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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정경호 (광운대학교, 광운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김현주
발행연도
2021
저작권
광운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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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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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까지 조직 영역에서의 대인 매체 선택에 대한 연구들은 충분히 이
루어지지 않았다. 선행연구들은 어떤 매체가 가장 효율적인가를 조사한
매체 효과성에 대한 연구들이 대부분이었고 조직적 관계와 업무적 맥락
과는 상당히 분리되었다는 점이 한계였다.
본 연구에서는 개인 영역이 아닌 조직 영역에서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관계와 업무의 성격이 구성원의 매체 선택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
증하고자 하였고 특히 커뮤니케이션 관계와 업무성격의 상호작용에 대한
탐구는 기존 선행연구들과 비교해 본 연구의 가장 차별적인 부분이며 연
구결과는 조직 내 대인 매체 선택에 대한 실질적 함의를 제공할 것이라
생각한다.
연구대상은 인력규모에 따라 구분한 조직규모(대, 중, 소)와 조직의 핵
심가치에 따른 조직유형(공공조직, 민간조직)을 구분하여 최소 300명의
조직구성원들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방법은 온라인 설문조사로
2020년 6월부터 7월까지 실시하였다. 규모와 유형별로 330부의 설문지를
취합하여 불성실한 응답이나 중심화 경향이 두드러지는 응답을 제외한
303부의 설문을 최종 분석에 활용하였다.
연구방법에서는 양적 방법론과 질적 방법론을 통합적으로 적용하여 분
석함으로써 연구결과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확보하고자 하였다. 즉 정량
적 분석 이후 조직 내 매체 선택에 대한 보다 심도 있는 분석을 위해 총
10명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실시하였다. 다만 심층인터뷰는 코로나19
및 사회적 거리두기로 인하여 2021년 1월 29일부터 2월 20일까지 약 3주
간 전화로 진행하였다.
연구결과 구성원의 매체별 인식과 관련해서는, 면대면과 전화 등 구두
매체이자 동시매체가 매체 풍요도에서 상위의 높은 평가를 받았고 이메
일과 휴대문자가 그 뒤를 이었다. 사회적 실재감의 경우 구두매체이자 동
시매체인 면대면과 전화 매체가 실재감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고 문자매
체인 휴대문자, 업무용 메신저 등은 낮은 평가를 받았다. 마지막으로 유
용성의 경우 면대면 매체가 유용성에서 단연 높은 평가를 받았고, 그 다
음으로 전화와 이메일의 순으로 나타났다.
커뮤니케이션 관계에 따른 매체 선택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는, 우선 상
급자와의 관계에서 면대면을 가장 자주 선택하였으며 다음으로 전화와
카카오톡의 순으로 나타났다. 동료와의 관계에서는 카카오톡 매체를 가
장 자주 선택하였으며 다음으로 전화와 면대면의 순으로 나타났다. 하급
자와의 관계에서는 면대면을 다른 매체들에 비해 가장 자주 선택하였고
다음으로 전화와 카카오톡의 순으로 매체 선택이 높았다.
업무의 성격에 따른 매체 선택에 대한 분석결과에서는, 단순 업무 시
카카오톡과 전화를 자주 선택하였고, 복잡한 업무 시에는 면대면과 전화
를 자주 선택함으로써 업무가 모호할 경우 구성원들은 구두매체이자 동
시매체를 선호한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는 곧 업무성격에 따라 구두매
체 혹은 문자매체의 선택비율과 그 정도가 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커뮤니케이션 관계 및 업무의 성격에 따른 매체 선택에 대한 분석결과
에서는, 구성원들은 단순한 업무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관계에 따라 매체
선택을 함으로써 선행연구와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하지만 복잡한 업무,
즉 업무가 모호한 경우에는 커뮤니케이션 관계와 상관없이 구두매체이자
동시매체인 면대면과 전화를 주로 선택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 즉 구성
원들은 단순한 업무의 경우 커뮤니케이션 관계가 매체 선택의 중요한 변
인임을 명확히 알 수 있다. 하지만 업무가 모호할 경우에 구성원들은 절
대적으로 면대면과 전화 매체를 자주 선택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는 조직 내 매체 선택에 있어 모호한 업무 시 구성원들은 커뮤니케이
션 관계 보다는 업무의 성격을 중요하게 고려한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지금까지 조직 매체 연구는 생산성이나 작업효율성에 미치는 대인 매
체들의 긍정적인 영향을 밝히는데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었지만 매체의
기술적 속성에 경도된 나머지 조직구성원들의 매체 인식과 선택의 가변
성(variability)을 제대로 담아내지는 못했다는 비판을 받아 왔다. 즉 매체
의 속성에 절대적으로 의존해 가며 매체 선택을 논의한다는 주장이 주류
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런 맥락에서 본 연구에서는 조직 내 상대방과의 관계 및 업무의 성격
이 매체 선택에 무척이나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매체의 기술적 속성에 의존한 조직 매체 연구에 있어 이론적 진전을 이
루는데 분명한 기여를 했다고 본다.
더불어 본 연구를 통해 면대면과 전화, 이메일 매체 등 전통적 매체들
의 조직 내 위상을 확인하였고 카카오톡 등 새로운 매체들의 조직 내 위
상강화를 볼 수 있었다. 이는 곧 구성원의 커뮤니케이션 매체 선택은 일
종의 조직적 문화이자 관행이기 때문에 단순히 매체가 새롭고 기능이 뛰
어나다고 해서 조직에서 즉각적인 파급과 영향력을 발휘하기는 어려우며
오랜 기간 조직 내에서 논의와 합의의 과정을 거쳐서 자연스럽게 뿌리내
리는 규범화 및 제도화하는 과정이 필요함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목차

제1장 서론 1
제1절 문제제기와 연구목적 1
제2장 이론적 논의 6
제1절 조직 내 대인 커뮤니케이션 매체 6
1. 구두매체와 문자매체 7
2. 동시매체와 비동시매체 20
제2절 커뮤니케이션 매체 인식과 선택 이론 26
1. 매체 풍요도 이론 27
2. 사회적 영향 이론 31
3. 기술수용모델 37
제3절 조직 내 대인 매체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1
1. 커뮤니케이션 관계에 따른 매체 선택 42
2. 업무의 성격에 따른 매체 선택 47
3. 커뮤니케이션 관계 및 업무의 성격에 따른 매체 선택 52
4. 연구문제의 설정 58
제3장 연구방법 62
제1절 분석틀(framework) 62
제2절 분석방법 및 변인 측정 63
1. 연구대상과 자료수집 63
2. 측정 변인과 조작적 정의 64
3. 분석 방법 69
제3절 심층인터뷰 69
제4장 연구결과 73
제1절 인구학적 변인에 따른 구성원의 매체 인식 73
제2절 커뮤니케이션 관계에 따른 매체 선택 90
제3절 업무의 성격에 따른 매체 선택 96
제4절 커뮤니케이션 관계 및 업무의 성격에 따른 매체 선택 100
제5장 결론 및 논의 113
제1절 연구 결과의 요약 113
제2절 이론적 함의 117
제3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122
참고문헌 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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