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자동차부품의 재제조를 위한 폐자동차의 코어 회수시스템을 중심으로 코어판매를 통한 경제적인 이점, 코어의 이력관리시스템 개념설계, 코어 회수를 위한 해체공정 및 우선순위체계 정립, 회수된 코어의 세척공정 및 등급 판정, 그리고 보관 방법에 대한 개념설계안을 제시하였다. 코어판매 분석에서는 폐차장에서 판매가 가능한 부품들에 대해 분석하고 코어의 판매가격을 살펴보았다. 폐자동차의 사고유무 등에 따라 코어의 회수율을 50%로 가정하여 가격을 비교하였다. 단순히 고철로만 판매할 경우에 비해 코어 50%, 자원 50%로 판매하였을 경우, 기존보다 1.5배의 경제적 이익이 나타남을 나타내었다. 폐자동차로부터 회수되는 코어에 대한 이력관리시스템에서는 현재 폐차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서들을 분석하고 이력관리를 위해 필요한 요소들을 추출하였다. 해체공정에 투입되기 전 폐자동차의 등급을 사고유무에 따라 구분하여 1~5등급으로 분류하였다. 이력관리시스템을 위해 이전 시스템과의 비교를 통해 전체 시스템의 D/B 개념설계안을 제안하였고, 각각의 구성요소에 대해 제시하였다. 해체공정에서는 2단계의 과정을 진행하였다. 우선 1단계인 차체 해체공정 분석을 통하여 현재 폐차장에서의 해체공정상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된 해체공정안을 제시하였다. 2단계 해체공정은 본 논문에서 목표로 하는 코어를 회수하기 위한 공정으로 해체공정표 및 체크리스트를 통해 부품별 공정에 대한 분석을 진행하였다. 가솔린 차량의 해체실험을 통해 15종의 코어 회수가 가능하였다. 또한 엔진룸, 하부축 등 코어가 밀집된 부분의 원활한 해체진행을 위해 코어 회수를 위한 해체 우선순위 체계를 제시하였다. 해체 우선순위 결과로 엔진룸은 스로틀바디가 가장 높은 우선순위를 기록하였으며, 하부축은 쇽 업소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것을 확인하였다. 회수된 코어의 표면 세척공정을 위해 기름때를 용해하는 세정제 선정 방법과 선정된 세정제를 사용하여 기름때를 제거하는 기름때 제거공정의 순서로 실험을 실시하였다. 세정제 선정에서는 알칼리계, 중성계, 탄화수소계의 세정제를 스타트모터에 적용하여 종합점수를 책정하였고, 그 결과 중성계가 가장 세정성이 좋은 것으로 평가되어 기름때 제거 실험에 투입하였다. 기름때 제거 방법에는 초음파, 스팀, 와이핑, 열, 드라이아이스 세척의 5가지 방법으로 실험을 진행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초음파 세척 방법이 가장 높은 점수를 나타내었다. 해체 및 세척공정이 진행된 코어는 최종 등급판정이 이루어져야 한다. 현재 유통되는 코어는 정확한 판정기준이 없기 때문에 가격의 책정이 힘들다. 따라서 제3장에서 다루었던 폐자동차 고유의 이력 내역과 회수된 코어의 외형적인 측면인 형상 내역의 평가를 통해 등급을 판정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 창고 및 보관시스템에서는 해체품의 보관을 위한 방안으로 폐차장에서 해체된 부품의 특성 및 적재 방식을 분석하였다. 각 부품의 적재 방식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부품의 특성에 따른 보관 원칙을 제시하였다. 보관 원칙의 적용을 통해 적재 방법 및 적재 공간 확보를 위한 개념설계안을 제시하였다.
