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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권은상 (충남대학교, 忠南大學校 大學院)

지도교수
노명규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충남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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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3)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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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기 베어링을 가진 무급유 압축기는 고속 동작과 높은 신뢰성에 대한 요구 사항을 충족하며 부분 부하 효율을 개선하여 성능 향상과 에너지 절약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자기 베어링은 내재된 불안정성을 극복하기 위해 피드백 제어가 필요합니다. 업계에서 컨트롤러 구현이 간편하고 용이하기 때문이 PID(proportional-integral-derivative) 기반 컨트롤러 유형이 널리 사용됩니다. 고속 회전축의 경우 PID 컨트롤러와 함께 센서 소음을 제거하는 저역 통과 필터와 플랙시블 모드를 제어하는 노치필터가 추가됩니다. 컨트롤러 설계 과정은 PID 컨트롤러, 저역 통과 필터 및 노치 필터와 같은 제어 요소를 정의하는 매개 변수를 결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산업 현장에서 이러한 파라미터는 컨트롤러 튜닝을 통해 결정되므로 설계자의 전문성과 상당한 시간이 필요합니다. 자동 튜닝 알고리즘을 통해 튜닝 과정을 자동화 할 수 있지만 알고리즘의 범용성과 컨트롤러의 효율적인 최적화는 모순됩니다. 본 연구에서는 상용 무급유 칠러 압축기에 사용되는 자기 베어링 컨트롤러의 경우 컨트롤러를 정의하는 제어 매개변수가 시스템 식별 과정을 통해 식별했으며 최적의 매개 변수는 유전 알고리즘을 통해 결정됩니다. 또, 유전 알고리즘에 사용된 유전 알고리즘 파라미터도 실험에 의해 결정할 수 있습니다. 무작위성을 포함하는 유전 알고리즘의 결과는 검증되지 않았으므로 Gradient 방식을 통해 유전 알고리즘의 유효성을 검증하고 파라미터의 적합성을 확인합니다. 유전 알고리즘을 사용한 무급유칠러 압축기용 자기베어링의 PID 기반 제어기 제어 파라미터 설계를 수행하였을 경우 기존에 비해 민감도가 최대 40%, 운전시에 회전 반경이 45% 감소되어 성능이 향상 됬음 을 알 수 있습니다.

목차

I. 서론 1
1. 연구 배경 및 중요성 1
2. 국내외 연구 동향 5
3. 연구의 목표 6
II. 본론 7
1. 자기 베어링 시스템 7
1.1 자기 베어링 시스템의 구성 7
1.2 플랜트 모델 9
1.3 제어기 모델 10
2. 전역 최적화 알고리즘 21
2.1 유전 알고리즘 21
2.2 최적화 파라미터의 범위 22
2.3 유전 알고리즘의 파라미터 결정 24
3. 최적화 결과 27
3.1 유전 알고리즘 결과 27
3.2 Gradient 기반 최적화 결과 30
3.3 부상 제어 실험 33
IV. 결론 및 추후 과제 39
V. 참고 문헌 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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