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영옥 (단국대학교, 단국대학교 대학원)

지도교수
이숙정
발행연도
2021
저작권
단국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백워드설계를 기반으로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과 이야기글 읽기단원을 개발하고 효과성을 검증하며, 단원의 개발 및 적용 과정에서 연구자와 연구참여자들의 경험과 의미를 질적 분석을 통해 해석함으로써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먼저 백워드설계에 기반한 고등학교 특수학급 국어과 이야기글 읽기단원을 개발하였다. 읽기단원은 Wiggins와 McTighe(1998)의 백워드설계의 단원 설계 절차에 따라 2015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국어과 읽기 영역 성취기준을 바탕으로 ‘금구슬을 버린 형제’와 ‘까만 아기양’ 2편의 이야기글을 중심으로 각 8차시씩, 2개 단원 16차시 분량으로 개발하였다. 그다음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 3명을 대상으로 읽기단원을 적용하고 읽기이해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읽기단원의 적용은 특수학급 교육과정에 의거하여 주 4회 국어 시간에 실시하였으며, 읽기이해 성취도 평가 후 ‘목표성취척도(Goal Attainment Scale:GAS)로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야기글 읽기단원 개발 및 적용과정에서의 연구자와 연구 참여자들의 경험과 의미를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백워드설계 기반 기본교육과정 고등학교 국어과 읽기단원의 개발은 특수교육 기본교육과정에서 백워드설계를 통해 이해중심 교육이 추구하는 바를 실현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백워드설계에 기반한 이야기글 읽기단원은 성취기준을 중심으로 본질적 이해를 확인하고, 실제적 맥락 속에서 지식과 기능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학생들의 진정한 이해와 전이를 가능하게 하였다. 또한 교육과정 재구성 및 수업, 평가를 하나의 교육 활동으로 인식하고 평소의 수업 활동이 자연스럽게 평가로 이어지도록 함으로써, 단원 설계에 대해 교사가 총체적인 안목을 지니고 수업을 설계할 수 있도록 하고, 학생들의 수업 활동과 성취를 타당하고 객관적으로 반영하여 평가의 본질적 기능을 회복하는 데 도움을 주었다.
둘째, 학생별 이야기 요소 기억(인물, 배경), 사실적 이해(사건, 결말), 추론적 이해(감정 파악)과 관련한 9개의 읽기이해 관련 목표를 수립하고 6회기에 결쳐 목표성취척도(GAS)를 활용하여 목표성취 척도를 측정한 결과, 각 학생의 T점수가 77, 73, 73점으로 모두 기대치를 초과한 성취를 보여, 백워드 설계에 기반한 이야기글 읽기단원이 고등학교 특수학급 학생의 읽기이해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백워드설계 기반 이야기글 읽기단원은 지적장애 고등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내고, 실제적 맥락 속에서의 수행을 통해 ’단순히 알고 있는 것‘에서 ’알고 있는 것을 활용하여 ‘어떤 일을 해내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으며, 다양한 상황과 인물의 정서를 경험하고, 이야기를 자신의 삶과 연결시키는 추론적 이해력도 향상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백워드설계 기반 이야기글 읽기단원의 개발 및 적용과정에서 연구자와 연구참여자들의 경험과 그 의미를 질적 분석한 결과 총 68개의 의미 단위를 추출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4개의 주요 범주와 10개의 하위 범주를 도출하였다. 메인 카테고리로 제시된 ‘배움중심 수업의 실천’과 ‘평가의 재발견’, ‘경험을 통한 전문성 향상’ 카테고리에서는 교육과정-수업-평가의 일체화, 이해중심 수업, 역량향상을 통한 전이 목표 달성, 평가의 본질적 회복 등의 하위범주가 제시되어 읽기단원의 적용이 2015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의 방향성과 지향하는 바가 같으며, 학생들의 실질적인 역량향상을 위한 학생중심 교육과정을 학교 현장에서 실천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백워드 설계가 유용함을 시사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제시된 ‘어려움과 방향성’ 카테고리에서는 교육과정이나 성취기준에 대한 충분한 검토나 고민 없이 직업 중심, 기본 생활 기능 중심으로 교육과정 운영되고 있는 기존 특수학급 교육과정 운영의 문제점을 반성하고 백워드 템플릿을 활용함에 있어서 학생의 개별적 요구를 반영하여 특수학급에서의 활용 적합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되어야 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목 차
국문요약 ⅰ
목 차 ⅱ
표 목 차 ⅳ
그림목차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4
Ⅱ. 이론적 배경 6
1. 2015 개정 기본교육과정 국어과 교육과정 읽기 영역의 이해 6
2. 읽기이해에 어려움을 가진 학생을 위한 읽기이해 교수?학습 방법 12
3. 고등학교 특수학급 국어과 교육과정 운영현황 18
4. 백워드설계의 개념 및 기본 절차 20
5. 백워드설계의 적용과 의의 27
Ⅲ. 연구방법 30
1. 연구절차 30
2. 연구 환경 및 연구 참여자 31
3. 이야기글 읽기단원 개발 절차 및 내용 34
4. 이야기글 읽기단원 적용 및 효과성 분석 51
5. 이야기글 읽기단원 개발 및 적용과정의 경험 및 의미 분석 64
Ⅳ. 연구결과 68
1. 이야기글 읽기단원 개발 결과 68
2. 이야기글 읽기단원 적용에 따른 읽기이해 효과성 평가 결과 76
3. 이야기글 읽기단원 적용 과정의 경험 및 의미 분석 결과 82
Ⅴ. 논의 및 결론 94
참고문헌 99
부 록 103
1. 읽기이해 성취평가 103
2. 수행과제-1 학습지 121
3. 수행과제-2 역할극 대본 123
4. 수업나눔 질문지 126
영문요약 127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