In this paper, we propose the economic benefits of core sales, the concept design of core part using life management system, the disassembly process and the priority system for core collection, the cleaning process and the rating of recovered core, and concept design for storage method as the core collection system of ELVs(End-of-Life Vehicles) for the remanufacturing of automobile parts. In core sales analysis, we analyzed the parts that can be sold in the scrapyard and examined the selling price of the core. The price was compared by assuming the recovery rate of the core was 50% according to the accident of the ELVs. Compared to the case of simply selling it with scrap metal, when it is sold with 50% of cores and 50% of resources, it is shown that 1.5 times more economical profit than before. In the part using life management system for cores recovered from ELVs, documents currently used in ELVs were analyzed and elements necessary for history management were extracted. Before the disassembly process, the grade of the ELVs was classified into 1-5 grades according to the car accident. For the part using life management system, the D/B conceptual design of the entire system was proposed through comparison with the previous system. In the process of disassembly, two steps were conducted. First, through the analysis of the disassembly process of the car body, the problems of the disassembly process in the current scrapyard were analyzed and an improved disassembly process was proposed. The second phase of the disassembly process is a process to collect the cores aimed at in this paper. The disassembly process by parts is analyzed through the disassembly process table and checklist. The deconstruction experiment of gasoline vehicles enabled the recovery of 15 kinds of cores. In addition, the disassembly priority system for core collection was proposed to proceed the disassembly of core-concentrated parts such as engine room and lower axis. The throttle body showed the highest priority in engine room through disassembly priority, and shock absorber showed the highest priority in lower axis.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in the order of the cleaning material selection method for melting oil and the oil removal process for removing oil using the selected cleaning material for the surface cleaning process of the recovered core. For the evaluation of the cleaning material selection, the total score was set by applying the cleaning material of alkali, neutral, and hydrocarbon system to the start motor. As a result, the neutral system was evaluated as the best cleaning ability, and it was put into the oil removal experiment. For the method of removing oil, the experiment was conducted in five ways: ultrasonic, steam, wiping, heat, and dry ice washing, finally, the ultrasonic cleaning method showed the highest score. The core in which the dismantlement and cleaning process are progressed should be finally graded. The core currently distributed has no accurate price determination criteria, so it is difficult to set