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위논문
저자정보

이현석 (경희대학교,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지도교수
윤유식
발행연도
2020
저작권
경희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이용수19

표지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정보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인터넷과 모바일을 이용한 관광객의 여행정보 습득과 예약이 일반화되고 있고 이러한 환경에서 기존 종합여행사의 패키지 여행상품 구매 보다는 개별 자유여행상품 구매로 패턴이 변화하고 있다. 따라서 국내에서도 호텔 및 항공 외에 현지 여행상품을 구매하는 개별관광 상품을 주력으로 테크 기반의 급성장을 해온 글로벌 유니콘 기업인 야놀자와 같은 관광기업들의 성장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세계적으로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관광산업의 변화 중 급성장하는 온라인 및 모바일 관광플랫폼 기업들의 효과적인 고객관리 방안을 제시하고 기업의 경쟁력과 성과를 증진시키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진행되었다. 본 연구자는 다양한 국내 관광플랫폼 사업의 영역 중에서도 신용카드사가 자사 카드회원들을 대상으로 회사의 매출 증진을 위해 부가서비스로 운영 중인 여행서비스에 대하여 연구하고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우위를 선점하고 약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본 연구의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신용카드사가 운영하는 관광플랫폼과 관련된 선행연구 고찰을 통해 고객의 여행서비스 이용 중요속성을 파악하고 다시금 고객이 관광플랫폼을 이용하고자 하는 재이용 의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을 모색하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신용카드사 관광플랫폼의 이용 중요속성에 따른 사용가치와 지각된 희생 요인이 고객들의 서비스 재이용 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분석하여, 각 변수들 간의 인과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고객들의 재이용 의도를 높이기 위해 신용카드사의 관광플랫폼이 지향해야 될 서비스의 방향성 및 시사점을 제시한다. 실증분석을 위해 신용카드사에서 운영하는 관광플랫폼을 이용해 본 경험이 있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함으로써 본 연구의 타당성을 검증하였고, 이를 토대로 조작적 요인 개념을 도출하여 가설 설정 및 연구 모형을 제시하였고, 설문 조사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자는 가치(+)와 희생(-)요인으로 속성을 구분함으로써 다른 변수와 연계하여 관련 영향을 심층적으로 연구하고자 하였다.
검증결과 신용카드사의 관광플랫폼 여행서비스를 경험한 고객들은 여행상품을 예약하는데 있어 중요하게 생각하는 속성의 요인은 효용성, 정보편리성, 신뢰성으로 확인되었으며 그에 따른 고객의 사용가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관광플랫폼 이용 중요속성의 요인 중 신뢰도는 고객의 지각된 희생에는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또한 고객의 사용가치와 지각된 희생은 지속적인 고객의 재이용 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기업은 기존고객을 유지하고 신규고객을 창출하기 위하여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시도해야 한다. 하지만 치열한 경쟁상황 속에서 기업이 제공하는 고객 혜택의 수준이 비슷한 실정이다. 고객의 지적수준과 기대수준이 높아짐에 있어 신용카드사의 멤버십 혜택과 관련한 마케팅 전략은 좀 더 차별화되고 고도화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제 1 장 서 론 1
제 1 절 연구의 배경 1
제 2 절 연구의 목적 3
제 3 절 연구의 방법 및 구성 4
제 2 장 이론적 고찰 6
제 1 절 관광플랫폼에 대한 이해 6
1. 관광플랫폼의 개념과 현황 6
2. 신용카드사 관광플랫폼의 현황 및 특징 11
제 2 절 관광플랫폼의 이용 중요속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14
1. 관광플랫폼 이용 중요속성의 개념 14
2. 관광플랫폼 이용 중요속성 관련 선행연구 15
3. 관광플랫폼 이용 중요속성의 구성요소 및 측정변수 16
제 3 절 관광플랫폼의 사용가치에 대한 이론적 고찰 19
1. 관광플랫폼 사용가치의 개념 19
2. 관광플랫폼 사용가치 관련 선행연구 20
3. 관광플랫폼 사용가치의 구성요소 및 측정변수 22
제 4 절 관광플랫폼의 지각된 희생에 대한 이론적 고찰 24
1. 관광플랫폼 지각된 희생의 개념 24
2. 관광플랫폼 지각된 희생 관련 선행연구 26
3. 관광플랫폼 지각된 희생의 구성요소 및 측정변수 27
제 5 절 관광플랫폼의 재이용 의도에 대한 이론적 고찰 30
1. 관광플랫폼 재이용 의도의 개념 30
2. 관광플랫폼 재이용 의도 관련 선행연구 33
3. 관광플랫폼 재이용 의도의 구성요소 및 측정변수 35
제 3 장 연구방법 36
제 1 절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36
1. 연구 모형 36
2. 연구 가설 설정 37
제 2 절 조사방법 설계 및 설문구성 41
1. 변수의 조작적 정의 41
2. 설문지 구성 47
3. 표본 설정 49
4. 분석 방법 50
제 4 장 연구의 결과 51
제 1 절 조사응답자의 특성 분석 51
1. 일반적 특성 분석 51
2. 인구통계학적 특성 분석 52
제 2 절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4
1. 관광플랫폼 이용 중요속성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4
2. 관광플랫폼 사용가치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6
3. 관광플랫폼 지각된 희생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7
4. 관광플랫폼 재이용 의도에 대한 신뢰도 및 타당성 분석 58
제 3 절 가설검증 및 분석결과 59
1. 관광플랫폼 이용 중요속성과 사용가치와의 영향 관계 검증 59
2. 관광플랫폼 이용 중요속성과 지각된 희생과의 영향 관계 검증 60
3. 관광플랫폼 이용 사용가치와 재이용의도와의 영향 관계 검증 61
4. 관광플랫폼 이용 지각된 희생과 재이용의도와의 영향 관계 검증 62
5. 가설 검증 요약 63
제 5 장 결론 및 시사점 65
제 1 절 연구 결과의 요약 65
제 2 절 연구의 시사점 66
제 3 절 연구의 한계점 및 향후 연구방향 68
참 고 문 헌 70
부 록 (설문지) 77
Abstract 83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