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사업
학술연구/단체지원/교육 등 연구자 활동을 지속하도록 DBpia가 지원하고 있어요.
커뮤니티
연구자들이 자신의 연구와 전문성을 널리 알리고,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만들 수 있는 네트워킹 공간이에요.
이용수24
차 례Ⅰ.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내용 73. 용어의 정의 7Ⅱ. 이론적 배경 81. 자연과 놀이 8가. 인간과 자연관 8나. 유아교육과 자연 13다. 유아와 자연 그리고 놀이 162. 유아 놀이와 부모 20가. 유아 놀이에서 부모의 역할 20나. 부모와 자연친화적 놀이 23Ⅲ. 연구방법 271. 내러티브 탐구 272. 내러티브 탐구의 연구 절차 30가. 현장에 존재하기: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기 31나. 현장에서 현장 텍스트로 이동하기: 이야기 공간에 존재하기 39다. 현장 텍스트 구성하기 43라. 현장 텍스트에서 연구 텍스트로 이동하기 43마. 연구 텍스트 구성하기 443. 자료 분석 및 해석 454. 연구의 진실성 확보 495. 연구자의 윤리적 고려 49Ⅳ. 자연친화적 놀이 선호 이유와 그로 인한 경험 511. 김민수 아버지 이야기 51가. 인생 전반의 경험과 기억 그리고 건강 문제가 자연으로 향하게 하다 51나. 갈등을 통해 성장하며 밖으로 더욱 나아가게 되다 622. 박민지 어머니 이야기 73가. 자연, 사람과의 어울림 그리고 직업적 경험이 자연으로 향하게 하다 73나. 자녀의 본성을 존중하게 되며 편안함을 느끼게 되다 823. 이민아 어머니 이야기 93가. 유년기 건강과 삶 그리고 교육에 대한 고민이 자연으로 향하게 하다 93나. 시간과 계절의 흐름을 느끼고 계속해서 공부하게 되다 1014. 최민정 어머니 이야기 109가. 부모의 생활습관과 성향 그리고 종교가 자연으로 향하게 하다 109나. 자연친화적 유아교육과 만나게 되며 조부모와 함께 놀이하게 되다 115Ⅴ. 자연친화적 놀이 선호 경험의 의미 1251. 자연과 어울린 기억이 자녀를 자연으로 보내게 되다. 1252. 놀이의 온전한 주체로서 유아와 자연을 다시 바라보게 되다. 1273. 자연과 인간에 대한 고민이 고통이 되기도 하지만 성장이 되기도 하다. 1294. 자연스러운 삶이 체화되면서 ‘지금 여기’의 삶이 중요해지다. 132Ⅵ. 요약 및 결론 1341. 요약 1342. 논의 1373. 제언 141참고문헌 143부록 15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