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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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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저자정보

박수영 (울산대학교, 울산대학교 일반대학원)

지도교수
권용재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울산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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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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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적으로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문제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자동차산업에서는 연비 향상을 위해 기술 개발을 하고 있다. 이 중 소재 변경의 경우, 고강도 강으로 대체하거나 알루미늄합금으로 대체하고 있다. 이처럼, 소재 변경이 진행됨에 따라 소재의 혼용 사용 가능성이 증가하기에, 이종 소재 간 용접/접합 기술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점 결합 기술 중 리필마찰교반점접합 (Refill-Friction Stir Spot Welding, Refill-FSSW) 기술은 타 공정 대비 여러 문제점을 보완하기 때문에, 이에 관한 연구 필요성 및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판 두께 1.0 mm의 AA5182-O 알루미늄합금 판재와 하판 두께 0.7 mm의 SPRC440 강판 간의 접합에 Refill-FSSW를 적용했으며, 공구의 삽입 깊이를 변화시켜 겹치기 접합을 진행했다. 실험 결과, 삽입 깊이 0.6 mm 이외의 모든 삽입 깊이에서 접합되었으며, 결정립 크기의 경우 접합부 영역이 모재 영역보다 결정립 크기가 작았고, 접합부에서도 상부, 중부 및 하부 영역으로 갈수록 결정립 크기가 커졌다. 하부 판재의 경우 슬리브 상부를 제외하고는 모든 영역이 모재의 결정립 크기와 유사했다. Al/Steel 계면부에서는 Fe4Al13의 금속간화합물 (Intermetallic compound, IMC)과 불연속 IMC 영역이 관측되었고, 삽이 깊이 변화에 따라 계면 거칠기 변화가 관측되었다. 삽입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IMC 길이와 두께 및 계면 거칠기는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고, 불연속 IMC 길이는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비커스 경도의 경우, 알루미늄합금 판재에서는 모든 삽입 깊이에서 접합부 영역이 모재 영역보다 높은 경도 값을 보였으며, 접합부 영역에서도 슬리브 영역이 핀 영역보다 높은 경도 값을 보였다. 또한, 모든 접합변수에서 상부, 중부 및 하부 영역으로 갈수록 경도 값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Steel 판재에서의 경도 값은 삽입 깊이 0.9 mm의 슬리브 상부 및 중부 영역을 제외하고, 삽입 깊이에 따른 모든 영역에서 모재의 경도 값과 유사했다. 상온인장전단하중의 경우, 삽입 깊이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으며, 이를 미세조직 영향 인자들과 상관관계를 파악해본 결과, IMC 길이와 계면 거칠기가 상온인장전단하중 변화에 주된 영향 인자로 판단된다.

목차

1. 서론 1
1.1 연구배경 1
1.2 연구목적 8
2. 이론적 배경 9
2.1 Refill-FSSW 9
2.1.1 Refill-FSSW 원리 및 특징 9
2.1.2 Refill-FSSW 접합용 공구의 역할 및 특징 15
2.1.3 Refill-FSSW 접합부 미세조직 16
2.2 금속간화합물 20
2.2.1 금속간화합물의 특징 20
2.2.2 Al-Fe 금속간화합물 22
3. 실험방법 25
3.1 피접합재 25
3.2 Refill-FSSW 실험 26
3.2.1 접합용 장비 26
3.2.2 공구의 형상 및 특징 28
3.2.3 접합조건 31
3.3. 특성 평가 33
3.3.1 접합부의 외관형상 관찰 33
3.3.2 접합부의 계면부 및 미세조직 관찰 33
3.3.3 비커스 경도 측정 35
3.3.4 상온인장전단시험 36
3.3.5 XRD 분석 37
4. 실험결과 및 고찰 38
4.1 피접합재 특성평가 38
4.1.1 미세조직 특성 38
4.1.2 경도특성 40
4.2 공구의 삽입 깊이가 접합부 특성에 미치는 영향 42
4.2.1 외관형상 42
4.2.2 미세조직 특성 46
4.2.2.1 접합부 영역 46
4.2.2.2 계면부 영역 68
4.2.3 기계적 특성 75
4.2.3.1 경도 특성 75
4.2.3.2 상온인장전단 특성 79
4.2.3.2.1 상온인장전단시험 후의 외관형상 81
4.2.3.2.2 상온인장전단시험 후의 파면 84
4.2.3.2.3 상온인장전단시험 후의 파단면 94
5. 결론 97
참고문헌 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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