 일본보다 높게 나타나 경쟁력이 강한 것이다. 그리고 일본 가전제품이 한국보다 수출결합도 높은 품목을 더 많지만, 양국 가전제품 전체적으로 보면 한국 가전제품의 수출결합도 더 높아 중국에 대한 수출결합관계를 더욱 밀접하다. 10년간 변화추세를 보면 한국 가전제품이 대중국의 시장점유율이나 시장집중도나 수출결합도의 상승추세가 다 일본보다 높은 것이 분석되었다. 현시비교우위지수는 특정 국가의 해당 품목 국제경쟁력을 제시한 모델로서 한국과 일본의 가전제품 수출경쟁력을 비교하면, 양국 모두 서로 다른 정도의 하락추세를 보이지만 한국이 일본보다 수출경쟁력이 더 강력한 것이 밝혔다.
결론:첫째, 연구결과에서 확인된 대로 한국의 가정형 세탁기, 면도기, 안테나 등하고 일본의 공기조절기, 접시 세척기 등 중국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있는 품목들에 대한 부가가치를 제고 시켜 가는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소비자수요의 변화에 따라 제품에 대한 전면적인 업그레이드를 추진을 통해 시장점유량을 향상하게 시켜 가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중국에 대해 감소하고 있는 일본 가전제품의 시장점유율 회복을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 셋째, 한국과 일본 가전제품이 중국에 대한 수입 특화하는 상태이며, 한국과 일본 가전제품은 대중국의 수출보다 수입이 더 많은 것은 의미한다. 따라서 한국과 일본 가전기업들이 해외시장을 확대하는 동시에 본토 시장을 등한시할 수 없다. 넷째, 연구 시간에 중국에서 한국 가전제품의 시장집중도로 상승하였지만, 일본 가전제품이 더 높은 시장집중도로 나타났다. 이것은 한국의 가전기업들이 동남아국가로 생산설비를 이전하여 생산하기 때문이다. 그래도 중국시장에서 한국 가전제품의 무역특화도과 수출결합도이 일본보다 높아 경쟁력이 더 강한 것이 밝혔으니 일본 가전기업들이 이문제 대한 중시하기 시작해야 할 것이다. 다섯째, 한국 가전제품의 국제경쟁력이 일본 가전제품보다 높지만, 중국 가전제품의 국제경쟁력이 더 높은 것을 밝혔다. 이것은 가전 분야에서 중국은 이미 한국의 주요 경쟁국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한국 가전산업이 높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고급화 전략의 촉진이 가속화야 할 것이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연구배경 및 목적 1
제2절 연구방법 및 내용 3
제2장 중국, 한국, 일본 가전제품의 발전과정 및 현황 4
제1절 중국 가전제품의 발전과정 및 현황 4
1. 중국 내수시장 소비규모와 전망 4
2. 중국 가전산업의 발전과정 5
3. 중국 가전산업의 시장 현황 7
제2절 한국 가전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10
1. 한국 가전산업의 발전과정 10
2. 한국 가전산업의 현황 12
3. 한국 가전산업의 대중국 교역특징과 현황 14
제3절 일본 가전산업의 발전과정과 현황 18
1. 일본 가전산업의 발전과정 18
2. 일본 가전산업의 현황 19
3. 일본 가전산업의 대중국 교역특징과 현황 22
제3장 선행연구 검토 및 이론적 고찰 27
제1절 선행연구 검토 27
제2절 데이터 수집 32
제3절 경쟁력 측정방법 33
제4장 한국과 일본 가전제품의 경쟁력 분석 39
제1절 시장점유율(MSI) 결과 39
1. 한국 대 중국 가전제품의 시장점유율(MSI) 분석결과 39
2. 일본 대 중국 가전제품의 시장점유율(MSI) 분석결과 42
3. 한·일 가전제품 대 중국의 MSI 비교분석 46
제2절 무역특화지수(TSI) 결과 52
1. 한국 대 중국 가전제품의 무역특화지수(TSI) 분석결과 52
2. 일본 대 중국 가전제품의 무역특화지수(TSI) 분석결과 55
3. 한·일 가전제품 대 중국의 TSI 비교분석 58
제3절 수출편향지수(EBI) 결과 73
1. 한국 대 중국 가전제품의 수출편향지수(EBI) 분석결과 73
2. 일본 대 중국 가전제품의 수출편향지수(EBI) 분석결과 76
3. 한·일 가전제품 대 중국의 EBI 비교분석 80
제4절 수출결합도(IE) 결과 85
1. 한국 대 중국 가전제품의 수출결합도(IE) 분석결과 85
2. 일본 대 중국 가전제품의 수출결합도(IE) 분석결과 89
3. 한·일 가전제품 대 중국의 IE 비교분석 93
제5절 현시비교우위지수(RCA) 결과 108
1. 한국 가전제품의 현시비교우위지수(RCA) 분석결과 108
2. 일본 가전제품의 현시비교우위지수(RCA) 분석결과 111
3. 한·일 가전제품의 RCA 비교분석 114
제5장 결론 128
참 고 문 현 135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