the price. Therefore, a method of determining the grade is presented through the evaluation of the history details of ELVs covered in Chapter 3 and the shape details of the recovered core. In the warehouse and storage system, the characteristics and loading method of parts dismantled at the junkyard were analyzed as a way to store dismantled products. The problems of each part loading method were analyzed and the storage principle according to the characteristics of the parts was presented. The concept design for the loading method and the loading space is presented through the application of the storage principle.
제 1 장 서론 11.1 연구 배경 및 필요성 11.2 연구 동향 51.3 연구 목표 및 범위 81.3.1 연구 목표 81.3.2 연구 범위 101.4 연구의 구성 12제 2 장 코어 판매의 경제성 분석 142.1 국내 자동차 및 폐자동차 발생 현황 152.1.1 국내 자동차 등록 현황 152.1.2 국내 폐자동차 등록 현황 182.2 국내 폐차장 실태 분석 222.2.1 폐차장의 작업 현황 222.2.2 폐차장의 판매 가능 부품 242.3 코어의 회수를 통한 경제적 이익 272.4 세부 결론 30제 3 장 코어의 회수를 위한 이력관리시스템 313.1 폐차장의 해체시스템 323.1.1 현재 이력관리를 위한 방법 333.1.2 이력관리시스템의 필요성 353.2 코어 회수를 위한 폐자동차 등급 설정 363.2.1 차량의 사고 유형 373.2.2 재제조 가능 부품 분석 및 등급 분류 383.2.3 폐자동차 등급 403.3 코어 회수를 위한 이력관리시스템 423.3.1 이전 시스템과의 비교 및 차이점 423.3.2 이력관리시스템 개념설계 443.3.2.1 이력관리시스템 구성요소 443.3.2.2 데이터베이스 개념설계 493.4 세부 결론 51제 4 장 페자동차 해체공정 분석 524.1 해체공정의 문제점 534.2 1단계 차체 해체공정 분석 554.2.1 공정도를 이용한 분석 554.2.1.1 공정도 554.2.1.2 폐자동차의 그룹 해체공정 564.2.2 공정도를 이용한 현 폐자동차의 차체 해체공정 분석 584.2.3 폐자동차의 차체 해체공정 분석 개선(안) 614.3 2단계 코어 회수를 위한 해체공정 분석 634.3.1 코어의 위치 분석 634.3.2 해체공정 분석을 위한 해체공정표 664.3.3 해체공정 분석을 위한 체크리스트 674.3.4 코어 회수를 위한 해체공정 684.3.4.1 외장부품 해체공정 694.3.4.2 하부축 해체공정 704.3.4.3 엔진룸 해체공정 734.3.5 해체 단위공정 분석 및 대안 754.4 코어 회수를 위한 해체 우선순위체계 794.4.1 해체 우선순위를 위한 세부용이성 및 영향요소 선정 804.4.2 세부용이성에 따른 영향요소 814.4.3 세부용이성에 따른 영향요소 정의 824.4.4 세부용이성 가중치 결정 894.4.4.1 세부용이성 평가기준 894.4.4.2 세부용이성 가중치 914.4.5 영향요소 가중치 결정 944.4.6 해체 우선순위 결정 원칙 종합가중치 및 최종 평가 974.4.7 해체 우선순위 결정 1004.5 세부 결론 104제 5 장 코어의 가치 평가를 위한 사전 세척공정 1055.1 세척 목표 및 정의 1065.1.1 문제정의 및 실험 방법 1075.1.2 적용 가능 세척 방법 1115.2 분석인자 및 가중치 1125.2.1 품질유지성 1125.2.2 세척성 1135.2.3 경제성 1145.2.4 세척 시간 1145.2.5 환경유해성 1155.2.6 분석인자 가중치 책정 1165.3 세정제 선정 1175.3.1 세정제 선정 실험 방법 1185.3.2 품질유지성 평가 1195.3.3 세척성 평가 1205.3.4 경제성 평가 1205.3.5 환경유해성 평가 1225.3.6 세정제 선정 종합점수 1235.4 기름때제거 1235.4.1 기름때 제거 실험 방법 1245.4.2 품질유지성 평가 1245.4.3 세척성 평가 1255.4.4 경제성 평가 1265.4.5 세척 시간 평가 1275.4.6 기름때 제거 종합점수 1285.5 실험 결과 1295.6 세부 결론 131제 6 장 코어의 등급 판정 1326.1 폐자동차 이력을 통한 점수 산정 방법 1336.1.1 수요 측면 1346.1.1.1 브랜드(제조사) 1346.1.1.2 모델명 1356.1.1.3 연료형태(가솔린, 디젤, LPG) 1366.1.1.4 배기량 1376.1.2 품질 측면 1386.1.2.1 모델연식 1386.1.2.2 사고유무 1396.1.2.3 주행거리 1406.1.3 이력 내역의 가중치 1406.2 회수된 부품의 형상에 따른 점수 산정 방법 1416.2.1 파손 1426.2.2 체결요소 불량수 1436.2.3 부품 부족여부 1436.3 최종 코어 등급 산정 1446.4 세부 결론 146제 7 장 창고 및 보관시스템 1477.1 해체된 부품에 대한 보관의 문제점 1487.2 부품의 특징 및 보관 방법 1497.2.1 해체 부품의 특징 및 현황 1497.2.2 해체 부품의 보관 방법 1507.3 부품특성에 따른 보관 방법 및 원칙 1537.3.1 부품의 랙 적재 방식 1537.3.2 랙 적재 방식을 적용한 보관 원칙 1557.4 보관 원칙 적용을 통한 창고 개념설계 1597.4.1 해체 부품 보관 장소 및 작업장 분석 1597.4.2 해체 부품의 종류와 적재 방법 1607.4.3 보관 원칙을 적용한 가용공간 개념설계 1647.5 세부 결론 168제 8 장 결론 및 향후 계획 169참고문헌 172Abstract 18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