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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규수 (서울대학교, 서울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영인
발행연도
2021
저작권
서울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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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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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자동차 등록대수 대비 도로 연장은 OECD 국가 중 최하위를 차지하고 있다. 교통사고 건수는 약 23만 건으로, 고속도로는 비반복적 정체와 높은 주행속도로 인해 다른 도로 대비 교통사고 발생 건수당 사망자수가 2배 이상으로 나타나고 있다. 교통사고 중 측면충돌 사고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고속도로 분·합류부에서 다른 차량과의 간섭으로 인한 차로 변경이며, 추돌 사고의 주요 요인 중 하나는 분·합류부에서 정체, 사고 등으로 인한 급정거이다. 이러한 정체 정보 안내 중 이용자들이 경로 선택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정확도와 신속성으로, 세분화된 정확도 높은 속도 정보의 제공으로 비반복적 정체와 높은 주행속도로 인한 사고를 줄일 수 있는 것이다.
현재 교통정보는 도로의 중심선을 이용한 노드, 링크를 기준으로 제공하고 있으나 세분화된 속도정보를 주지 못하고 있다. 최근 자율주행차 뿐만 아니라 일반 차량에서도 장애물 모니터링, 위치 측정을 위한 차량용 센서 장착이 일반화되고 있다. 이러한 센서 기반의 대용량 위치 기반 데이터를 이용한 분석은 처리속도에 따라 실시간 서비스가 가능하다.
본 연구는 도로의 노드, 링크의 생성 지점과 관계없이, 속도의 동적 동질공간을 나타내기 위한 공간의 최적화 방법을 제시하였다. GNSS 위치정보 기반의 방위각 데이터를 이용하여 노선별 상·하행 데이터를 분리하고, 시간평균속도와 공간평균속도를 이용한 공간의 점진적 분리를 통한 속도 동질공간을 결정하였다. 경위도 각각 2개로 분할하는 4진법 기준의 분할 방법을 적용한 지오해시를 이용하여 대용량 데이터의 처리속도를 높였다.
12단계 분할 결과 전체 평균 41개의 속도 동질공간이 결정되었으며, 가장 많은 속도 동질공간은 경부고속도로 상·하행 각각 127개, 170개이었다. 여기서 속도 동질공간 범위에 포함되지 않는 공간이 나타났는데, 전체 연장 대비 1.26%이며 경부고속도로는 상·하행 각각 5.19%, 7.51% 이었다. 이러한 비수렴 공간은 고속도로 분기점 및 인터체인지의 분·합류부에서 서행으로 진입 또는 진출하는 차량의 영향, 즉 진행방향으로의 속도 차이가 아니고 차로별 속도 차이로 분석되었다.
결과의 검증은 최종 속도 동질공간별 분산평균비를 이용하고, 평균 절대 백분율 오차(MAPE), 평균 절대 오차(MAE)를 이용하여 Garber 함수와 비교하였다. 분산평균비 중 가장 작은 값은 서울양양고속도로의 11단계 공간으로 0.0098kph이었으며 가장 큰 값은 평택시흥고속도로 하행의 12단계 공간으로 1.5620kph이었다. 고속도로 상행 전체 분산평균비의 평균값은 0.7512kph이며, 하행 평균값은 0.7115kph 상행 하행 전체 평균값은 0.73kph로 속도 동질공간의 동질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결과 공간의 비교 검증 방법으로, 고속도로의 시간-공간평균속도 관계 함수를 제시한 Garber의 함수와 Wang 함수를 기준으로 산출된 값과 MAPE와 MAE를 비교하였다. 12단계 분할 결과 가장 큰 MAPE 값은 평택시흥고속도로 상행에서 Garber 모형과 비교한 경우로 1.4038%이었으며, 가장 큰 MAE 값은 서울양양고속도로 상행에서 Wang 모형과 비교한 0.9161kph이었다. 이상의 검증 결과에 따라, 기존 모형 대비 본 연구에서 도출한 평균속도별 속도의 동질성 모형은 매우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데이터의 집계 시간에 대한 민감도를 분석한 결과, 대상 구간에서 속도 동질공간이 일정하게 지속될 경우는 속도가 원활하거나 긴 정체가 이어지는 경우로서, 시계열 상 속도의 변화가 둔감할 경우에는 데이터를 10분 이상 집계하여 적용할 수 있다. 속도 동질공간이 변할 경우는 정체가 시작되거나 완화되는 경우로서, 시계열 상의 속도가 민감할 경우에는 5분 이하로 집계하여 적용하는 것이 적합하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이용하여, 개별 차량의 위치기반 속도정보를 실시간 수집할 경우 실시간 속도정보의 제공, 기존 방식 대비 정밀도 높은 위치기반 교통정보의 제공, 분·합류부의 진·출입 차량의 영향 및 사고의 영향으로 인한 동일 링크에서 세분화된 공간 속도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자율주행을 위한 차량-도로 자동화, 기상·환경정보의 제공, 미시적 도로기상 정보의 제공, 자율주행차의 수동전환 정보, 전방 서행, 차선변경 정보, 급정지, 추돌 방지에 활용될 수 있다.
향후 자율주행차와 공유차 등의 속도 정보를 수집하여 속도 동질공간 최적화에 적용한다면 주행 특성을 일반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간의 분할을 노선의 종류에 따라 경위도 방향의 길이를 달리하고, 최종 공간의 순차적 병합 연구를 통해 도로의 선형과 유사한 동적 속도 동질공간의 최적화가 기대된다. 아울러, 도로의 종단 경사, 회전반경, 운전자 성향, 차량의 성능 등의 특성을 적용한 도로별 속도 동질공간 모형을 분석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제 1 장 서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방법 6
제 3 절 연구의 수행체계 7
제 2 장 선행연구 고찰 9
제 1 절 선행연구의 분석 9
1. 속도분포와 대푯값 9
2. 도로교통량 조사 및 서비스 13
3. 맵 매칭 기법 16
4. GNSS 기반의 교통정보 분석 18
5. 이동객체 색인 기법 20
제 2 절 시사점 도출 24
1. 선행연구 시사점 검토 24
2. 본 연구의 차별성 및 기여 25
제 3 장 연구 방법론 정립 27
제 1 절 목적함수 및 제약함수 27
제 2 절 동적 속도 동질공간 최적화 방법 32
제 3 절 공간 분할 방법 38
제 4 절 상·하행선의 분리 방법 41
제 5 절 이상치 제거 및 공간 대푯값 46
제 4 장 개발 모형의 적용 및 분석 48
제 1 절 데이터 및 분석 툴 48
1. 데이터 준비 48
2. 데이터 전처리 52
3. 모형 적용 툴 및 환경 56
4. GIS 분석 툴 57
제 2 절 분석결과 58
1. 고속도로 노선별 동적 속도 동질공간 최적화 58
2. 결과의 해석 81
3. 동적 속도 동질공간 모형과 공간 분할 함수 비교 91
4. 동질공간의 선형 표현 95
제 3 절 결과 검증 99
1. 속도 동질공간 분산평균비 99
2. 속도 동질공간 대푯값 비교 101
제 4 절 결과의 활용 및 민감도 분석 110
1. 결과 활용 방법 110
2. 분·합류부 영향권 112
3. 사고 영향권 113
4. 데이터 집계 시간의 민감도 115
5. 속도 동질공간 분할 함수의 민감도 121
제 5 장 결론 및 향후연구 123
제 1 절 결론 123
제 2 절 적용방안 및 향후연구 126
참 고 문 헌 129
부 록 : 동적 속도 동질공간 결과 자료 135
Abstract 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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